본 연구에서는 현대 사회의 변화로 주목받고 있는 남성의 선호 이미지와 가치를 규명하고 미디어에 등장하는 인물을 통해 남성 메이크업이 현대 사회문화적 가치를 어떻게 충족시키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우선 문헌 자료와 인터넷을 중심으로 남성의 선호 이미지와 사회문화적 가치를 고찰하였다. 다음으로, 디자인 요소를 중심으로 미디어에 등장한 인물을 통해 남성 메이크업 사례를 비교 분석하였다. 첫째, 실용적 가치는 목적 지향적인 행동을 위한 합리적 사용의 기술적, 도구적 가치이다. 실용적 가치를 강조한 메이크업은 밝고 내추럴한 피부 표현, 최대한 자제된 색조의 연출, 진한 아이브로우 색상의 사용으로 표현되었다. 둘째, 미적 가치는 순수한 미적 가치만을 추구하는 표현적, 장식적 가치이다. 셋째, 상징적 가치는 역사와 사회에서 체험되는 의지적, 의도적 가치이다. 이는 남성들의 구매행동 동기를 설명하는데 있어 중요한 기준이 되는 선호 이미지를 이해하고 이미지 관리 형태에 대한 분석과 향후 남성들의 뷰티 트렌드를 유추하는데 실질적인 기초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 사회의 변화로 주목받고 있는 남성의 선호 이미지와 가치를 규명하고 미디어에 등장하는 인물을 통해 남성 메이크업이 현대 사회문화적 가치를 어떻게 충족시키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우선 문헌 자료와 인터넷을 중심으로 남성의 선호 이미지와 사회문화적 가치를 고찰하였다. 다음으로, 디자인 요소를 중심으로 미디어에 등장한 인물을 통해 남성 메이크업 사례를 비교 분석하였다. 첫째, 실용적 가치는 목적 지향적인 행동을 위한 합리적 사용의 기술적, 도구적 가치이다. 실용적 가치를 강조한 메이크업은 밝고 내추럴한 피부 표현, 최대한 자제된 색조의 연출, 진한 아이브로우 색상의 사용으로 표현되었다. 둘째, 미적 가치는 순수한 미적 가치만을 추구하는 표현적, 장식적 가치이다. 셋째, 상징적 가치는 역사와 사회에서 체험되는 의지적, 의도적 가치이다. 이는 남성들의 구매행동 동기를 설명하는데 있어 중요한 기준이 되는 선호 이미지를 이해하고 이미지 관리 형태에 대한 분석과 향후 남성들의 뷰티 트렌드를 유추하는데 실질적인 기초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This study seeks to find the sociocultural value which influences the man image and make-up in media. It helps to gain the effective data that suggest the application of male make-up in promoting development of market. The man emphasizes the practical value which is the technical and instrumental va...
This study seeks to find the sociocultural value which influences the man image and make-up in media. It helps to gain the effective data that suggest the application of male make-up in promoting development of market. The man emphasizes the practical value which is the technical and instrumental value to express the man image rationally, aesthetic value to pursue aesthetic purely and symbolic value which is a volitional and intentional value experienced in the history and society to express preferring man images as the society is changed. As analysing the man image based on sociocultural value, the practical value of men's make-up is to maximize the utility vale in order to deliver a clear image considering their activity range, environment, and situation. Second, the aesthetical value of men's make-up is to emphasize femininity through women's make-up technic. Third, the symbolic value of men's make-up is to deliver a concept or intentionally create an image by maximizing overall characteristic image. It will be hopefully valuable as a basic data for developing make-up products and setting trend for men as well as for future studies.
This study seeks to find the sociocultural value which influences the man image and make-up in media. It helps to gain the effective data that suggest the application of male make-up in promoting development of market. The man emphasizes the practical value which is the technical and instrumental value to express the man image rationally, aesthetic value to pursue aesthetic purely and symbolic value which is a volitional and intentional value experienced in the history and society to express preferring man images as the society is changed. As analysing the man image based on sociocultural value, the practical value of men's make-up is to maximize the utility vale in order to deliver a clear image considering their activity range, environment, and situation. Second, the aesthetical value of men's make-up is to emphasize femininity through women's make-up technic. Third, the symbolic value of men's make-up is to deliver a concept or intentionally create an image by maximizing overall characteristic image. It will be hopefully valuable as a basic data for developing make-up products and setting trend for men as well as for future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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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림 6], [그림 7]에서처럼 남성들의 경우 여성과 달리 아이 메이크업의 특별한 색채나 디자인은 반영하지 않지만, 아이브로우 색채를 진하게 표현하여 최대한 관중이나 대중들로부터 신뢰를 얻고자 하였다. 이때도 모델의 헤어 컬러와 동일하거나 비슷한 컬러를 채택해야 하며 대부분 다크 브라운(dark brown)이나 그레이(gray)를 선호하였다.
실용적 가치를 강조한 메이크업은 인물의 이목구비를 선명하게 하고 확실히 해주는 목적 지향적 성향이 짙은 메이크업이다. 남성의 활동 범위와 환경, 상황 등을 고려 하여 최대한 그 활용 가치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연구 방법으로는 우선 미술사, 예술사, 복식사, 미용사에 관한 문헌 자료와 인터넷을 중심으로 남성의 선호 이미지와 가치를 고찰하였다. 다음으로, 외적형태에 나타나는 디자인 요소를 중심으로 남성 메이크업의 특성을 연구 하였다. 분석 자료로는 남성의 메이크업의 트렌드가 사회적인 무드로 확대된 2005년에서 현재까지를 시대적 범위로 제한하였고, 가장 대중적인 미디어 매체인 TV 매체에 등장한 인물을 중심으로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 사회의 변화에 따른 남성의 선호 이미지와 가치를 미디어 속에 반영된 인물을 통해 규명하고 메이크업이 현대 사회문화적 가치를 어떻게 충족시키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남성의 선호 이미지는 개인의 소비행동의 기저를 형성하고 개인의 전반적인 행동의 동기를 설명하는데 있어 중요한 변인이 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 사회의 변화에 따른 남성의 이미지와 사회문화적 가치를 규명하고, 미디어에 등장한 인물을 통해 남성 메이크업이 현대 사회문화적 시스템과 가치를 어떻게 충족시키고 있는지를 비교․분석하였다.
인위적인 피부 표현이나 색조의 연출은 최대한 자제하고 밝고 내추럴한 피부 표현을 강조하였다. 색조나 디자인은 반영하지 않지만, 아이브로우 컬러를 진하게 사용하여 최대한 관중이나 대중들로부터 신뢰를 얻고자 하였다.
여성의 신체적 혹은 정신적 특성들을 차용하여 남성의 이미지를 여성적 이미지로 재구성하였다. 여성들의 헤어스타일이나 메이크업 등을 하나의 유행 코드로 차용하여 자신을 아름답게 가꾸고자 하였다.
미적 가치는 순수한 미적 가치만을 추구한 표현적 가치이다. 이러한 가치를 통해 예술의지, 혹은 시대나 민족의 이상적인 정신, 감정, 사고, 의지에 관한 시대의 미적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가설 설정
둘째, 미적 가치는 순수한 미적 가치만을 추구한 표현적 가치이다. 이러한 가치를 통해 예술의지, 혹은 시대나 민족의 이상적인 정신, 감정, 사고 등의 미적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제안 방법
[그림 8]과 [그림 9]는 자연스러운 여성미를 그대로 받아들여 본래 타고난 남성의 윤곽구조를 피부톤과 색채의 조절로 여성적 이미지 표출에 주력하였다. 내추럴 베이지(natural beige)색상의 파운데이션을 사용하여 촉촉하고 투명한 광채의 피부를 표현하였다. 이것이 여성들에게 인기몰이를 했던 물광 또는 윤광 메이크업이다.
아이 메이크업은 추구하는 성향에 따라 과감하고 화려한 색상을 채택한다. 다크브라운이나 블랙 또는 이색적인 컬러로 속눈썹을 표현하고 두껍고 선명한 아이라인을 그려주었다. 립스틱은 개성있는 끼를 표현하기 위하여 자유 로운 색상, 특수 효과적인 재료 배합을 시도하였다.
베이스 단계부터 얇고 섬세한 표현에 집중하였으며, 단계를 간소화 시키지만 결점보완과 장점강화의 원 포커싱 (one focusing)기법을 채택하였다. 또한 메이크업이 다소 무거워짐을 커버하기 위해 무대의 조명이나 스튜디오의 조명을 잘 소화할 수 있는 유분감을 잡아주는 내추럴 파우더(natural powder) 또는 내추럴 화이트 파우더(natural white powder)의 사용을 선호하였다. 이는 파운데이션의 색채가 자연스럽게 피부에 배색되어 비춰지는 느낌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으로 자연스러운 마무리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과장된 이목구비 연출을 위해 아이 메이크업, 립스틱, 치크 메이크업 기법을 사용하기도 하였다. 또한 인위적인 효과를 위한 펄 베이스, 파운데이션 젤, 화이트닝 파운데이션, 인조 속눈썹, 수염 이외의 특수 재료의 첨가하였다.
먼저 메이크업의 기초단계에서 소프트(soft)기법 또는 주로 자연광이나 사실조명 효과를 누리기 위한 소프트 펄 (soft pearl)기법의 피부표현을 우선시 하였다. 그러기 위해서는 피부 타입 분석이 먼저 들어가야 하며, 그 피부 타입에 따른 메이크업 전의 기초단계를 통해 메이크업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how to balance the skin) 피부 밸런스를 유지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베이스 단계부터 얇고 섬세한 표현에 집중하였으며, 단계를 간소화 시키지만 결점보완과 장점강화의 원 포커싱 (one focusing)기법을 채택하였다. 또한 메이크업이 다소 무거워짐을 커버하기 위해 무대의 조명이나 스튜디오의 조명을 잘 소화할 수 있는 유분감을 잡아주는 내추럴 파우더(natural powder) 또는 내추럴 화이트 파우더(natural white powder)의 사용을 선호하였다.
또한 원시시대 인간의 초월적 가치를 추구하는 방향에서 현대 사회에서 인간의 개성을 넘어 아이덴티티의 표현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상징적 가치를 강조한 메이크업은 완벽한 커버력의 기초 단계를 중시하였으며 선명한 이목구비와 함께 한 두 가지의 특징적 이미지를 극대화 시켰다. 때로는 이목구비의 변형을 주는 메이크업 기법을 연출하기도 하였다.
상징적 가치를 강조한 메이크업은 남성의 아이덴티티를 다룬 예술 작품에서 많이 차용되는 메이크업 기법이다. 아이덴티티를 새롭게 재해석하여 다양한 디자인과 스타 일의 변화를 추구한다.
남성들은 양육강식의 원리가 기반이 되었던 시대의 지배적이고 강인한 모습을 버리고 감정적이고 소극적인 여성의 모습에서 남성의 이미지를 찾으려 하였다. 여성의 신체적 혹은 정신적 특성들을 차용하여 남성의 이미지를 여성적 이미지로 재구성하였다. 여성들의 헤어스타일이나 메이크업 등을 하나의 유행 코드로 차용하여 자신을 아름답게 가꾸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우선 미술사, 예술사, 복식사, 미용사에 관한 문헌 자료와 인터넷을 중심으로 남성의 선호 이미지와 가치를 고찰하였다. 다음으로, 외적형태에 나타나는 디자인 요소를 중심으로 남성 메이크업의 특성을 연구 하였다.
때에 따라 효과를 높이기 위해 블랙 마스카라, 다크 브라운(dark brown), 브라운(brown) 계열까지 아이 메이크업 색조에 맞춰 연출하기도 하였다. 이때 다소 어색함을 감소시키기 위해 아이브로우를 속눈썹에 사용한 컬러 또는 그보다 약한 톤을 사용해 남성이 갖고 있는 미적 섬세함을 메이크업으로 이미지화 시켰다.
첫째, 실용적 가치는 목적 지향적인 행동을 위한 합리적 사용의 기술적 가치이다. 이러한 가치를 통해 사회적으로 확립된 행동의 양상, 규범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종교 등의 사회구조에 대한 정체성을 파악하였다. 실용적 가치를 강조한 메이크업은 인물의 이목구비를 선명하게 하고 확실히 해주는 목적 지향적 성향이 짙은 메이크업이다.
둘째, 미적 가치는 순수한 미적 가치만을 추구한 표현적 가치이다. 이러한 가치를 통해 예술의지, 혹은 시대나 민족의 이상적인 정신, 감정, 사고 등의 미적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미적 가치를 강조한 메이크업은 여성적인 부드러운 이미지 연출을 목적으로 남성에게 내재되어 있는 미적 추구권을 내세우며 적극적인 표현을 유도하는 메이크업이다.
남성들은 메이크업을 통해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와 활동에서 자기 만족감과 자신감을 충족하였다. 이성에게 자신을 보다 매력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순수한 미적 가치수단으로 메이크업을 활용하였다. 이는 동시대 시각 예술즉 광고, 영화, 미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주인공 또는 모델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차용되었다.
즉 코디방법과 상황 그리고 신분 등 여러 요인들과 관련하여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관해 3장의 현대 사회 변화에 따른 남성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지향하는 가치를 기준으로 실용적 가치, 미적 가치, 상징적 가치로 분류하여 살펴본다.
전반적으로 선명한 이목구비와 함께 한 두 가지의 특징적 이미지를 극대화시켰다. 때로는 이목구비의 변형을 주는 메이크업 기법을 연출하기도 하였다.
여성 메이크업 기법을 차용하여 여성미를 강조하였다. 촉촉하고 투명한 피부 표현에 혈색, 눈썹과 입술을 강조하였고 스모키 아이 메이크업 등 과감한 메이크업을 연출하였다.
[그림 12]에서 배우 이준기는 여장을 한 남성을 연출하기 위해 인위적이고 강한 커버력의 기초단계를 강조하였다. 피부톤을 실제보다 한 톤에서 두 톤까지 밟게 조절하여 전통적으로 받아들여졌던 남성 이미지를 과감히 버리고, 여성 메이크업 기법을 통해 남성이 선호하는 여성적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그림 13]과 [그림 14]는 자신의 캐릭터를 강하게 상대방에게 인식시켜야 한다는 의무감이 표출된 것으로 인상을 인위적으로 바꾸는 기법을 채택하였다.
현대 사회 변화에 따라 남성의 이미지를 전통적 남성 이미지, 여성적 남성 이미지, 중성적 남성 이미지로 구분 하였다. 첫째, 전통적 남성 이미지는 눈에 띄는 경제 성장으로 인한 능력 중심의 강인한 남성의 이미지이다.
대상 데이터
남성들의 직모 성향의 속눈썹은 뷰러를 통해 올려주고 투명한 마스카라(mascara)를 사용하였다. 때에 따라 효과를 높이기 위해 블랙 마스카라, 다크 브라운(dark brown), 브라운(brown) 계열까지 아이 메이크업 색조에 맞춰 연출하기도 하였다.
다음으로, 외적형태에 나타나는 디자인 요소를 중심으로 남성 메이크업의 특성을 연구 하였다. 분석 자료로는 남성의 메이크업의 트렌드가 사회적인 무드로 확대된 2005년에서 현재까지를 시대적 범위로 제한하였고, 가장 대중적인 미디어 매체인 TV 매체에 등장한 인물을 중심으로 비교․분석하였다.
이론/모형
[그림 13]과 [그림 14]는 자신의 캐릭터를 강하게 상대방에게 인식시켜야 한다는 의무감이 표출된 것으로 인상을 인위적으로 바꾸는 기법을 채택하였다. 모델의 약점을 더 강조하여 보다 혁신적이며 개성 있는 더 나아가 엽기적인 모습을 강조하는 아웃 포커싱 (out focusing) 메이크업 기법을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단계적으로 완벽한 커버력을 발휘해야 한다.
[그림 10]에서 가수 탑은 여성의 스모키 아이 메이크업(smokey eye make-up)을 사용하여 카리스마 있는 섹시함을 표현하였다. 파운데이션 단계에서부터 음영을 주고 스모키 아이메이크업과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연출한투 포커싱(two focusing) 메이크업 기법을 사용하였다. 아이라인이나 아이쉐도우는 피부색보다 반톤이나 한톤 정도 어두운 색상 즉 브라운 계열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첫째, 전통적 남성 이미지는 눈에 띄는 경제 성장으로 인한 능력 중심의 강인한 남성의 이미지이다. 둘째, 여성적 남성 이미지는 여성적 감성 발달로 인해 부드러운 이미지 연출의 꽃미남의 이미지이다. 셋째, 중성적 남성 이미지는 개성을 인정하는 다양화 시대의 남성적 이미지와 여성적 이미지가 함께 존재하는 양성적 이미지이다.
셋째, 상징적 가치는 역사와 사회에서 체험되는 의지적 가치로 이는 예술과 영화 등 다양한 매체와 만나면서 더욱 강한 상징성을 나타낸다. 또한 원시시대 인간의 초월적 가치를 추구하는 방향에서 현대 사회에서 인간의 개성을 넘어 아이덴티티의 표현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둘째, 여성적 남성 이미지는 여성적 감성 발달로 인해 부드러운 이미지 연출의 꽃미남의 이미지이다. 셋째, 중성적 남성 이미지는 개성을 인정하는 다양화 시대의 남성적 이미지와 여성적 이미지가 함께 존재하는 양성적 이미지이다.
입술과 눈은 최대한 자연 피부톤 연출을 지향하고, 쉐딩(shading)이나 치크(cheek)는 이목구비의 선명도를 높여주는 효과로 적절히 사용하였다. 때로는 눈매의 강인한 신뢰성을 위해 아이브로우와 눈매를 강조하는 쉐딩을 주기도 하였다.
현대 사회 변화에 따라 남성의 이미지를 전통적 남성 이미지, 여성적 남성 이미지, 중성적 남성 이미지로 구분 하였다. 첫째, 전통적 남성 이미지는 눈에 띄는 경제 성장으로 인한 능력 중심의 강인한 남성의 이미지이다. 둘째, 여성적 남성 이미지는 여성적 감성 발달로 인해 부드러운 이미지 연출의 꽃미남의 이미지이다.
후속연구
이에 본 연구가 트렌드의 변화에 따른 지속적인 연구가 이어져 남성 메이크업의 제품개발과 트렌드 정립의 자료로 활용되길 바란다. 그리고 사회 문화적 분위기와 남성 메이크업의 연관관계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길 희망한다.
남성의 선호 이미지는 개인의 소비행동의 기저를 형성하고 개인의 전반적인 행동의 동기를 설명하는데 있어 중요한 변인이 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앞으로 남성들의 뷰티에 대한 관심도가 점점 상승할 것이라는 전제하에 남성의 이미지 관리 형태에 대한 분석과 향후 남성들의 뷰티 트렌드를 유추하는데 실질적인 기초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남성 메이크업의 가치는 남성의 이미지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으며 가치들의 변화된 양상들은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 수 있다. 이에 본 연구가 트렌드의 변화에 따른 지속적인 연구가 이어져 남성 메이크업의 제품개발과 트렌드 정립의 자료로 활용되길 바란다. 그리고 사회 문화적 분위기와 남성 메이크업의 연관관계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길 희망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적 가치를 강조한 메이크업은 어떤 기법인가?
이러한 가치를 통해 예술의지, 혹은 시대나 민족의 이상적인 정신, 감정, 사고 등의 미적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미적 가치를 강조한 메이크업은 여성적인 부드러운 이미지 연출을 목적으로 남성에게 내재되어 있는 미적 추구권을 내세우며 적극적인 표현을 유도하는 메이크업이다. 여성 메이크업 기법을 차용하여 여성미를 강조하였다.
본 고에서 현대 사회 변화에 따라 남성의 이미지를 세 가지로 나눈 것에 대해 설명하시오.
현대 사회 변화에 따라 남성의 이미지를 전통적 남성 이미지, 여성적 남성 이미지, 중성적 남성 이미지로 구분 하였다. 첫째, 전통적 남성 이미지는 눈에 띄는 경제 성장으로 인한 능력 중심의 강인한 남성의 이미지이다. 둘째, 여성적 남성 이미지는 여성적 감성 발달로 인해 부드러운 이미지 연출의 꽃미남의 이미지이다. 셋째, 중성적 남성 이미지는 개성을 인정하는 다양화 시대의 남성적 이미지와 여성적 이미지가 함께 존재하는 양성적 이미지이다.
실용적 가치를 강조한 메이크업의 베이스, 피부 표현, 아이브로우 컬러에 대해 설명하시오.
다시 말해 도구적 가치에 의미를 두고 직업적, 사회 활동적으로 이미지를 실용화하는 메이크업이다. 사회 선호적인 이미지 연출을 위해 베이스 단계부터 과정을 간소화 시키고 얇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였다. 인위적인 피부 표현이나 색조의 연출은 최대한 자제하고 밝고 내추럴한 피부 표현을 강조하였다. 색조나 디자인은 반영하지 않지만, 아이브로우 컬러를 진하게 사용하여 최대한 관중이나 대중들로부터 신뢰를 얻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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