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 교육만족도 영향요인 분석 -학습동기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nalysis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Education Satisfaction in Social Entrepreneur Academie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5, 2013년, pp.53 - 62  

김용구 (남구사회적기업육성센터) ,  김준우 (인천대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교육의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그러한 관계를 조절해주는 학습동기 요인을 분석하였다. 주요변수는 교육내용, 교육운영, 교육시설, 교수자 특성, 그리고 학습동기이다. 학습동기의 Houle, 현종철 김은경 문항은 참고하여 학습동기가 교육만족도에 조절변수로서의 역할을 가질 것이라는 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교육내용, 교육운영, 교육시설, 교수자특성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학습동기 조절효과를 보면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교육에 대한 교육만족도는 학습동기에 따라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나, 학습동기가 교육만족도에 조절변수로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the factors affecting the academic education satisfaction of social entrepreneurs, and to analyse the moderate variable such as the study motivation among the factors. These factors includes the curriculum, the education management, the education facilitie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즉 학습동기는 교육서비스 품질에 상호작용하면서 학습만족에 조절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12년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실시한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교육만족 및 학습동기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여 참여자들의 교육만족도와 학습동기의 조절효과에 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교육의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그러한 관계를 조절해주는 학습동기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주요변수는 교육내용, 교육운영, 교육시설, 교수자 특성, 그리고 학습동기이다.
  •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교육의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그러한 관계를 조절해주는 학습동기 요인을 분석하였다. 주요변수는 교육내용, 교육운영, 교육시설, 교수자 특성, 그리고 학습동기이다.
  • 그동안 사회적기업에 대한 대중적인 관심이 늘어나고 있고 정부 또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각도에서 심도 있게 제시하고 지원하고 있다. 특히 사회적기업의 자립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하여 비전과 혁신적 아이디어, 경영능력을 갖춘 사회적기업가를 발굴하고 양성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시급한 과제라고 각계에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를 위해 고용노동부에서는 양질의 사회적기업가를 양성하기 위해 매년 사회적기업가 아카데미 사업을 담당할 교육기관을 선정하여 위탁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가설 설정

  • H1 : 사회적기업가 아카데미 교육내용은 교육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사회적기업가 아카데미 교육운영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사회적기업가 아카데미 교육시설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사회적기업가 아카데미 교수자 특성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사회적기업가 아카데미교육에 대한 교육만족도는 학습동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H5-1 :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교육에 대한 교육만족도는 학습지향형 학습동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H5-2 :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교육에 대한 교육만족도는 활동지향형 학습동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 날 것이다.
  • H5-3 :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교육에 대한 교육만족도는 목표지향형 학습동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 날 것이다.
  • 또한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다양할 것이다. 추후 좀 더 많은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 수강생을 대상으로 하고, 이와 아울러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다양한 변수를 고려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동과학에서 만족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만족이란 행동과학에서는 인간의 기본적인 필요나 욕구에 의하여 동기 목표를 달성하는 정도를 나타나는 개념으로 사용된다.
사회적기업가 아카데미의 목적은 무엇인가? 이러한 사회적기업가 아카데미의 목적은 첫째, 사회적기업의 자립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하여 비전, 혁신적 아이디어, 경영능력을 갖춘 사회적기업가 양성과 둘째, 사회적기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사회적기업가의 사회적 사명감과 경영능력 제고 그리고 셋째, 사회적기업이 시장에서 생존가능하고 자립가능하기 위해서는 인적 인프라 확대 및 사회적기업가의 역량 강화라 할 수 있다[17].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교육의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그러한 관계를 조절해주는 학습동기 요인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학습동기의 Houle, 현종철 김은경 문항은 참고하여 학습동기가 교육만족도에 조절변수로서의 역할을 가질 것이라는 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교육내용, 교육운영, 교육시설, 교수자특성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학습동기 조절효과를 보면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교육에 대한 교육만족도는 학습동기에 따라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나, 학습동기가 교육만족도에 조절변수로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