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교육의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그러한 관계를 조절해주는 학습동기 요인을 분석하였다. 주요변수는 교육내용, 교육운영, 교육시설, 교수자 특성, 그리고 학습동기이다. 학습동기의 Houle, 현종철 김은경 문항은 참고하여 학습동기가 교육만족도에 조절변수로서의 역할을 가질 것이라는 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교육내용, 교육운영, 교육시설, 교수자특성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학습동기 조절효과를 보면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교육에 대한 교육만족도는 학습동기에 따라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나, 학습동기가 교육만족도에 조절변수로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교육의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그러한 관계를 조절해주는 학습동기 요인을 분석하였다. 주요변수는 교육내용, 교육운영, 교육시설, 교수자 특성, 그리고 학습동기이다. 학습동기의 Houle, 현종철 김은경 문항은 참고하여 학습동기가 교육만족도에 조절변수로서의 역할을 가질 것이라는 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교육내용, 교육운영, 교육시설, 교수자특성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학습동기 조절효과를 보면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교육에 대한 교육만족도는 학습동기에 따라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나, 학습동기가 교육만족도에 조절변수로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the factors affecting the academic education satisfaction of social entrepreneurs, and to analyse the moderate variable such as the study motivation among the factors. These factors includes the curriculum, the education management, the education facilities, 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the factors affecting the academic education satisfaction of social entrepreneurs, and to analyse the moderate variable such as the study motivation among the factors. These factors includes the curriculum, the education management, the education facilities, the characteristics of instructors and the study motivation. To do this end, this study set up the research questionnaire from the study of Houle (1961) and Hyun and Kim (2010), and did the moderate regression analysis to test the hypothesis that the academic motivation can do as the moderate variable while affecting the education satisfaction. The study finds that the factors such as the curriculum, the education management, the education facilities and the characteristics of instructors show the statistically significant test results. Also the study motivation as a moderate variable shows significant result. Thus for educating the social entrepreneurs, the study motivation of them should be deeply considered.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the factors affecting the academic education satisfaction of social entrepreneurs, and to analyse the moderate variable such as the study motivation among the factors. These factors includes the curriculum, the education management, the education facilities, the characteristics of instructors and the study motivation. To do this end, this study set up the research questionnaire from the study of Houle (1961) and Hyun and Kim (2010), and did the moderate regression analysis to test the hypothesis that the academic motivation can do as the moderate variable while affecting the education satisfaction. The study finds that the factors such as the curriculum, the education management, the education facilities and the characteristics of instructors show the statistically significant test results. Also the study motivation as a moderate variable shows significant result. Thus for educating the social entrepreneurs, the study motivation of them should be deeply conside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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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즉 학습동기는 교육서비스 품질에 상호작용하면서 학습만족에 조절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12년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실시한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교육만족 및 학습동기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여 참여자들의 교육만족도와 학습동기의 조절효과에 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교육의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그러한 관계를 조절해주는 학습동기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주요변수는 교육내용, 교육운영, 교육시설, 교수자 특성, 그리고 학습동기이다.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교육의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그러한 관계를 조절해주는 학습동기 요인을 분석하였다. 주요변수는 교육내용, 교육운영, 교육시설, 교수자 특성, 그리고 학습동기이다.
그동안 사회적기업에 대한 대중적인 관심이 늘어나고 있고 정부 또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각도에서 심도 있게 제시하고 지원하고 있다. 특히 사회적기업의 자립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하여 비전과 혁신적 아이디어, 경영능력을 갖춘 사회적기업가를 발굴하고 양성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시급한 과제라고 각계에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를 위해 고용노동부에서는 양질의 사회적기업가를 양성하기 위해 매년 사회적기업가 아카데미 사업을 담당할 교육기관을 선정하여 위탁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가설 설정
H1 : 사회적기업가 아카데미 교육내용은 교육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 사회적기업가 아카데미 교육운영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 사회적기업가 아카데미 교육시설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사회적기업가 아카데미 교수자 특성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 사회적기업가 아카데미교육에 대한 교육만족도는 학습동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H5-1 :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교육에 대한 교육만족도는 학습지향형 학습동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H5-2 :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교육에 대한 교육만족도는 활동지향형 학습동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 날 것이다.
H5-3 :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교육에 대한 교육만족도는 목표지향형 학습동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 날 것이다.
또한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다양할 것이다. 추후 좀 더 많은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 수강생을 대상으로 하고, 이와 아울러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다양한 변수를 고려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제안 방법
교육내용은 교육내용 일관성, 내용적절성, 직무관련성으로, 교육운영은 교육운영 적절성, 교육방법 적절성, 수업시간 적절성으로, 교육시설은 교육시설의 만족 및 편의시설을 활용하였다. 그리고 교수자 특성은 전문지식, 친절성, 신뢰, 도움요청으로 연구변수로 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교육의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그러한 관계를 조절해주는 학습동기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주요변수는 교육내용, 교육운영, 교육시설, 교수자 특성, 그리고 학습동기이다. 앞에서 이루어진 논의에 의거하여 연구모형은 [Fig.
교육내용은 교육내용 일관성, 내용적절성, 직무관련성으로, 교육운영은 교육운영 적절성, 교육방법 적절성, 수업시간 적절성으로, 교육시설은 교육시설의 만족 및 편의시설을 활용하였다. 그리고 교수자 특성은 전문지식, 친절성, 신뢰, 도움요청으로 연구변수로 하였다.
요인추출 모델로는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사용하였다. 요인적재치의 단순화를 위해 직각회전(Orthogonal Rotation) 중 Varimax 방식을 택하였으며, 이 때 요인의 수는 아이겐 값(Eigenvalue)이 1.0 이상인 범주를 근거로 결정하였다. 그 결과, 교육내용, 교육운영, 교육시설, 교수자 특성으로, 학습동기 변수로는 학습지향형, 활동지향형, 목표지향형, 교육만족도에 대한 측정항목 전체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습동기는 Houle[20]의 정의를 따랐다. 즉 학습지향형은 지식추구, 자기학습, 자기만족, 활동지향형은 삶의 활력, 소속감, 봉사, 인간관계, 목표지향형은 사회적 기업 이해, 지역사회문제 해결, 창업 등으로 연구변수를 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인천지역은 (사)홍익경제연구소에서 상반기, 하반기 아카데미 창업교육 수료생 과 경기도는 (재)사회적기업 경기재단에서 하반기 실시한 아카데미 창업과정 수료생들을 대상으로 수료 직후 설문지를 120부를 배포하여 115부를 회수하였다. 부적절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거하여 최종 110부를 사용하였다.
설문은 2012년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주최하고 각 권역별 지원기관에서 주관한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 수강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인천지역은 (사)홍익경제연구소에서 상반기, 하반기 아카데미 창업교육 수료생 과 경기도는 (재)사회적기업 경기재단에서 하반기 실시한 아카데미 창업과정 수료생들을 대상으로 수료 직후 설문지를 120부를 배포하여 115부를 회수하였다.
설문은 2012년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주최하고 각 권역별 지원기관에서 주관한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 수강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인천지역은 (사)홍익경제연구소에서 상반기, 하반기 아카데미 창업교육 수료생 과 경기도는 (재)사회적기업 경기재단에서 하반기 실시한 아카데미 창업과정 수료생들을 대상으로 수료 직후 설문지를 120부를 배포하여 115부를 회수하였다. 부적절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거하여 최종 110부를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학습동기를 측정하기 위하여 Houle[20] 그리고 현종철·김은경[15]의 연구에서 사용한 문항을 참고하였다. 그리고 학습동기가 교육만족도에 조절변수로서의 역할을 가질 것이라는 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모형에서 제시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Table 4]는 교육만족도 영향을 주는 다중회귀 분석결과이다.
본 연구는 학습동기가 학습만족도에 조절변수로서의 역할을 가질 것이라는 를 검정하기 위하여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은 SPSS18.0K를 사용하여 실시하였으며, 연구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측정하기 위해 Cronbach'ɑ 검증과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타당성 분석을 위하여 [Table 3]과 같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추출 모델로는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사용하였다. 요인적재치의 단순화를 위해 직각회전(Orthogonal Rotation) 중 Varimax 방식을 택하였으며, 이 때 요인의 수는 아이겐 값(Eigenvalue)이 1.
학습동기는 Houle[20]의 정의를 따랐다. 즉 학습지향형은 지식추구, 자기학습, 자기만족, 활동지향형은 삶의 활력, 소속감, 봉사, 인간관계, 목표지향형은 사회적 기업 이해, 지역사회문제 해결, 창업 등으로 연구변수를 정하였다.
학습동기를 측정하기 위하여 Houle[20] 그리고 현종철·김은경[15]의 연구에서 사용한 문항을 참고하였다.
성능/효과
0K를 사용하여 실시하였으며, 연구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측정하기 위해 Cronbach'ɑ 검증과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적으로 측정변수들의 신뢰성 계수가 대체적으로 0.82이상으로 나타나 신뢰성은 확보되었다.
460으로 변량의 46%를 설명하고 있다. 교육내용, 교육운영, 교육시설, 교수자 특성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은 교육운영(t값: 5,492), 교수자 특성(t값: 5.
김덕원·김영순[1]은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 일반과정의 교육과정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 일반과정은 사회적기업의 종류가 더욱 다양화됨에 따라 교육과정의 목적을 보다 분명히 해야 한다고 보았다. 이들에 따르면 현재에는 경영에 관련된 교과 내용이 주된 교육과정을 이루고 있지만, 앞으로는 사회적기업의 본질적인 측면인 사회 문제를 인식하고 그에 대한 창의적인 해결방안을 발견하고 실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변화되어야 한다고 한다.
둘째,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 교육만족도에 대한 학습동기의 조절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분석되었다. 즉 사회적기업가 아카데미 교육에 대한 교육내용, 교육운영, 교수자 특성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만 학습동기와 상호작용하면서 교육만족도에 조절적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사회적기업가 아카데미 수강생의 학습동기 유형을 파악하여 -학습지향형은 교수자 특성을, 활동지향형은 교육내용 및 교육운영을, 목표지향형은 교육내용 및 교육운영을- 사회적기업가 아카데미 교육을 실시하면 교육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학습동기가 교육서비스 품질에 상호작용하면서 학습만족에 조절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동기 유형별로 보면 학습지향형 학습동기는 교수자 특성이, 활동지향형 학습동기는 교육내용 및 교육운영, 목표지향형 학습동기는 교육내용 및 교육운영과 상호작용하면서 교육만족도에 조절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연구로서 김준우·김용구[3]는 사이버 대학에서 제공하고 있는 강의서비스 품질이 학습자의 학습동기에 따라 학습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교육서비스 품질은 학습만족에 영향을 주지만,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상호작용하면서 학습만족에 조절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남희숙[5]은 푸드스타일리스트 교육서비스에 대한 교육만족이 학습동기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보면 첫째, 교육내용, 교육운영, 교육시설, 교수자 특성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이 결과는 박미경[7], 신상철·유천수․이희석[11], 노병혜[6], 신은정[12], 황보혜·최은수[16], 변주성[10]의 연구와 동일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김상조[2], 김준우·김용구[3]의 연구에 따르면 강의만족은 학습동기에 따라 영향의 크기가 달라지는 것을 발견하였다. 즉 학습동기는 교육서비스 품질에 상호작용하면서 학습만족에 조절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12년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실시한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교육만족 및 학습동기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여 참여자들의 교육만족도와 학습동기의 조절효과에 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한계는 인천지역과 경기도 지역 수강생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고, 최종 설문지 110부를 사용하여 일반화하기는 무리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다양할 것이다. 추후 좀 더 많은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 수강생을 대상으로 하고, 이와 아울러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다양한 변수를 고려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동과학에서 만족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만족이란 행동과학에서는 인간의 기본적인 필요나 욕구에 의하여 동기 목표를 달성하는 정도를 나타나는 개념으로 사용된다.
사회적기업가 아카데미의 목적은 무엇인가?
이러한 사회적기업가 아카데미의 목적은 첫째, 사회적기업의 자립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하여 비전, 혁신적 아이디어, 경영능력을 갖춘 사회적기업가 양성과 둘째, 사회적기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사회적기업가의 사회적 사명감과 경영능력 제고 그리고 셋째, 사회적기업이 시장에서 생존가능하고 자립가능하기 위해서는 인적 인프라 확대 및 사회적기업가의 역량 강화라 할 수 있다[17].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교육의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그러한 관계를 조절해주는 학습동기 요인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학습동기의 Houle, 현종철 김은경 문항은 참고하여 학습동기가 교육만족도에 조절변수로서의 역할을 가질 것이라는 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교육내용, 교육운영, 교육시설, 교수자특성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학습동기 조절효과를 보면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교육에 대한 교육만족도는 학습동기에 따라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나, 학습동기가 교육만족도에 조절변수로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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