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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의 성과와 지속가능성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ntecedent Factors of Performance and Sustainability of Social Enterprises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2 no.2, 2017년, pp.123 - 142  

이진민 (경성대학교 경영학과) ,  이상식 (경성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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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사회적기업육성법이 제정된 이후 사회적기업 육성이 본격화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사회적 기업의 성공요인이 사회적기업의 성과와 지속가능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사회적기업의 성공요인을 독립변수로 하고, 성과를 매개변수로 하며, 지속가능성을 종속변수로 하는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이를 통해 사회적기업의 성과와 지속가능성의 성공요인에 관해 검증하고자 가설을 세웠다. 연구 결과 경제적 성과는 전략, 경영역량, 사업 환경, 사회적기업가정신이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에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성과는 전략, 경영역량, 사회적기업가정신이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에 부분 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는 경제적 성과와 사회적 성과를 동시에 추구할 때 가능하다. 즉, 사회적기업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전략, 경영역량, 사회적기업가정신이 핵심요인이라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the Enactment of Support of Social Enterprise in 2007, Cultivation of Social Enterprises has been Promoted in Eearnest these days. This Study Attempts to Examine the Factors that Affect the Sustainability of Social Enterprise, Which is the Current Policy Issue Regarding the Social Enterpris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ee et al.,는 근거이론을 통한 사회적기업의 지속발전 모형에 대한 연구에서 사회적 기업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어떠한 결론을 도출하였는가? ,[24]는 근거이론을 통한 사회적기업의 지속발전 모형에 대한 연구에서 사회적기업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기업의 마케팅 전략 요인이나 차별화된 상품 및 서비스의 개발, 질적 향상 등 상품 및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중요한 요인으로 파악되었고, 둘째, 조직 정서나 집단지성과 같은 조직문화를 유지하기 위한 조직관리 전략 역시 주요 핵심요인으로 파악되었고, 셋째, 홍보 및 마케팅 전략도 중요한 요인으로 파악되었고, 넷째, 전략적 요인이 사회적기업의 지속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한편, 조직문화 및 리더의 역할, 그리고 내외적 기관과의 연계, 법·제도적 인프라 등은 간접적으로, 혹은 전략이 미치는 효과를 조절할 수 있는 배경이 되는 요인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더 적절한 법·제도적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사회적기업의 지속발전을 담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기업은 흔히 어떻게 불리고 있는가? 또한, 사회적기업이란 대체로 사회적 목적인 공익과 경제적목적인 이익을 동시에 추구하는 조직이다. 그래서 흔히 사회적기업은 ‘공익을 위한 민간기업’, ‘영리 목적의 사회사업’ 등으로 불리고 있으며[4], 유럽에서는 ‘사회적 목적을 가진 기업’, ‘시민 기업’, ‘커뮤니티비즈니스’, ‘공동체 복지기업’, ‘협동조합기업’으로 표현하기도 한다[5, 6].
Lee는 사회적기업의 성공 요인에 대한 연구에서, 사회적기업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를 어떻게 구성하였는가? Lee[8]는 사회적기업의 성공 요인에 대한 연구에서, 사회적기업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를 첫째, 전략적 요인, 둘째, 사회적 기업가 정신 요인, 셋째, 경영역량 요인, 넷째, 조직구조 요인, 다섯째, 사업 환경적 요인, 여섯째, 사회 환경 및 사회적 네트워크 요인으로 구성하였으며, 종속변수는 영리적 성과와 공익적 성과로 구성하였다. 분석결과로는 전략적 요인, 사회적 기업가 정신 요인, 경영역량 요인, 사업 환경 및 사회적 네트워크 요인은 영리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기업가정신 요인, 사업 환경 및 사회적 네트워크 요인은 공익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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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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