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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에서 효과적인 바이럴마케팅을 위한 영향력 있는 의견지도자의 커뮤니케이션 패턴 연구
The Study on the Communication Pattern of Influential Opinion Leaders for Effective Viral Marketing at Facebook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5, 2013년, pp.201 - 209  

조승호 (숭실대학교 글로벌통상학과) ,  조상훈 (숭실대학교 정보통계보험수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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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의 하나인 페이스북의 바이럴마케팅 활용 전략에 대한 연구이다. 페이스북은 관계 지향적 매체로서 기존의 전통미디어에 활용했던 광고 및 PR형식과는 차별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페이스북에 의견지도자가 존재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서 제품관련 의견지도력이 높은 이용자와 그렇지 않은 이용자 간에 커뮤니케이션 패턴에 차이를 살펴보았다. 페이스북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응답자는 총 113명이었다. 연구결과 제품관련 의견지도력이 높은 사람은 의견지도력이 낮은 사람에 비해 페이스북상에서 커뮤니케이션 패턴이 보다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페이스북에서 제품관련 의견지도자의 발견 및 커뮤니케이션 패턴 분석마케팅 전략 중에 종자 소비자를 구분하는데 매우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n application of facebook (FB) as a strategic communication of viral marketing. Old fashioned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 in facebook are not effective at social network service(SNS) environment, and a different marketing communication is needed because facebook is essentially o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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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페이스북에서 제품관련의견지도자에 대한 존재유무와 이들이 페이스북에서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패턴을 보이는 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더불어 인구학적변인들 중에 성별에 따른 의견지도력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 볼 것이다. 위의 논의를 바탕으로 아래와 같이 연구문제를 제시한다.
  • 본 상품의견지도자 항목에 대한 신뢰도 검증의 일환으로 내적일관성을 조사하였다. 내적일관성은 Cronbach 알파 값으로 표기되며 일반적으로 사회과학에서 .
  • 기존 연구에서, 의견지도자는 분야별로 존재한다는 이론적 논의는 있었으나 이것을 실증적으로 밝힌 연구는 흔하지 않았다. 본 연구는 마케팅 관점에서 다른 소비자에게 제품정보, 서비스 및 기업에 대한 태도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의견 지도자는 페이스북에서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이용패턴을 보이는 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 그 밖에도 사적인 메시지를 주고받기도 하고, 사진을 포스팅 하거나 링크를 걸고, 유투브에 내용을 링크해 놓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 페이스북에서 이뤄지는 대부분의 커뮤니케이션 행동의 유형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아래의 항목은 2009년 Pempek와 그의 동료들이 사용했던 페이스북 이용형태들이다.
  • 페이스북에서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가능한 페이스북에서 이뤄지는 커뮤니케이션 형태 모두 측정하고자 하였다. 위 결과에 의하면 의견지도력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패턴이 유의미한 차이를 갖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SNS를 마케팅 측면에서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SNS를 전통적인 매체로 간주하고 유사한 방식으로 마케팅에 활용한다면 그 성과는 미미할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페이스북에서 제품관련의견지도자에 대한 존재유무와 이들이 페이스북에서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패턴을 보이는 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더불어 인구학적변인들 중에 성별에 따른 의견지도력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 볼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페이스북을 통한 효과적인 바이럴 마케팅을 위해 페이스북에서 제품의견지도자를 분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페이스북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용패턴, 의사소통 패턴, 리더쉽 등을 기초로 잠재적이고 영향력 있는 Seed Consumer 분류하고자 한다.
  • 따라서 전통적 프로모션 전략으로 페이스북에서 성공적인 마케팅효과를 얻기는 힘들다. 이에 본 연구는 네트워크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을 소개하였다. SNS를 통한 네트워크 마케팅의 핵심은 누가 핵심적인 정보 제공자이고, 누가 신뢰를 받으며, 얼마나 적극적으로 네트워크 상에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하는 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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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이럴마케팅이란? 구전마케팅 혹은 바이럴마케팅은 근본적으로 소비자 스스로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마케팅을 일컫는다. 제품을 경험한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평가 및 경험을 다른 소비자들과 나누는 것이다.
4대 매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품을 경험한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평가 및 경험을 다른 소비자들과 나누는 것이다. 과거에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제품을 광고 및 홍보하는데 있어서 4대 매체 (TV, 신문, 잡지, 라디오) 등에 의존도가 높았다. 이들 매체를 통한 제품 광고 및 홍보는 많은 비용을 요구하고 효과적인 측면에서도 구전 마케팅보다 미약한 측면이 있다.
바이럴마케팅과 비교하여 4대 매체를 통한 제품 광고 및 홍보의 단점은 무엇인가? 과거에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제품을 광고 및 홍보하는데 있어서 4대 매체 (TV, 신문, 잡지, 라디오) 등에 의존도가 높았다. 이들 매체를 통한 제품 광고 및 홍보는 많은 비용을 요구하고 효과적인 측면에서도 구전 마케팅보다 미약한 측면이 있다. 이유는 소비자들은 보다 신뢰성 있는 채널을 통해 획득한 정보에 의존해서 구매결정을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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