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도서관 이용조사를 통한 경영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ublic Library Management Improvement with Use Survey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4 no.2, 2013년, pp.5 - 30  

이경란 (충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공공도서관의 이용자 만족도를 증대하기 위한 경영개선의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문헌연구와 도서관의 당면한 문제를 살펴보고, D광역시 Y구의 4개 도서관을 이용하는 이용자 800명을 대상으로 도서관에 대한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연구 결과, 도서관 이용목적, 이용횟수, 요구하는 프로그램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도서관경영의 개선해야 할 방향과 이용자의 만족도를 향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 management improvement suggestion for better user satisfaction. For this, this research looked into the current issues of public libraries with literature review. Then a survey of eight hundred users in four libraries in Y-gu, D Metropolitan City was conduc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도서관은 무엇을 제공하며, 이용할 수 있는 구성원은 누구인가? 공공도서관은 지역사회에 의하여 설립되며 중앙정부나 지방정부 혹은 기타 지역사회 조직을 통하여 지원을 받는 기관이다. 이 기관은 다양한 자원과 서비스를 통하여 지식, 정보 그리고 창작물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며, 인종, 국적, 연령, 성별, 종교, 언어, 신체장애, 경제력, 취업상태, 교육수준에 관계없이 지역사회의 구성원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곳이다(IFLA/UNESCO Public Library Manifesto 1994).
도서관에 대한 기대와 중요성이 증대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날은 지식과 정보가 중요한 가치로 작용 했던 지식기반사회에서 감성과 공감의 능력이 중요한 하이컨셉 사회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핑크 다니엘 2006). 이러한 사회가 요구하는 감성과 공감의 능력을 신장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책을 읽고 깊게 사고하는 것이 필요하므로 도서관에 대한 기대와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공공도서관 이용자의 수가 급속하게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용자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사회적인 환경이 발전됨에 따라 공공도서관 이용자의 수는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고, 이용형태도 과거와는 다르게 변화되고 있다. 도서관에 대한 요구도 지식과 정보의 유통뿐만이 아니라 평생교육과 다양한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의 제공까지 확장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고병율. 1998. . 석사학위논문.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2. 김선애. 2006. 공공도서관 서비스 고객만족도 평가체계에 관한 연구. , 37(3): 193-208. 

  3. 윤희윤. 2007. 도서관 경영패러다임과 기법의 변화. , 38(3): 5-23. 

  4. 이만수. 2001. 대학도서관 이용자의 만족도 조사 연구. . 32(3): 59-89. 

  5. 이용남. 2002. 공공도서관의 고객만족도 조사결 과에 대한 비판적 분석. , 13(2): 29-43. 

  6. 장우권. 2002. 공공도서관 지식경영모형에 관한 연구. , 33(4): 209-240. 

  7. 정동열. 2012. .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8. 정희선. 2011. 이용자지향적 도서관경영에 관한 연구. , 22(1): 193-210. 

  9. 차성종. 2011.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의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 28(1): 285-308. 

  10. 핑크, 다니엘. 2006. . 김명철 옮김. 서울: 한국경제신문사. 

  11. 홍미라 외. 2004.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대학도서관 조직. , 35(3): 75-107. 

  12. Byars, L. L. and L. W. Rue. 1984. Management. 1 ed. Homewood, IL.: Richard D. Irwin, Inc. 

  13. D' Elia, George and Eleanor Jo Rodger. 1996. "Customer Satisfaction with Public Libraries." Public libraries, 35(3): 292-297. 

  14. UNESCO. 1994. IFLA/UNESCO Public Library Manifesto. [online]. [cited 2013. 1.30]. . 

  15. Koontz, H. and H. Weihrich. 1988. Management. 9th ed. NY: McGraw-Hill. 

  16. Martensen, A. and L. Gronholdt. 2003. "Improviding library users' satisfaction and loyalty: An integrated measurement and management system."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9(3): 140-147. 

  17. Working Group of the Section of Public Libraries. 2001. The Public Library Service: IFLA/UNESCO Guidelines for Development. Munchen: Sau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