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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정보학의 도서관경영 분야 교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ducation of Library Management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5 no.1, 2014년, pp.173 - 196  

김영석 (명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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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헌정보학의 세부 영역인 도서관경영 분야 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수행을 위해 문헌조사방법과 인터뷰 방법을 사용하였고, 연구결과 도서관경영은 문헌정보학의 핵심 영역임에도 불구하고 정보학 교육의 영향으로 교과목의 수가 자주 변동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현재 도서관경영 교육은 도서관 현장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첫째, 문헌정보학 전반에 대한 표준교육과정이 만들어지고, 도서관경영 영역의 교과목 수, 교과목 명 그리고 교과내용 등에 대한 기준이 마련되어야 하겠다. 둘째, 도서관경영 교과과정을 개설할 때 도서관의 사서들과 충분히 논의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reveal the problems of the education of library management area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and to seek possible methods for solving the problems. It was revealed that the number of subjects of library management area was often changed by the influence of information scien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문헌정보학회에서 나누고 있는 문헌정보학의 분류는? 한국문헌정보학회8)에서는 문헌정보학을 크게 네 영역, 즉, 도서관학, 정보학, 서지학, 그리고 기 록관리학으로 나누고 있다. 이러한 구분은 “문헌정보학은 이론적이면서 실제적인 학문이기 때문에 학문적 연구는 대상에 따라야 한다.
최초의 문헌정보학학 부과정은 어느 학교에 개설되었는가? 우리나라에 정규 학위과정으로 문헌정보학 교육이 시작된지 57년이 되었고 그 사이 문헌정보학 교육은 양적 질적으로 크게 발전하였다. 1957년 연세대학교에 우리나라 최초의 문헌정보학학 부과정이 개설된 이래 2014년 현재 전국의 35개2) 4년제 대학교와 5개3) 2년제 대학에 문헌정보학과가 개설되어 있다. 이 통계로 보면 우리나라는 인구대비 문헌정보학 학위과정이 많은 나라 중 하나일 것이다.
교육은 백년대계라는 말의 의미는? 예로부터 교육은 백년대계(百年大計)라고 했다. 이것은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말로 교육은 먼 미래를 보고 공을 들여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은 자주 바뀌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21세기 사회에서 변하지 않는 것은 없고 교육 분야도 예외는 아닌 것 같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김상준. "도서관경영교육에대한현장사서의평가, 진단, 요구와처방." 2010 년도한국도서관.정보학회 동계학술발표대회 자료집. (2010), pp.99-119. 

  2. 김정근 등. 우리 문헌정보학의 길 어떻게 걸어갈 것인가. 대구 : 태일사, 2000. 

  3. 김종성. "사서교사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목의 내용과 교육의 전략적 강조점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7권, 제1호(2006. 3), pp.135-159.(Kim, Jong-Sung. "A Study on the Instructional Contents and Strategies for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17, No.1(Mar. 2006), pp.135-159.) 

  4. 남영준. "우리나라 문헌정보학교 과목의 정보서비스 영역에 대한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 42권, 제2호(2011. 6), pp.343-362.(Nam, Young-Joon. "An Analysis on the Information Service of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in South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42, No.2(June. 2011), pp.343-362.) 

  5. 남영준, 허운순. "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6권, 제3호(2005. 9), pp.39-64.(Nam, Young-Joon, Heo, Oun-Soon. "A Study on the Curriculum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for Subject Specialist."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36, No.3(Sept. 2005), pp.39-64.) 

  6. 노동조. "한국의 문헌정보학 교육을 위한 표준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 43권, 제4호(2009. 11), pp.451-467.(Noh, Dong-Jo.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Standard Curriculum for Education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43, No.4(Nov. 2009), pp. 451-467.) 

  7. 노영희.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의 특성화된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9권, 제1호(2005. 1), pp.59-80.(Noh, Young-Hee. "A Study on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Specialized Programs in Curriculum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39, No.1(Jan. 2005), pp.59-80.) 

  8. 노영희, 안인자, 최원태. 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 파주 : 한국학술정보,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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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박현영. "도서관현장에서의 장서개발과 편목업무를 통해 본 문헌정보학교육의문제." 2010년도한 국도서관.정보학회 동계학술발표대회 자료집. (2010), pp.2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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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엄영애. "문헌정보학 학부 교과과정의 변화."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0권, 제2호(2009. 6), pp.409-427.(Um, Young-Ai. "The Changes in the Curricula of the Department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40, No.2(June. 2009), pp.409-427. -) 

  14. 이수상. 한국문헌정보학의 현단계. 서울 : 한울, 1998. 

  15. 이제환등. "문헌정보학교육에대한현장사서의평가와요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9권, 제4호 (2005, 12), pp.45-69.(Lee, Jaw-Whoan and 4 others. "Evaluation and Requirement of Librarians on LIS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39, No.4(Dec. 2005), pp.45-69.) 

  16. 정재영. "문헌정보학 교육의 현황 분석 및 개선방안: 정보서비스(Reference Service) 관련교과목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2권, 제1호(2011. 3), pp.205-223.(Chung, Jae-Young. "Analysis and Improvement Strategy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Focusing on the Reference Service Curriculum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42, No.1(Mar. 2011), pp.205-223) 

  17. 정혜미, 차미경. "공공도서관 어린이사서를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개선에 관한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8권, 제2호(2007. 6), pp.161-181.(Jeong, Hye-Mi, Cha, Mi-Kyeong. "A Study on the Undergraduate Curriculum Develop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for Children's Librarian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18, No.2(June. 2007), pp.161-181.) 

  18. 한복희. "변화하는 도서관환경에 대비한 문헌정보학과의 교과과정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0권, 제2호(1997. 6), pp.179-198.(Hahn, Bock-Hee. "A Study of the Curriculum of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Programs Prepared for the Changing Environment."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30, No.2(June. 1997), pp.179-198.) 

  19. 한복희. "어린이사서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과 계속교육의 발전 방안."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4권, 제3호(2010. 8), pp.267-288.(Hahn, Bock-Hee. "Developing Curricula in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and Continuing Education for Children's Libraria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44, No.3(Aug. 2010), pp.267-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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