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어린이 게임과몰입 극복에 미치는 효과 연구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Bibliotherapy Program to Overcome of the Excessive Absorption on Games for Children원문보기
본 연구는 게임과몰입 어린이의 심리 변인 분석을 통해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게임과몰입에 영향을 주는 심리요인과 인터넷 중독 관련 독서치료 프로그램 등 기존 연구 분석을 통하여 초등학교 1-2학년, 3-4학년, 5-6학년 중 게임과몰입 학생을 대상으로 12차시 게임과몰입 극복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효과성 검증을 위하여 문제적 게임이용 진단척도,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HTP 진단을 시범 운영을 통해 사전-사후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참여자 다수에게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고학년보다는 저학년에서 더 효과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독서치료 프로그램 시범운영에 대한 정성적인 평가에서도 프로그램 진행 초반에는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하였으나, 점점 독서에 대한 흥미도가 높아지고 게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자신 및 타인의 심리적 이해를 통해 자신의 마음을 전달하고 표현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밝히고 있어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및 효과성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게임과몰입 어린이의 심리 변인 분석을 통해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게임과몰입에 영향을 주는 심리요인과 인터넷 중독 관련 독서치료 프로그램 등 기존 연구 분석을 통하여 초등학교 1-2학년, 3-4학년, 5-6학년 중 게임과몰입 학생을 대상으로 12차시 게임과몰입 극복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효과성 검증을 위하여 문제적 게임이용 진단척도,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HTP 진단을 시범 운영을 통해 사전-사후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참여자 다수에게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고학년보다는 저학년에서 더 효과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독서치료 프로그램 시범운영에 대한 정성적인 평가에서도 프로그램 진행 초반에는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하였으나, 점점 독서에 대한 흥미도가 높아지고 게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자신 및 타인의 심리적 이해를 통해 자신의 마음을 전달하고 표현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밝히고 있어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및 효과성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prove the effectiveness of bibliotherapy program to overcome of the excessive absorption on games for children. A 12-week programs were developed and managed in 1-2 grade, 3-4 grade, 5-6 grade for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 Also MGUS (Maladaptive Game Use Scale), S...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prove the effectiveness of bibliotherapy program to overcome of the excessive absorption on games for children. A 12-week programs were developed and managed in 1-2 grade, 3-4 grade, 5-6 grade for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 Also MGUS (Maladaptive Game Use Scale), Self-Esteem Inventory, Self-Control Inventory, and HTP(House, Tree, Person) Diagnosis Tool were measured prior to the bibliotherapy and post-tests were followed to the participants statistically by t-test. According to analysis results, the bibliotherapy program was effectiveness to overcome of the excessive absorption on games for children.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prove the effectiveness of bibliotherapy program to overcome of the excessive absorption on games for children. A 12-week programs were developed and managed in 1-2 grade, 3-4 grade, 5-6 grade for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 Also MGUS (Maladaptive Game Use Scale), Self-Esteem Inventory, Self-Control Inventory, and HTP(House, Tree, Person) Diagnosis Tool were measured prior to the bibliotherapy and post-tests were followed to the participants statistically by t-test. According to analysis results, the bibliotherapy program was effectiveness to overcome of the excessive absorption on games for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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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게임과몰입 어린이의 심리적 상황을 토대로 이에 대한 극복 독서치료 프로그램 개발에 접근하고자 한다.
본 프로그램은 게임과몰입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게임과몰입에 따른 심리적 변인을 인식하여 정서적 안정과 자기 조절력 및 자아 존중감을 증진시키고자 개발된 것으로 학교, 도서관, Wee상담센터 등 현장에 적용하는데 기반을 둔 발달 및 예방적 독서치료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의 목표는 게임과몰입 어린이 심리적 상황을 극복하고자 하였으며 그 구체적인 실천 목표는 우울감 극복 등 정서 이해, 자기조절 능력 증진, 가족 관계 회복 및 이해와 지지, 사회성 훈련, 삶의 목표 및 가치관 수립, 자아존중감 향상이다.
이상에서와 같이 게임과몰입에 영향을 주는 심리요인 선행 연구 분석과 인터넷 중독 관련 독서치료 프로그램 및 게임과몰입 심리변인과 관련된 독서치료 프로그램 분석을 통하여 초등학생의 게임과몰입 극복 독서치료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이론적 근거를 삼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게임과몰입 어린이의 심리 변인 분석을 통해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게임과몰입에 대한 발달․예방적 차원에서 학교, 도서관, Wee센터 등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초등학생의 게임과몰입 극복을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 개발하여 시범운영을 통해 문제적 게임이용 진단척도,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HTP 진단에 대한 사전-사후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게임과몰입 극복을 위해서는 어린이의 게임과몰입의 심리이해를 게임 이외의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부모와 교사가 아이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주는 것에서 출발해야 할 것이다. 이에 여가선용과 학습의 기초 도구인 독서를 통해 게임과몰입을 극복할 수 있는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인터넷 게임중독이라는 개념이 정신장애로서 그 기준의 절대성이 확인되지 않고 명확히 설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게임중독’이란 개념은 병리적인 관점에서 낙인찍힐 가능성이 높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게임과몰입’이란 용어를 사용할 것이며, 게임과몰입의 연구가 충분치 않아 인터넷 게임중독의 연구를 참조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각 회기는 활동주제에 따른 목표와 그와 관련 독서매체를 제시하였고, 도입, 전개, 정리 단계로 활동이 이루어졌으며 해당 회기별로는 교육자료, 활동자료, 활동지 등을 제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활동을 유도하였다. 또한 진행자의 진행상의 유의점도 제시하였다.
게임과몰입 극복 독서치료 프로그램 시범 운영을 통해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선정된 초등학교 1-2학년, 3-4학년, 5-6학년의 문제적 게임이용 진단척도(Maladaptive Game Use Scale: MGUS) 사전-사후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검정 결과는 <표 5>와 같다.
사람그림은 자기상, 신체상, 이상적 자기, 성 정체감 등 성격 구조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나무그림은 사람그림과 같이 신체상, 자기개념을 나타내며, 무의식적인 수준의 성격구조를 드러내며, 집그림은 가족, 가정생활, 가족관계, 가족구성원에 대해 가지는 표상, 생각, 감정, 소망 등을 나타낸다. 게임과몰입된 극복을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사전-사후 HTP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게임과몰입을 극복하는데 본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효과적인지에 대한 검증을 하기 위한 검사도구로 문제적 게임이용 진단척도(MGUS: Maladaptive Game Use Scale),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HTP 검사를 프로그램 진행 사전/사후를 통해 분석하였다.
독서치료 프로그램 진행은 학교 및 부모의 동의하에 2012년 11월 26일부터 2013년 1월 11월까지 각 1-2학년, 3-4학년, 5-6학년을 대상으로 총 12회기로 주 2-3회로 진행되었고, 진행자는 학교도서관 근무 경력이 5-15년에 해당하는 사서선생님이 담당하였으며 장소는 방과 후 학교도서관에서 이루어졌다.
본 프로그램 구성은 게임과몰입 학생의 심리적 특성 및 정도와 독서치료 프로그램 운영 특성상 장기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어야만 효과성이 나타나므로 총 12회로 구성하였으며, 한 회기 수업시간은 초등학교 1-2학년인 경우는 50분, 3-4학년인 경우는 70분, 5-6학년인 경우는 90분으로 구성하였다.
학년별 독서치료 프로그램 구성은 학년별 독서수준과 독서흥미에 따라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구성은 감정의 이해와 표현에 있어서는 화, 스트레스, 두려움, 슬픔, 우울, 소외, 왕따 등에 대한 상황과 문제 행동의 자각 및 극복을 통한 자기조절능력 향상에는 거짓말, 도벽, 인터넷 중독 등 나쁜 생활습관에 대한 상황, 대인관계 기술 습득을 통한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는 부모, 친구, 학교생활 상황, 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해서는 수줍음, 끈기, 자신감, 나의 미래 등으로 세부적으로 구성하였으며 그에 따른 다양한 독후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초등 3-4학년 독서치료 프로그램 구성 예시를 들자면 <표 2>와 같다.
프로그램 구성은 인터넷을 과다 사용할 때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부정적인 면을 정서적, 신체적, 학업적, 가족관계, 대인관계 측면으로 구분하여 관련 매체를 선정하였고, 에서 화ㆍ스트레스, 에서 학교 부적응, 에서 형제ㆍ자매 및 부모관계, 대인관계 측면에서 친구관계, 에서 인터넷 중독, 에서 자아정체성과 자아존중감을 다루었다.
프로그램 전반적인 구성은 게임과몰입 학생들의 심리, 정서적인 요인을 토대로 과 같이 감정의 이해와 표현, 문제 행동의 자각 및 극복을 통한 자기조절능력 향상, 대인관계 기술 습득을 통한 사회성 발달, 자아정체성 확립을 통한 자아존중감 향상을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게임과몰입을 극복시키고자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진행을 위하여 게임과몰입 극복 독서치료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에 대해 프로그램 진행자를 대상으로 사전 교육을 거쳐 진행하였다.
학년별 독서치료 프로그램 구성은 학년별 독서수준과 독서흥미에 따라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구성은 감정의 이해와 표현에 있어서는 화, 스트레스, 두려움, 슬픔, 우울, 소외, 왕따 등에 대한 상황과 문제 행동의 자각 및 극복을 통한 자기조절능력 향상에는 거짓말, 도벽, 인터넷 중독 등 나쁜 생활습관에 대한 상황, 대인관계 기술 습득을 통한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는 부모, 친구, 학교생활 상황, 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해서는 수줍음, 끈기, 자신감, 나의 미래 등으로 세부적으로 구성하였으며 그에 따른 다양한 독후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게임과몰입 극복 독서치료 프로그램 시범 운영을 통해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 및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1-2학년, 3-4학년, 5-6학년을 대상으로 게임행동 종합진단척도 Part B인 문제적 게임이용 진단척도(Maladaptive Game Use Scale: MGUS)(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검사를 통해 요인별 점수가 높은 순의 각 학년별 학생 10명 내외로 대상을 선정하였다. 시범 운영학교 및 참여 대상은 <표 4>와 같으며, 실제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해 해당 참여 대상자 모집과정에서 부모의 동의를 얻지 못하거나 참여 거부 학생을 제외한 최종 참여 대상자가 선정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저학년 1-2학년, 중학년 3-4학년, 고학년 5-6학년 중 게임과몰입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프로그램 참여 대상자 선정은 학년별 게임행동 종합진단척도 Part B인 문제적 게임이용 진단척도(Maladaptive Game Use Scale: MGUS)(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검사를 통해 요인별 점수가 높은 순의 학생 10명 내외로 대상을 선정하였다.
시범 운영학교 및 참여 대상은 와 같으며, 실제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해 해당 참여 대상자 모집과정에서 부모의 동의를 얻지 못하거나 참여 거부 학생을 제외한 최종 참여 대상자가 선정하였다.
장계숙은 부산시에 소재하는 A도서관 2008년도 상반기 개설 강좌인 문화학교 프로그램 중 초등학교 4ㆍ5학년 대상 ‘내 마음을 돌보는 책읽기: 인터넷을 많이 좋아하는 어린이’ 강좌에 ‘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으로 안내하여 회원으로 등록한 4학년 3명, 5학년 4명으로 구성된 총 7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효과성 검증을 위한 통계처리는 통계전용 소프트웨어인 SPSS(ver.19.0)를 사용하였으며, 실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측정된 사전값과 사후값의 차이값을 구한 후 그 차이값이 가지는 통계적 유의도를 t-검정(paired t-test)으로 분석하였다. 통계적인 유의도 검정의 기준은 표본 수 등을 감안하여 0.
이론/모형
자기통제력 검사는 Gottfredson과 Hirschi (1990)의 자기통제력 척도와 김현숙(1998)의 자기통제평정척도를 남현미(1999)가 청소년을 대상으로 재구성하고, 이계원(2001)이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자기통제력의 사전-사후 차이변화에 대한 유의도 검정 결과는 <표 7>과 같으며, 모든 학년에서 유의한 차이가 발생하였다(p<0.
성능/효과
검증결과 참여자 다수에게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고학년보다는 저학년에서 더 효과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독서치료 프로그램 시범운영에 대한 정성적인 평가에서도 프로그램 진행 초반에는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하였으나, 점점 독서에 대한 흥미도가 높아지고 게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자신 및 타인의 심리적 이해를 통해 자신의 마음을 전달하고 표현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밝히고 있어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및 효과성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과몰입된 참여 학생들의 자아존중감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Coopersmith (1967)가 제작한 ‘Self-Esteem Inventory'를 강종구(1986)가 한국판으로 표준화한 것으로 검사한 결과, 자아존중감의 학년별 사전-사후 차이검정 결과는 과 같으며, 1-2학년과 5-6학년 집단에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해 앞 장에서의 효과성 검증에 대한 결과에서와 같이 시범운영 진행자의 의견도 모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72로 나타났기에 본 연구에서 사용된 표본이 소집단인 점을 감안하면 무시할 수 없는 수치이다. 따라서 전 학년에 걸쳐 일정한 자아존중감의 변화가 발생한 것으로 평가되며, 다만, 1-2학년과 5-6학년 집단에서 그 차이가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로, 적절한 자기 통제력을 길러 주지 못하는 양육문화와 인터넷 사용에 대한 적절한 예방정책의 미흡을 들을 수 있다(허지선 2011). 또한 게임과몰입의 개인적인 요인으로는 국내외 여러 연구를 종합해 보면 자기통제력, 자아존중감이 게임과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검증결과 참여자 다수에게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고학년보다는 저학년에서 더 효과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독서치료 프로그램 시범운영에 대한 정성적인 평가에서도 프로그램 진행 초반에는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하였으나, 점점 독서에 대한 흥미도가 높아지고 게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자신 및 타인의 심리적 이해를 통해 자신의 마음을 전달하고 표현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밝히고 있어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및 효과성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 학교생활적응력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처치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학교생활적응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내용분석에서도 실험 참가자들이 프로그램의 효과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학조(2011)는 초등학교 5학년 학습부진아를 대상으로 14회차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과 또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는데, 연구결과 초등학교 고학년 학습부진아들의 자아존중감이 평균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고, 또래 관계도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음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자가 설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전체 분노감 감소에 있어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지는 않았지만 분노 하위 척도인 분노조절과 분노 표출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들의 분노감 감소 및 분노조절 그리고 부모와의 유대감이 증가를 확인할 수 있었다. 박정화(2008)는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개념과 자기통제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연구하였는데, 그 결과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5학년 자아개념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며, 자아개념의 하위 영역 즉 학업적, 사회적, 신체적, 정서적 자아개념 중 정서적 자아개념 형성에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 초등학생의 게임과몰입 심리변인과 관련된 기존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이순정(2010)은 초등학교 저학년아동을 대상으로 학교생활적응력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학교생활적응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생활적응력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처치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학교생활적응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내용분석에서도 실험 참가자들이 프로그램의 효과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어항숙(2008)은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분노 감소 및 부모와의 유대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천안시에 위치한 초등학생 16명을 대상으로 11회기에 걸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연구자가 구성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자가 설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전체 분노감 감소에 있어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지는 않았지만 분노 하위 척도인 분노조절과 분노 표출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들의 분노감 감소 및 분노조절 그리고 부모와의 유대감이 증가를 확인할 수 있었다.
박정화(2008)는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개념과 자기통제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연구하였는데, 그 결과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5학년 자아개념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며, 자아개념의 하위 영역 즉 학업적, 사회적, 신체적, 정서적 자아개념 중 정서적 자아개념 형성에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는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아개념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고 독서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여 아동의 사고력 발달 및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는데 학급경영 및 생활지도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임은정(2002)은 저소득층 초등학교 5~6학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독서요법 프로그램 참여자,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 통제집단을 구분 배치하여 통제집단 외 두 집단에 주 2회 90분씩 총 8회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두 집단 모두 어린이들의 공격성을 유의하게 감소시킨다고 나타났고 독서 요법이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에 비해 부정성과 언어적 공격성을 감소시키는 데 더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밝혀 독서 요법이 정서교육에 더 많은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고 예측하였다.
김태희(2010)는 독서치료의 이론적 근거에 기초하여 초등학교 4학년 부적응 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적응력 향상을 목적으로 12회차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학교 부적응을 겪는 학생들 대부분이 자아존중감이 결여되어 있는 공통점이 있는데, 이들의 자아존중감을 길러주는 것과 학교적응력을 향상시키는 교육 방법으로서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효과적임을 입증하였다. 어항숙(2008)은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분노 감소 및 부모와의 유대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천안시에 위치한 초등학생 16명을 대상으로 11회기에 걸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연구자가 구성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자기통제력의 사전-사후 차이변화에 대한 유의도 검정 결과는 과 같으며, 모든 학년에서 유의한 차이가 발생하였다(p<0.05).
전체적으로 HTP 사전/사후 그림을 분석하였을 때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다수가 사전그림에서 그림 크기가 지나치게 크고, 필압이 강한 모습을 보여 충동성 조절과 행동화 경향성이 드러났으나, 사후그림에서는 전반적으로 그림 크기가 적당하고 필압 조절이 되는 모습을 보여져, 자기통제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언어적인 면에서도 사전검사에서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함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사후검사에서는 자신들의 생각을 자연스럽고 편안히 나타내고 있다.
7%로 나타나 최근 5년 내 처음으로 증가하였다. 청소년(만 10세~19세) 인터넷 중독률은 10.4%로 전년대비 2.0% 포인트 감소하였으나 여전히 전체 연령대 중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저연령층의 인터넷 이용률은 증가 추세를 고려하여 조사 개시 이후 처음 조사한 유아동 인터넷 중독률이 7.9%(중독자 수 160천명)로 나타나 성인 인터넷 중독률 6.8%(중독자 수 1,501천 명)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최근 스마트폰 이용자가 3000만명에 이르면서 스마트폰 중독이 새로운 사회적 문제로 부상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중독률은 8.
3% 포인트가 감소하였으나, 조사대상 연령 확대로 인해 중독자 수는 596천명 증가하였다. 특히, 전체 인터넷 중독군 중 상담치료가 필요한 인터넷 중독 고위험군의 비율이 전년보다 0.3% 포인트 증가한 1.7%로 나타나 최근 5년 내 처음으로 증가하였다. 청소년(만 10세~19세) 인터넷 중독률은 10.
프로그램 진행 초반에는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하였으나, 점점 독서에 대한 흥미도가 높아지고 게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자신의 심리적인 상황을 이해하고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을 배려하고 이해하는 마음과 자신의 마음을 드러내어 전달하고 표현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밝히고 있어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및 효과성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제한점은 게임과몰입 극복 독서치료 프로그램 참여 대상자들과 유사한 게임과몰입 대상자들을 선정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단일 사례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개입 전 단계를 통제집단으로 대신하여 실시하였다.
그러나 최근 초등학생들의 게임과몰입은 청소년들과 마찬가지로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게임과몰입이 개인적 차원의 문제에 그치지 않고 심각한 사회문제로 확대되고 있는 현실을 볼 때, 게임과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을 통해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하는게 시급하다 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중독의 현황은?
일반적으로 인터넷 중독으로 불리는 사이버 공간에 대한 과도한 집착과 이에 따른 부작용은 이제 한국 사회에서 흔한 모습이 됐다. 인터넷 이용자들의 경우 주로 정보 획득이 목적인데 비해, 인터넷 중독자의 인터넷 이용 목적은 단연 ‘게임’1)이 압도적이다.
인터넷 이용자들의 목적은?
일반적으로 인터넷 중독으로 불리는 사이버 공간에 대한 과도한 집착과 이에 따른 부작용은 이제 한국 사회에서 흔한 모습이 됐다. 인터넷 이용자들의 경우 주로 정보 획득이 목적인데 비해, 인터넷 중독자의 인터넷 이용 목적은 단연 ‘게임’1)이 압도적이다. 특히 어린이 등 고위험군의 경우 100%가 게임 이용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게임과몰입에 대한 사회적 문제 해결법 중 독서치료의 효과는?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단순한 독서활동에서 나아가 아동의 당면한 문제나 발달과정 중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에 대처할 수 있도록 알맞은 독서자료를 선정하여 이를 읽은 후에 토론이나 역할놀이, 창의적인 문제해결 활동 등 구체적으로 계획된 활동을 함으로써 자신이 처한 여러 가지 문제들을 보다 객관적으로 통찰하게 되는 것이다.
즉, 독서치료 프로그램 활동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만이 이러한 문제를 겪고 있지 않다는 심리적인 안정감과 함께 주인공의 태도나 행동을 보면서 좀 더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다룰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물론 나아가 자신을 이해하고 개인적인 대인관계를 명료화하며 현실을 보는 견해를 넓혀 궁극적으로는 독서치료 참여자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여러 연구결과가 있다.
참고문헌 (33)
강종구. 1986. . 석사학위논문. 서울대 대학원, 교육학과.
곽미숙. 2003. . 석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김기숙. 2009. .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김세영. 2010. . 석사학위논문. 전주교육대 교육대학원.
김승옥, 이경옥. 2007. 아동의 인터넷게임중독 및 과몰입의 개념적 이해. , 6(2): 6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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