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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어린이 게임과몰입 극복에 미치는 효과 연구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Bibliotherapy Program to Overcome of the Excessive Absorption on Games for Children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4 no.2, 2013년, pp.93 - 111  

황금숙 (대림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김수경 (창원문성대학교 문헌정보과) ,  김정화 (게임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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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게임과몰입 어린이의 심리 변인 분석을 통해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게임과몰입에 영향을 주는 심리요인과 인터넷 중독 관련 독서치료 프로그램 등 기존 연구 분석을 통하여 초등학교 1-2학년, 3-4학년, 5-6학년 중 게임과몰입 학생을 대상으로 12차시 게임과몰입 극복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효과성 검증을 위하여 문제적 게임이용 진단척도,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HTP 진단을 시범 운영을 통해 사전-사후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참여자 다수에게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고학년보다는 저학년에서 더 효과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독서치료 프로그램 시범운영에 대한 정성적인 평가에서도 프로그램 진행 초반에는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하였으나, 점점 독서에 대한 흥미도가 높아지고 게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자신 및 타인의 심리적 이해를 통해 자신의 마음을 전달하고 표현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밝히고 있어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및 효과성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prove the effectiveness of bibliotherapy program to overcome of the excessive absorption on games for children. A 12-week programs were developed and managed in 1-2 grade, 3-4 grade, 5-6 grade for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 Also MGUS (Maladaptive Game Use Scal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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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게임과몰입 어린이의 심리적 상황을 토대로 이에 대한 극복 독서치료 프로그램 개발에 접근하고자 한다.
  • 본 프로그램은 게임과몰입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게임과몰입에 따른 심리적 변인을 인식하여 정서적 안정과 자기 조절력 및 자아 존중감을 증진시키고자 개발된 것으로 학교, 도서관, Wee상담센터 등 현장에 적용하는데 기반을 둔 발달 및 예방적 독서치료 프로그램이다.
  • 본 프로그램의 목표는 게임과몰입 어린이 심리적 상황을 극복하고자 하였으며 그 구체적인 실천 목표는 우울감 극복 등 정서 이해, 자기조절 능력 증진, 가족 관계 회복 및 이해와 지지, 사회성 훈련, 삶의 목표 및 가치관 수립, 자아존중감 향상이다.
  • 이상에서와 같이 게임과몰입에 영향을 주는 심리요인 선행 연구 분석과 인터넷 중독 관련 독서치료 프로그램 및 게임과몰입 심리변인과 관련된 독서치료 프로그램 분석을 통하여 초등학생의 게임과몰입 극복 독서치료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이론적 근거를 삼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게임과몰입 어린이의 심리 변인 분석을 통해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게임과몰입에 대한 발달․예방적 차원에서 학교, 도서관, Wee센터 등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초등학생의 게임과몰입 극복을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 개발하여 시범운영을 통해 문제적 게임이용 진단척도,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HTP 진단에 대한 사전-사후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 게임과몰입 극복을 위해서는 어린이의 게임과몰입의 심리이해를 게임 이외의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부모와 교사가 아이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주는 것에서 출발해야 할 것이다. 이에 여가선용과 학습의 기초 도구인 독서를 통해 게임과몰입을 극복할 수 있는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 인터넷 게임중독이라는 개념이 정신장애로서 그 기준의 절대성이 확인되지 않고 명확히 설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게임중독’이란 개념은 병리적인 관점에서 낙인찍힐 가능성이 높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게임과몰입’이란 용어를 사용할 것이며, 게임과몰입의 연구가 충분치 않아 인터넷 게임중독의 연구를 참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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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중독의 현황은? 일반적으로 인터넷 중독으로 불리는 사이버 공간에 대한 과도한 집착과 이에 따른 부작용은 이제 한국 사회에서 흔한 모습이 됐다. 인터넷 이용자들의 경우 주로 정보 획득이 목적인데 비해, 인터넷 중독자의 인터넷 이용 목적은 단연 ‘게임’1)이 압도적이다.
인터넷 이용자들의 목적은? 일반적으로 인터넷 중독으로 불리는 사이버 공간에 대한 과도한 집착과 이에 따른 부작용은 이제 한국 사회에서 흔한 모습이 됐다. 인터넷 이용자들의 경우 주로 정보 획득이 목적인데 비해, 인터넷 중독자의 인터넷 이용 목적은 단연 ‘게임’1)이 압도적이다. 특히 어린이 등 고위험군의 경우 100%가 게임 이용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게임과몰입에 대한 사회적 문제 해결법 중 독서치료의 효과는?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단순한 독서활동에서 나아가 아동의 당면한 문제나 발달과정 중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에 대처할 수 있도록 알맞은 독서자료를 선정하여 이를 읽은 후에 토론이나 역할놀이, 창의적인 문제해결 활동 등 구체적으로 계획된 활동을 함으로써 자신이 처한 여러 가지 문제들을 보다 객관적으로 통찰하게 되는 것이다. 즉, 독서치료 프로그램 활동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만이 이러한 문제를 겪고 있지 않다는 심리적인 안정감과 함께 주인공의 태도나 행동을 보면서 좀 더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다룰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물론 나아가 자신을 이해하고 개인적인 대인관계를 명료화하며 현실을 보는 견해를 넓혀 궁극적으로는 독서치료 참여자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여러 연구결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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