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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용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열해석 기법 연구
Investigation of a Thermal Analysis Method for IPMSM in Railway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2 = no.75, 2013년, pp.99 - 103  

박찬배 (Advanced Traction and Noncontact System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이형우 (Department of Railway Vehicle System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이병송 (Advanced Traction and Noncontact System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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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 추진용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IPMSM)의 운전 중 열 발생 특성 분석을 위한 열해석 기법 연구를 수행하였다. IPMSM의 구동 중에 권선, 코어, 영구자석에서 발생되는 과도한 열은 IPMSM의 장시간 연속운전을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IPMSM에서 발생된 열의 효율적인 냉각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PMSM의 냉각장치 적용을 위한 선행 연구로써 IPMSM 의 열 발생 특성 분석을 위하여 IPMSM의 각 구성품에 대한 열전달 계수를 도출하고, 열 등가회로를 구성하여 열해석을 수행하는 열해석 기법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IPMSM 실 모델의 열 실험 데이터와의 비교를 통한 열해석 기법의 유효성 검증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research on the thermal analysis method is reported for the characterization of heat generation while operating an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IPMSM) for railway vehicles. Efficient cooling of the heat generated in the IPMSM is important because the excessive heat g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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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철도차량 추진용 견인전동기로 영구자석 동기전동기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운전 중 권선, 코어, 영구자석에서 발생되는 과도한 열은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장시간 연속운전을 어렵게 만들며 신뢰성을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운전 중 열 발생 메커니즘의 분석 및 발생된 열의 효율적인 냉각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 추진용 매입형 영구 자석 동기전동기(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IPMSM)의 별도 냉각장치 적용을 위한 선행 연구로써 IPMSM 의 열 발생 특성 분석을 위하여 IPMSM의 각 구성품에 대한 열전달 계수를 도출하고, 열등가회로를 구성하여 열해석을 수행하는 열해석 기법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IPMSM 실 모델의 열 실험 데이터와의 비교를 통한 열해석 기법의 유효성 검증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소용량 추진용 집중권 IPMSM 모델의 열등가회로망을 구성하여 열 특성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실 모델의 열 시험데이터를 통하여 제시된 열등가회로망법의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Fig.
  • 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 추진용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운전 중 열 발생 특성 분석을 위한 열해석 기법 연구를 수행하였다. IPMSM의 냉각장치 적용을 위한 선행 연구로써 IPMSM의 열 발생 특성 분석을 위하여 IPMSM의 각 구성품에 대한 열전달 계수, 열저항 및 열용량을 도출하고, 열원이 되는 열손실 도출을 위하여 IPMSM의 FEM을 이용한 손실 분석을 수행하고, 열등가회로를 구성하여 열 특성을 분석하는 열해석 기법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소용량 추진용 5kW급 IPMSM 시제품의 온도상승시험 결과와의 비교를 통한 제안 기법의 유효성 검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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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포정수법의 특징은? 분포정수법의 예로는 유한요소법 (FEM)을 들 수 있다. 이 방법은 국부적으로 상세한 온도를 알고자 할 때 유용한 방법으로 열 응력(Thermal Stress) 계산 등에 많이 사용된다. 다만, 계산 과정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복잡한 형상의 3차원 모델을 해석하고자 할 때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는 번거로움이 존재한다.
견인전동기의 소형 경량화 시 단점은? 하지만 견인전동기가 소형 경량화 될수록 같은 손실(열원) 에 대하여 방열면적이 줄어들게 되어 견인전동기 내부의 온도가 높아지게 되며, 이로 인한 효율 감소와 견인전동기의 정상 운전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1-3].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견인전동기 의 정확한 발열량 해석과 이를 바탕으로 한 열해석이 함께 수행되어야 하며, 이는 견인전동기의 소형 경량화를 통한 고출력밀도화 기술의 안정도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전동기의 열해석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흔히 사용되는 전동기의 열해석 방법에는 집중정수법 (Lumped parameter method)과 분포정수법(Distributed parameter method)이 있으며, 이 둘을 혼합한 하이브리드법이 있다. 집중정수법은 흔히 열등가회로법(Thermal network method)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이 방법의 장점은 전동기 전체가 계산영역이 되기 때문에 전동기의 전반적인 온도분포, 열의 흐름 등을 매우 쉽게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계산 절점의 수나 위치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서 비교적 손쉬운 전처리과정(Pre-processing)을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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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B Park, H.W. Lee, B. S. Lee (2012) A study on the reduction of the stator iron loss on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for light railway transit propuls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5(4), pp. 376-380. 

  2. J.W. Lim, J.H. Seo, S.Y. Lee, H.K. Jung (2006) Thermal Network Analysis of Interior Permanent Magnet Machine, 2009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Gyeongju, pp. 527-532. 

  3. S.M. Jang, J.C. Seo, H.W. Cho, Y.H. Jeong (2004) Analysis of thermal distribution for permanent magnet high speed motor, KIEE Summer Conference 2004, pp. 1073-1075. 

  4. J.H. Seo (2010) Thermal analysis and optimal design of Interior Permanent Magnet Motor for Vehicle Application, PhD Thesis, Seoul University. 

  5. Y.S. Lee, S.Y. H (1998) Thermal analysis technology of electric motors : Part 1, Proceedings of KIEE, 48(9), pp. 12-17. 

  6. C, Gazley, JR. (1958) Heat-transfer characteristics of the rotational and axial flow between concentric cylinders, Transaction of the ASME, pp. 79-90. 

  7. K.C. Jang, D.J. Bang, D.H. Kang (1998) Thermal analysis technology of electric motors : Part 2, Proceedings of KIEE, 48(9), pp. 25-31. 

  8. Y.S. Lee (1998) Thermal analysis of Induction Motor with Axial Cooling Channels in Stator and Rotor,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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