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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량 단부 회전에 따른 콘크리트 궤도의 변형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Characteristics of Deformation for Concrete Track on Railway Bridge Deck End induced by Bridge End Rota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3 = no.76, 2013년, pp.217 - 225  

임종일 (Graduate School of Railwa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송선옥 (Graduate School of Railwa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최정열 (Dept. of Track and Railway Operations, Technische Universitat Berlin (TU-Berlin)) ,  박용걸 (Graduate School of Railwa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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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교량 단부의 레일지지점 간격, 교량과 교대사이 거리(유간) 및 교량 단부 회전각을 고려하여 콘크리트 궤도가 부설된 교량 단부 궤도의 거동을 분석하였다. 궤도구조가 고려된 교량 및 교대 시험체를 이용한 실내시험 결과, 동일한 유간(레일지지점 간격)에서 교량 단부 회전각이 증가함에 따라 레일의 변위가 선형적으로 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레일의 변위는 레일 및 체결구의 발생응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다중 회귀분석을 수행하여 레일지지점 간격 및 교량의 단부 회전각을 매개변수로 하는 철도교량 단부 궤도의 궤도-교량 상호작용력 예측식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by considering the rail fastening support distance and the distance between the bridge and the abutment, the behavior of concrete track installed on a railway bridge end deck and the bridge end rotation were analyzed. In order to analyze the track-bridge interaction, bridge and abut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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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b)와 같이 측정을 통해 검증하여 Table 2에 나타내었다. Table 2와 같이 교량 시험체의 변위 5mm는 교량 단부에 약 0.002 rad 만큼의 단부 회전각을 유발시키며, 이는 일본 고속선 철도교량의 단부 회전각 허용기준과 유사한 수준을 모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궤도가 부설된 교량 단부 궤도의 거동 분석을 위해 궤도구조가 적용된 교량 및 교대 시험체를 제작하여 실내시험을 수행하였다. 교량과 교대 사이의 유간에 변화를 주어 단부의 레일지지점 간격을 시험변수로 설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용중인 철도교량의 단부 회전의 수준을 국내외 철도교량 설계기준을 상회하는 조건으로 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궤도-교량 상호 작용력의 수준을 극대화하기 위해 교량 유간(레일지지점 간격) 및 교량 처짐(단부 회전각)과 같은 단부 궤도와 교량상판의 수직방향 변형(vertical tolerance between track and bridge deck)에 직접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수를 시험에 적용하여 교량의 단부 회전에 의한 궤도-교량 상호작용력의 발생경향 및 수준을 실험적으로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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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인 자갈도상궤도의 특징은? 국내외에서 궤도 유지관리비용 저감 및 안정적인 승차감 확보를 위해 콘크리트궤도 부설이 늘어나고 있으며 철도교량은 장대화 되고 있는 추세이다. 일반적인 자갈도상궤도는 교량상판과 궤도(레일 및 침목) 사이에 도상 자갈이 위치하여 구조적으로 교량구조와 궤도구조는 분리되어있다. 하지만, 콘크리트궤도는 교량상판에 궤도 콘크리트층(TCL)이 탄성분리재에 의해 구조적으로는 분리되어 있으나 상대적으로 중량과 강성이 큰 궤도 콘크리트층은 교량의 거동에 종속적으로 거동하며 교량 상부구조는 궤도 콘크리트층의 궤도지지층으로써 궤도 콘크리트층의 변위를 전달받고 하중을 분산시키며 궤도 콘크리트층 자체의 하중부담을 경감시켜주는 구조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1-3,7].
콘크리트궤도 부설이 늘어나고 있는 이유는? 국내외에서 궤도 유지관리비용 저감 및 안정적인 승차감 확보를 위해 콘크리트궤도 부설이 늘어나고 있으며 철도교량은 장대화 되고 있는 추세이다. 일반적인 자갈도상궤도는 교량상판과 궤도(레일 및 침목) 사이에 도상 자갈이 위치하여 구조적으로 교량구조와 궤도구조는 분리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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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D.B. Deutsche Bahn, A.G. Netz (2008) Bridge deck Ends, Check for serviceability limit state of superstructure, DS804 - Appendix 29(German language). 

  2. D.B. Deutsche Bahn, A.G. Netz (2003) Richtlinie 804.5202 (German language). 

  3.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08) Research for improvement of concrete track interface performance. 

  4. Rudolf Seidel (2000) Feste Fahrbahn auf groBen Stahluberbauten der NBS Hannover-Berlin, EI-Eisenbahningenieur, 51, pp. 23-29 (German language). 

  5. D.B. Deutsche Bahn, A.G. Netz (1995) Anforderungskatalog zum Bau der Fahrbahn, 3. Uberarbeitete Auflage, Stand, Catalogues for construction of slab track (German language). 

  6. Edgar Darr, Werner Fiebig (2006) Feste Fahrbahn, Konstruktion und Bauarten fur Eisenbahn und StraBenbahn, ISBN 3-8266-1485-2, Eurail press (German language). 

  7.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1) Railway design Standard (Track part). 

  8.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1) Railway design Standard (Roadbed part). 

  9. J.Y. Choi, S.C. Yang, (2008) The Displacement Limit at the End of an Approach Slab for a Railway Bridge with Ballastless Trac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2), pp. 195-202. 

  10. D.S. Chun, J.Y. Choi, H.Y. An, Y.G. Park (2008) Behavior of Fastening system of HSR bridge ends deck on slab Track installed Bridg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Autumn Conference, pp. 1624-1633. 

  11. H.K. Park, S.Y. Jang, S.C. Yang, Y.G. Park (2009) A Parametric Study on the Serviceability of Concrete Slab Track on Railway Brid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2(1), pp. 95-103. 

  12. R.K. Min, D.Y. Sung, Y.G. Park (2012) Analysis of Dynamic Behavior of Railway Bridge with Concrete Trac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5(2), pp. 147-153. 

  13. K.W Lee (2013) Applying transition track system to improve track performance in a railway bridge deck end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14.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 (UIC) Track Bridge Interaction. 

  15.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 (UIC) Code776-3, Deformation of Bridge. 

  16. Eurocode (2003) Actions on Structure, Part 2, Traffic load on bridge, EN 1991-2. 

  17. Eurocode (2005) Basis of Structural Design, EN 1990:2001+A1. 

  18.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 (UIC) (2008) Recommendations for Design & Calculation of ballastless track, ISBN2-7461-1397-X. 

  19. H.K. Jeon (2008) A Study on Sensitivity of Influencing Parameters on the Axial Force in CWR on a Viaduct,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20. K.S. Han (2002) The Parameter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Axial Force in Bridge with Continuous Welded Rail,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21. H.J. Lee (1998) A Study of Longitudinal Force and Displacements in a Multi-Span Bridge Equipped with a CWR Track,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22. T.K. Kang (2003) A Study of How Train Load influences Axial Force in CWR on Bridge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23. J.M. Kim (2006) A Study on the additional axial force generated by the Rotation of the support in the continuous welded Railway Bridge Girder,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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