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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량 단부 전환부 궤도시스템의 구조적 거동특성 및 장기 내구성능 분석
Evaluation of the Structural Behavior Characteristics and Long Term Durability for Transition Track Systems in Railway Bridge Deck End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7 no.4 = no.83, 2014년, pp.260 - 269  

이광도 (Graduate School of Railwa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정인철 (Graduate School of Railwa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최정열 (Graduate School of Railwa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박용걸 (Graduate School of Railwa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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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철도교량 단부 전환부 궤도의 구조적 거동특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국내 고속철도 교량상 궤도표준단면을 이용하여 전환부 궤도구조를 설계 및 제작하여 피로시험 전, 후에 대한 전환부 궤도시스템의 중립축 및 동특성(고유진동수감쇠비)의 변화를 비롯하여 피로균열 발생경향을 수치해석 결과와 비교,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국내 고속철도 궤도설계기준을 준용하여 설계한 전환부 궤도시스템에 대한 동특성을 실험적으로 산정하였으며 국내 철도하중 및 충격효과를 고려한 피로하중에 대한 구조적 건전성을 실험 및 해석적으로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nsition tracks are an alternative for enhancing the long-term serviceability and durability of concrete track components in railway bridges. The goal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behavior for transition track systems of railway bridge deck ends. In this study, the structural be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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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환부 궤도시스템은 국내 최초로 개발된 신형식 궤도시스템으로써 전환부 궤도시스템의 성능평가기준 및 방법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정립되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성능평가기준 및 방법을 정립하기 위한 다양한 실험적 접근방법이 필요하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환부 궤도시스템의 구조 및 재료적 건전성 평가 방법의 일환으로 300만회 피로 시험 전, 후의 고유진동수 및 감쇠비의 변화수준을 비교, 검토함으로써, 피로하중에 따른 전환부 궤도시스템의 구조 및 재료적 특성의 변화 여부를 검토하여 전환부 궤도시스템의장기 내구성능(구조 및 재료적 건전성)을 평가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철도설계기준을 준용하여 개발한 한국형 전환부 궤도시스템에 대한 정, 동적 거동특성 및 동특성 분석을 위한 실험 및 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피로효과를 고려한 전환부 궤도시스템의 장기 내구성능을 평가하고자 피로시험 및 수치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전환부 궤도시스템은 Hannover-Berlin 구간에 적용된 강합성 형식의 전환부 궤도시스템의 장점을 벤치마킹하여 개발된 시스템으로써 국내에서 사용되는 궤도용품과 설계기준에 적합하게 설계 및 제작하였다.
  • 6은 동적 가진시험에 적용된 주기하중의 예로써 최대하중의 크기는 고정시킨 상태에서 하중진폭의 변화가 전환부 궤도시스템의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기 위해 초기하중(Median load)부터 동적하중 변동의 수준을 매개변수로 설정하여 각각 5%, 15% 및 25%까지 고려함으로써 최대하중 170kN, 200kN 및 220kN을 각각 만족시킬 수 있는 진폭하중의 형태로 가진하였다[20-24,27]. 즉, 최대하중은 고정된 상태에서 초기하중과 하중의 변동수준(하중진폭)만이 변화할 때 전환부 궤도시스템의 동적거동을 분석함으로써 공용중 발생가능한 열차하중의 변동수준에 따른 구조적 거동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27]. 또한 피로효과의 경우 최대하중의 크기뿐만 아니라 초기하중 대비 하중진폭의 수준이 발생응력의 변동수준(응력범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되므로 하중진폭이 클수록 발생응력 범위가 증가하여 피로 적으로 취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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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교량에 전환부 궤도를 적용했을 때의 이점은 무엇인가? 전환부 궤도의 적용은 교량 단부궤도에 발생되는 상호작용력에 의한 레일체결장치의 손상을 방지하고 체결구와 탄성패드(혹은 레일패드)에 작용하는 과도한 하중 및 변형을 최소화하며, 고속선에서의 우수한 승차감을 확보하는 데에 유리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된 바 있다[1-3,20-24]. 독일의 경우 교량의 거동에 종속적으로 거동하게 되는 콘크리트궤도의 궤도구성품 중 레일체결장치의 기능유지를 열차 주행안전성 확보를 위한 중요한 요소로 두고 단부 궤도 체결 구의 사용성 검토에 초점을 맞추어 설계기준을 정립한 바 있다[1-5].
콘크리트궤도의 단부궤도가 변형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콘크리트궤도가 부설된 철도교량 단부에서는 열차하중에 의한 단부회전각 발생, 교량기초의 침하 및 교량 상판의 상·하연 온도차 등에 의해 교량 상판이 정, 동적으로 거동하게 되어 단부 궤도가 변형되고, 이러한 궤도의 변형은 궤도 구성품(레일 및 레일체결장치)에 직접적인 상호 작용력으로 작용하게 된다[3,13,20-26].
교량단부에 부설되는 전환부 궤도구조설계 시 만족시켜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9m인 변단면으로 설계하였다[20-24]. 전환부 궤도시스템이 설치되는 구간의 레일면고는 인접 궤도의 레일면고와 일치하여야 하며, 이러한 레일면고가 고정된 조건에서 교량바닥판의 PCL 사이의 제한된 공간에 전환부 궤도용 받침을 설치하면서 전환부 궤도시스템이 TCL (Track concrete layer)로써의 성능과 기능을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전환부 궤도구조자체의 형고가 비교적 낮으면서도 충분한 강성과 중량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하므로 받침의 높이(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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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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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J.I. Lim, S.O. Song, J.Y. Choi, Y.G. Park (2013) Experimental study on characteristics of deformation for concrete track on railway bridge deck end induced by bridge end rot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6(3), pp. 217-225. 

  27. S.I. Kim (2010) Experimental evaluations of track structure effects on dynamic properties of railway bridges, Journal of Vibration and Control, 17(12), pp. 1817-1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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