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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궤도 부설 교량의 접속슬래브 단부 처짐한도에 관한 연구
The Displacement Limit at the End of an Approach Slab for a Railway Bridge with Ballastless Trac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1 no.2 = no.45, 2008년, pp.195 - 202  

최진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  양신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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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과 토공의 접속부은 궤도의 대표적인 취약구간으로서 교대배면의 부등침하로 인한 궤도틀림발생이 빈번하여 유지관리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간 중의 하나이다. 콘크리트궤도부설구간의 경우에는 교대배면의 부등침하를 방지하기 위하여 접속슬래브 부설이 일반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 경우, 접속슬래브를 지지하고 있는 노반침하로 인하여 접속슬래브에 경사처짐이 발생하게 되면 궤도도 경사처짐이 발생하게 된다. 이로 인해 이 구간을 통과하는 차량의 주행안정성과 승차감의 저하, 그리고 과도한 충격에 의한 궤도의 손상을 유발하게 되므로 접속슬래브의 단부에서의 침하를 제한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궤도 부설 교량과 토공의 접속부에 부설되는 접속슬래브의 단부에서의 처짐한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접속슬래브의 길이와 단부처짐량을 매개변수로 한 차량-궤도 상호작용 해석을 실시하여 차체가속도, 윤중변동률, 레일 저부응력, 그리고 체결구에 발생하는 상향압력을 조사하였으며, 수치해석결과와 각 검토항목별 허용한도와의 비교검토를 통하여 접속슬래브의 길이에 따른 단부처짐의 허용한도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nsition area between a bridge and an earthwork is one of the weakest area of track because of the track geometry deterioration caused unequal settlement of backfill of abutment. In case of a ballastless track, the approach slab could be installed to prevent such a phenomenon. But, if there 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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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접속슬래브의 단부에서의 탄성침하와 영구침하를 합한 허용처짐한도를 제한함으로서 이와 같은 현상의 발생을 방지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접속슬래브의 길이와 슬래브 단부의 처짐량을 매개변수로 한 차량-궤도 상호작용 해석을 수행하여 슬래브의 길이에 따른 단부처짐의 허용한도를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윤중변동 및 지지강성계수의 불균일에 의하여 발생하는 레일응력의 제한값은 피로를 고려한 장대화된 UIC60레일의 동적하중에 의한 반복응력의 한도치를 130~140MPa로 보고[3], 일본의 경우와 같이 그 값의 70%를 허용한도로 고려하여[4] 90MPa로 정하였다.
  • 교량과 토공의 접속부를 통과하는 차량의 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교량의 강성, 궤도틀림, 교대부와 토공부의 지지강성차, 접속구간의 길이 및 강성변화도, 접속슬래브의 단부처짐량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하여 차량의 거동이 변화하게 된다. 콘크리트궤도가 적용된 경우에는 접속구간에서의 궤도강성 변화도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고, 교량단부에서의 단부꺽임각이 설계기준을 만족하고 교대부의 길이가 충분히 길기 때문에 교량단부 통과에 따른 차량의 동요를 무시하는 것으로 가정하였고, 궤도틀림의 영향이 배제(2장의 검토기준이 궤도틀림의 영향이 배제된 기준임)한 경우를 기본으로 하였다. 이와 같은 가정에 의하여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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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량과 토공의 접속부가 유지관리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간 중의 하나인 이유는 무엇인가? 교량과 토공의 접속부은 궤도의 대표적인 취약구간으로서 교대배면의 부등침하로 인한 궤도틀림발생이 빈번하여 유지관리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간 중의 하나이다. 콘크리트궤도부설구간의 경우에는 교대배면의 부등침하를 방지하기 위하여 접속슬래브 부설이 일반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궤도의 기하하적, 재료적 불연속 구간을 통과하는 차량의 주행안전성과 궤도의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궤도의 기하하적, 재료적 불연속 구간을 통과하는 차량의 주행안전성과 궤도의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차량과 궤도구성요소에 대한 거동 또는 성능제한 기준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대상인 접속슬래브 구간의 경우, 토공구간의 침하로 인하여 슬래브 단부에 과도한 변위가 발생하면, 슬래브단부에서의 궤도면의 꺽임이 심하게 발생되고 이로 인하여 접속구간을 통과하는 차량의 주행안정성을 저해시키는 과도한 차량동요와 윤중변동이 발생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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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ERRI D230.1/RP3 (1999), 'Bridge ends embankment structure trasnsition,' Eoropean Rail Research Institute 

  2. 村明, 松尾浩一郞, 三浦重(1997), '지지탄성천이구간의 궤도의 거동해석,' 일본철도총연보고 Vol. 11, No. 2 

  3. Eisenmann, J., Leykauf, G. (1993), 'The effect of head checking on the bending fatigue strength of railway rails', Rail Quality and Maintenance for Modern Railway Operation, pp. 425-433 

  4. 철도구조물 등 설계표준동해설, 변위제한편(2006), 일본철도총합기술연구소 

  5. 양신추(2002), '궤도설계 동하중 산정을 위한 차량/궤도 상호작용 해석기법 개발', 한국철도학회 2002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pp.1094-10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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