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영어 회화'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지속되고, '스마트폰 게임'이 게임 산업의 주류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 영어 회화 학습과 스마트폰 게임을 접목하여 '영어 회화 학습을 위한 스마트폰 기능성 게임'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영어 문장 패턴 구조를 단어, 구문, 문장으로 나누어 단계적 반복학습을 유도하였으며, 스테이지별 다른 유형의 게임을 통하여 흥미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테스트 결과 지속적인 사용자 흥미 유발에는 보완되어야 할 부분이 도출되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게임의 변화요소 추가 및 난이도 조정 등의 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최근 '영어 회화'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지속되고, '스마트폰 게임'이 게임 산업의 주류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 영어 회화 학습과 스마트폰 게임을 접목하여 '영어 회화 학습을 위한 스마트폰 기능성 게임'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영어 문장 패턴 구조를 단어, 구문, 문장으로 나누어 단계적 반복학습을 유도하였으며, 스테이지별 다른 유형의 게임을 통하여 흥미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테스트 결과 지속적인 사용자 흥미 유발에는 보완되어야 할 부분이 도출되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게임의 변화요소 추가 및 난이도 조정 등의 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Recent national attention on English conversation continued, smartphone game has emerged into the mainstream of game industry. In this study, smartphone serious game that combines english conversation learning and smartphone game for learning english conversation was designed and implemented. Englis...
Recent national attention on English conversation continued, smartphone game has emerged into the mainstream of game industry. In this study, smartphone serious game that combines english conversation learning and smartphone game for learning english conversation was designed and implemented. English sentence patterns separated words, phrases, and sentences was able to learn step-by-step and repeatedly. Also, Throughout the game of different type by stage was to provide interested. Test results were discovered the problem not causing continuous user interest. To compensate for this, study of a game changes element and difficulty adjusting will be followed.
Recent national attention on English conversation continued, smartphone game has emerged into the mainstream of game industry. In this study, smartphone serious game that combines english conversation learning and smartphone game for learning english conversation was designed and implemented. English sentence patterns separated words, phrases, and sentences was able to learn step-by-step and repeatedly. Also, Throughout the game of different type by stage was to provide interested. Test results were discovered the problem not causing continuous user interest. To compensate for this, study of a game changes element and difficulty adjusting will be follow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능성 게임’과 ‘게임을 이용한 영어 학습’, 그리고 ‘학습용 스마트폰 게임’을 통해 ‘학습’과 ‘흥미’라는 두 가지 요소를 충족시킬 수 있는 ‘영어 회화 학습용 스마트폰 기능성 게임’을 설계 및 구현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영어 회화 학습과 스마트폰 게임을 접목한 기능성 게임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환경에서 영어 문장의 패턴 구조를 단어, 구문, 문장의 단계별 게임 학습을 통해 반복적으로 읽고 들으며 영어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영어 회화 학습과 스마트폰 게임을 접목한 기능성 게임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환경에서 영어 문장의 패턴 구조를 단어, 구문, 문장의 단계별 게임 학습을 통해 반복적으로 읽고 들으며 영어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였다. 그러나 단순하게 반복되는 게임 구성과 콘텐츠는 흥미 유발과 재사용성에 개선 사항으로 드러났다.
제안 방법
각 스테이지 별 최고 기록을 볼 수 있는 화면을 두어 진행 상황 체크 및 유저로 하여금 새로운 기록 갱신을 위해 반복 게임을 할 수 있는 도전 의지를 갖도록 유도하였다.
본 게임을 통해 반복 학습하게 될 패턴 구성은 아래 <표 1>과 같이 구성하였다. 게임 레벨 구성에 맞게 패턴 구성도 기초, 필수, 심화 단계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구성하였다.
게임을 실행하면 (그림 10)과 같이 메인 화면이 디스플레이 된다. 게임의 전반적인 컨셉은 영어 학습의 할로윈데이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다.
본 게임은 스마트폰에서 실행되는 게임으로서 화면 설계 단계부터 스마트폰 화면 비율을 고려하여 오브젝트를 배치하였다. 유저가 게임을 실행하면 바로 메인 화면이 보인다.
본 게임의 기본 구조는 (그림 1)와 같이 Main Page, Level, Chapter, Stage로 구성되어 있다. 게임을 실행하게 되면 메인 페이지가 화면에 뜨게 되고, 플레이 버튼을 선택하면 레벨 선택 페이지로 이동한다.
안드로이드의 캔버스를 사용할 경우 속도상의 문제로 인해 OpenGL을 기반으로 하는 바야바 엔진으로 개발하였으며 게임에 사용된 주요 클래스는 아래 과 같다[16].
시험자의 60% 정도가 스테이지를 완료하였으며, 단계별 높은 점수를 형성하는 것으로 보아 본 게임의 재사용성은 중간정도의 수준이고, 영어 학습 난이도는 낮은 수준이라고 분석된다. 테스트 기간 종료 후 사용 후기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그림 18)과 같다.
대상 데이터
‘잉글리시 타임’(English Time, 수잔 리버스 & 세츠코 토야마 지음)을 학습 콘텐츠로 사용했으며, 프랑스 일러스트레이터 프레데릭 삐요가 원화 작가로 참여해 서정적인 그래픽 비주얼을 완성한 것이 특징이다.
본 게임은 성인 20명을 대상으로 2주간 게임 테스트 및 피드백 평가를 진행하였고, 단계별 진행 추이 및 평균 점수 현황은 (그림 17)과 같다.
성능/효과
[4] 일반 게임은 ‘흥미’가 주요목적이지만, 기능성 게임은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흥미를 추가하는 것’이다.
게임 테스트 사용자의 설문조사 결과, 학습 효과(Learning) 및 내용(Contents) 그리고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Interface)에 대해서는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였으나, 게임의 흥미(Interest) 유발과 재사용성(Reusability)에는 다소 부정적인 결과가 나왔다. 특히, 사용자들이 게임의 스테이지 구성에서 ‘흥미’ 요소가 부족하다는 지적은 게임구성이 단순해서 쉽고 친근하게 느껴졌지만, 게임 후반부로 진행될수록 게임 구성이 단순하게 반복되어 다소 지루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국내 스마트폰 교육용 기능성 게임의 출시여부를 조사하기 위해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 마켓의 교육용 게임 상위 200개 어플리케이션 중 ‘교육’ 카테고리에 있는 어학용 어플리케이션을 분석한 결과 앱스토어는 95개, 안드로이드마켓은 72개로 대부분 성인을 위한 ‘어학 앱’이 대세를 이루고 있었다.
셋째, 영어의 기능과 구조, 어휘와 문법을 가르치는데 적절히 사용될 수 있다. 넷째, 학습에 대한 참여를 높이고 형식적 교실 상황에서 오는 학습자의 부담감을 줄일 수 있다. 다섯째, 학습자의 강화, 복습 및 발전의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사용자들이 게임의 스테이지 구성에서 ‘흥미’ 요소가 부족하다는 지적은 게임구성이 단순해서 쉽고 친근하게 느껴졌지만, 게임 후반부로 진행될수록 게임 구성이 단순하게 반복되어 다소 지루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또한, 3단계 스테이지 별 콘텐츠의 게임 난이도가 쉬워서 목표 점수 달성 및 고득점 획득에 대한 재도전 의지가 약하다는 평가였다.
언어학습을 위한 게임의 효과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 결과도 있다. 북미지역에서 인기 있는 WOW(World of Warcraft)와 같은 MMORPG(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을 할 때, 한국이나 중국의 사용자가 모든 게임 환경이 영어로 구성된 북미서버에 접속하여 게임을 할 경우, 외국어 학습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0][11]
시험자의 60% 정도가 스테이지를 완료하였으며, 단계별 높은 점수를 형성하는 것으로 보아 본 게임의 재사용성은 중간정도의 수준이고, 영어 학습 난이도는 낮은 수준이라고 분석된다. 테스트 기간 종료 후 사용 후기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그림 18)과 같다.
이와 같은 사례와 연구를 통해 게임을 통한 영어 학습이 영어 학습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전의 연구에서 나타난 영어 학습을 위한 게임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견해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게임은 학습에 대한 흥미 지속과, 동기 유발의 좋은 수단이 된다. 둘째, 배운 영어를 의미 있게 연습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제공한다.
특히, 사용자들이 게임의 스테이지 구성에서 ‘흥미’ 요소가 부족하다는 지적은 게임구성이 단순해서 쉽고 친근하게 느껴졌지만, 게임 후반부로 진행될수록 게임 구성이 단순하게 반복되어 다소 지루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후속연구
또한 급격하게 진화하는 스마트폰 환경을 고려하여 다수의 사용자가 활용할 수 있는 기능성 게임 개발 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전의 연구에서 나타난, 영어 학습을 위한 게임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견해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이전의 연구에서 나타난 영어 학습을 위한 게임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견해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게임은 학습에 대한 흥미 지속과, 동기 유발의 좋은 수단이 된다. 둘째, 배운 영어를 의미 있게 연습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제공한다. 셋째, 영어의 기능과 구조, 어휘와 문법을 가르치는데 적절히 사용될 수 있다. 넷째, 학습에 대한 참여를 높이고 형식적 교실 상황에서 오는 학습자의 부담감을 줄일 수 있다. 다섯째, 학습자의 강화, 복습 및 발전의 기회를 제공한다. 여섯째, 부담감이 없는 선의의 경쟁적 분위기를 조성하게 해 준다. 일곱째, 즉각적인 피드백의 기회를 제공한다. 여덟째, 학습부진아에게도 도움을 준다.[8][9]
기능성 게임 제작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
[4] 일반 게임은 ‘흥미’가 주요목적이지만, 기능성 게임은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흥미를 추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능성 게임 제작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게이머가 ‘흥미’있게 목적을 인지하는 과정이다[5]. 기능성 게임은 건강, 홍보, 교육, 경영, 의료, 광고, 복지 등 다양한 범위로 확장되어서 연구와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기능성 게임은 어떠한 분야로 확장되어 연구와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따라서 기능성 게임 제작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게이머가 ‘흥미’있게 목적을 인지하는 과정이다[5]. 기능성 게임은 건강, 홍보, 교육, 경영, 의료, 광고, 복지 등 다양한 범위로 확장되어서 연구와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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