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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빙하우스 망각 곡선 기반 개선된 온라인 교육 시스템
Improved Online Educational System based on Ebbinhaus's Forgetting Curve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09 Apr. 23, 2009년, pp.1006 - 1008  

김분희 (동명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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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교육 시스템에서 사용자는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향상된 교육 컨텐츠를 이용하고자 한다. 온라인 교육 시스템은 다양한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하여 개별 사용자에게 적합한 구성이 가능하다. 이러한 온라인 교육 시스템은 미리 짜여진 프로그램에 의한 체계적인 반복 교육에 적합하다. 사용자의 효과적인 학습을 측정하는데 있어 학습한 내용이 장기기억 되는 방법의 적용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한 내용의 기억 추이를 나타내는 에빙하우스 망각 곡선 이론을 기반으로 학습 시스템의 장기 기억 메커니즘을 구현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온라인 교육 시스템의 학습 내용은 학습자의 장기 기억된 정도를 측정함으로써 그 효용성을 나타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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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교육 여건을 보완해주는 역할로써 온라인 교수 학습 시스템이 도입 되었고, 더욱 효과적인 시스템 개발을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웹기반의 온라인 환경에서 학생들의 학습 성과를 높이기 위해 참고문헌 [8]을 확장하여 사람들의 기억 메커니즘에 대한 논리를 펼친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기반 데이터를 적용하여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에 대해 복습 과정을 적용하여 그 유용성을 보여주었다. 이는 기존의 획일적인 학습 환경에서 벗어나 교육 컨텐츠를 이용하는 학습자들이 시각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제안된 최적의 학습 패턴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어 자율성을 보장하도록 구성하였다.
  • 그러나 보다 근원적인 차원에서의 학습 성과 측정 기준은 수업 받은 학습 내용에 대한 장기 기억 여부, 학습 내용에 대한 올바른 이해 여부 등의 결과일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장기기억 메커니즘 원리를 이용하여 교육용 시스템의 학습 성과를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학습자가 높은 학습 성과를 나타낼 수 있도록 에빙하우스 망각 곡선에 기반한 반복 학습 시스템을 구현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학습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학습자의 학습 성과 측정 기준은 주로 중간고사, 기말고사 평가 결과, 자격증 취득 현황, 졸업 시험 평가 결과, 리포트 수준 평가 결과, 설문 평가 결과 등으로 이뤄진다.
  •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에 대해 장기 기억 메커니즘으로 전이되기 위한 과정에서 그림 1과 같이 부호화의 간격, 간섭현상 방지, 재인의 과정을 웹 기반 제안한 교수 학습 시스템에 적용함으로써 그 유효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여기서 부호화의 깊이는 학문 분야의 성격에 따라 화연히 달라질 수 있는 부분으로 논문의 일반화 측면에서 제외하였다.
  • 또한 부호화의 주체에 대한 적용은 또 다른 방대한 연구 방향으로의 적용 대상으로 향후 연구의 범주로 인식된다. 저장된 정보에 대한 효과적인 인출을 위해서는 다양한 연구에서 재인의 방법의 우수성이 입증되었음으로 이를 적용하고자 한다. 장기기억 메커니즘은 먼저 해당 정보를 그대로 저장하는 것 보다는 부호화를 거쳐서 저장함으로써 후에 기억된 내용을 인출할 때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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