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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단어 학습을 위한 기능성 게임의 설계
A Design of Serious Game for English Words Study 원문보기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13 no.4, 2013년, pp.165 - 169  

조병호 (관동대학교 전자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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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 게임은 오락성 보다는 특별한 목적을 의도로 설계된 것으로 다양한 이로운 측면을 담고 있는 게임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기능성 게임은 일반적인 게임과 비교해볼 때 상호작용을 통한 주요한 순기능 목적이 존재하는 다른 게임이다. 영어교육 게임은 재미 이외에 영어학습이라는 목적성을 가지며 게임유저에게 게임을 통해 학습이 가능하도록 몰입성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신나게 놀며 영어단어 맞히기"라는 기능성 게임을 개발하는데 있어 객체지향 분석/설계 방법인 UML을 이용한 분석 방법과 스토리보드를 이용한 설계 방법을 통해 기능성 게임의 효과적인 분석 및 설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erious game is to design for not amusement but special aim. It can be defined of the game which have various useful aspects. It is a different game which exists important the proper function through interactive action compared to general games. English education games have a goal which is the E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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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신나게 놀며 영어단어 맞히기”라는 기능성 게임을 개발하는데 있어 객체지향 분석/설계 방식인 UML을 이용한 분석 방법과 스토리보드를 이용한 설계 방법을 통해 기능성 게임의 효과적인 분석 및 설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능성 게임을 개발하는데 있어 객체 지향 분석/설계 방법인 UML을 이용한 기능성 게임개발을 위한 분석 방법을 제시하였고, 프로토타입 제작이 가능하도록 스토리보드를 이용하여 설계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능성게임의 주요 설계 방법으로 표1과 같은 스토리보드를 이용한 방법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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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능성 게임이란? 기능성 게임은 오락성 보다는 특별한 목적을 의도로 설계된 것으로 다양한 이로운 측면을 담고 있는 게임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기능성 게임은 일반적인 게임과 비교해볼 때 상호작용을 통한 주요한 순기능 목적이 존재하는 다른 게임이다.
영어교육 게임에서 무엇이 중요한가? 기능성 게임은 일반적인 게임과 비교해볼 때 상호작용을 통한 주요한 순기능 목적이 존재하는 다른 게임이다. 영어교육 게임은 재미 이외에 영어학습이라는 목적성을 가지며 게임유저에게 게임을 통해 학습이 가능하도록 몰입성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신나게 놀며 영어단어 맞히기"라는 기능성 게임을 개발하는데 있어 객체지향 분석/설계 방법인 UML을 이용한 분석 방법과 스토리보드를 이용한 설계 방법을 통해 기능성 게임의 효과적인 분석 및 설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신나게 놀며 영어단어 외우기 게임의 주요 기능들은 무엇인가? 첫째는 단어를 맞히기 위해 특정 제목을 가진 연상그림 화면이 주어지고, 지오연상법에 의해 각 그림의 번호에 해당하는 그림을 손으로 터치하면 영어단어와 우리말 뜻, 영어 발음 사운드가 재생된다. 지오 연상법은 기능게임의 주요 요소인 영어단어 학습의 교육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주요 기능이 될 것이다. 둘째는 외운 단어의 확인을 위해 연상한 장면의 각번호에 해당하는 단어들이 우리말 뜻이 나오고, 이에 해당하는 영어 스페링을 맞추기 위하여 스펠링이 풍선 형태로 떠 다니고, 이를 대포로 쏴서 맞추는 게임이 진행된다. 슈팅게임은 기능성 게임의 다른 목적인 단어학습에 재미를 부여하고 몰입성을 고려한 기능이다. 셋째는 단어 슈팅게임에서 얻은 점수는 포인트로 표시되며, 이 포인트는 가상머니로 환전하여 방꾸미기, 캐릭터 성장에 필요한 아이템 구입이 가능하다. 자신의 방 꾸미기 및 강아지와 같은 캐릭터 육성게임은 단어 학습을 고취시키기 위한 게임의 재미를 부여하기 위한 요소가 된다. 마지막 기능으로는 영어단어를 크로스퍼즐 형태로 퀴즈배틀 형태로 다중게임을 구현하기 위한 것으로 카카오톡과 연동하여 친구를 초대하여 친구와의 단어퀴즈 배틀을 통해 영어단어 실력향상을 꾀하고 게임의 재미를 배가 시키지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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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an, Y. W., "Concept Define and Type of Serious Game", Human Contents of Association Paper, 2010. 

  2. Lee, D. H., "A Research of Fun and Study Combining type in Serious Games", KCGS Paper, 2011. 

  3. Kim, M. S., "A Study of Funtional Education Contents Development ", KDK Jounal, 2011. 

  4. Cho, W. S., "UML Object-Oriented Analysis and Design", Hongnung Publishing Company, 2000. 

  5. Ann, S. H., Song, S. M., "A Design of Education Game to develop Creativity", Korea Contents Association Paper, 2007. 

  6. Cho, M. H., "A Design of e-Learning Contents", Koyookbook Inc, 2004. 

  7. Woo, J. N., Lee, B. K., "Android Programming", Hanvit Media Inc, 2012. 

  8. Young Seok Oh, Joon Suk Lim, Seong Oun Hwang, "Development of Rhythm Game based on Object-Oriented Software Engineering",IIBC Paper 3th, 2008. 4 

  9. Jae-Bum Jung, Hyoen-Woo Yi, Moon-Gee Choi, "A Implementation Method of Next Generation Seious Game based on Current Serious Game Problem and Scientific Verification", Korea Information Technology Association Paper, Vol 10 No 1 201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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