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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2 no.1, 2013년, pp.201 - 213
조현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박상선 (성공회대학교 경영학부) , 배윤수 (한국과학기술원 경영대학)
The use of online shopping mall has been increasing rapidly, which reflects the convenience and economic benefits associated with its usage. As with traditional offline businesses, internet businesses have to manage customer relations to provide better services in order to ensure their business su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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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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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은 기업 입장에서 어떤 이점을 가지는가? | 온라인 쇼핑시장은 네트워크의 진화 및 인터넷 사용자의 급속한 증가로 인해 1990년대부터 빠르게 성장하여 왔다. 인터넷 쇼핑은 기업의 입장에서는 구매 비용의 절감, 재고감축 및 새로운 경쟁 기회를 획득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으며, 고객의 입장에서는 시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다양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인터넷 쇼핑몰의 시장 규모는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중이다[2]. | |
온라인 쇼핑시장이 빠르게 성장한 이유는? | 온라인 쇼핑시장은 네트워크의 진화 및 인터넷 사용자의 급속한 증가로 인해 1990년대부터 빠르게 성장하여 왔다. 인터넷 쇼핑은 기업의 입장에서는 구매 비용의 절감, 재고감축 및 새로운 경쟁 기회를 획득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으며, 고객의 입장에서는 시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다양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인터넷 쇼핑몰의 시장 규모는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중이다[2]. | |
인터넷이 능동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인터넷은 근본적으로 정보 제공자와 수혜자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써, 이용자들은 수동적으로 정보를 받는 위치에서 능동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소비자뿐만 아니라 기업에게도 새로운 비즈니스가 가능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8]. 인터넷의 이러한 특성 때문에, 온라인 쇼핑몰 소비자들은 과거의 기업 주도형 정보 보다는 소비자 주도의 구전과 소비자로부터 발생한 정보를 더 신뢰하고 있다. |
고장석, 조중환, 정석원, "인터넷 쇼핑몰 PB상품이 온라인 소비자의 구매행위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제12권, 제3호(2011), pp.49-68.
김국선, 이종호, "소셜커머서의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품질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2012), pp.311-321.
김지원, 홍금희, "인터넷 쇼핑의 의류 구매 시정보탐색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 2002년도 섬유, 패션산업의 비전, (2002), pp.201-202.
김진우, "국내 모바일 인터넷 비즈니스의 현황과 추세", 연세대 경영논총, 제19권, 제1 호(2002), pp.35-45.
박윤서, 이승인, "인터넷 쇼핑몰 서비스품질이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산업공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12), pp. 1939-1945.
설상철, 신종학,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상호 작용성, 신뢰 및 지각된 가치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18권, 제4호(2005), pp.1457-1482.
전상택, 이형주, "인터넷 쇼핑몰에서 서비스품질 및 쇼핑흥미도와 충동구매 간에 소비감정의 매개역할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2권, 제2호(2012), pp.205-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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