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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의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쇼핑 즐거움과 집중도를 중심으로
Factors Influencing the Reuse Intention of Online Shopping Mall : Focusing on Shopping Enjoyment and Concentration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2 no.1, 2013년, pp.201 - 213  

조현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박상선 (성공회대학교 경영학부) ,  배윤수 (한국과학기술원 경영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e of online shopping mall has been increasing rapidly, which reflects the convenience and economic benefits associated with its usage. As with traditional offline businesses, internet businesses have to manage customer relations to provide better services in order to ensure their business su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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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의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요인들 중 특히 쇼핑의 즐거움과 집중도의 영향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았으며, 기존의 연구에서 미흡하게 다루어졌던, 소비자 개인의 특성인 인지된 다양성과 효용 충족 성향의 영향도 함께 살펴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을 고찰하여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규명하고자 한다.
  • 기존 연구들에서는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쇼핑 사이트 자체의 품질이나 디자인, 혹은 상품 특성에 기인하여 분석을 수행한 반면, 이용자들의 인지적 특성이나 효용 충족 성향에 근거하여 재이용 의도를 설명한 연구는 미흡하다[1-3, 1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소비자들이 쇼핑 사이트를 재이용하는데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 사용자들의 재이용 의도에 대해서 소비자들의 인지적 측면을 바탕으로 분석한 연구라는 점에서 공헌점이 있다. 기존의 연구들에서는 인터넷 쇼핑 사이트를 정보 기술의 범주에 속한다고 간주하여 시스템이나 사이트의 특성을 기반으로 설명을 시도한 반면,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들의 개인적 성향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을 수행하였다는 점이 차별점이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검증하였다. 선행 변수로는 쇼핑 즐거움, 집중도, 인지된 다양성, 효용 충족 성향을 채택하였다.
  • 하지만 다수의 연구들이 쇼핑몰 자체의 시스템 혹은 서비스 품질에 주목한 반면 이용자들의 효용 성향이나 인지적 변인에 근거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의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요인들 중 특히 쇼핑의 즐거움과 집중도의 영향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았으며, 기존의 연구에서 미흡하게 다루어졌던, 소비자 개인의 특성인 인지된 다양성과 효용 충족 성향의 영향도 함께 살펴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을 고찰하여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쇼핑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령층의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가상의 쇼핑몰 사이트를 이용하게 한 뒤 설문 조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H1a:쇼핑 즐거움은 재이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1b:쇼핑 즐거움은 집중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2:집중도는 재이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3a:인지된 다양성은 재이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3b:인지된 다양성은 쇼핑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4a:효용 충족 성향은 재이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4b:효용 충족 성향은 쇼핑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4c:효용 충족 성향은 집중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5c:인지된 다양성은 집중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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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쇼핑은 기업 입장에서 어떤 이점을 가지는가? 온라인 쇼핑시장은 네트워크의 진화 및 인터넷 사용자의 급속한 증가로 인해 1990년대부터 빠르게 성장하여 왔다. 인터넷 쇼핑은 기업의 입장에서는 구매 비용의 절감, 재고감축 및 새로운 경쟁 기회를 획득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으며, 고객의 입장에서는 시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다양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인터넷 쇼핑몰의 시장 규모는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중이다[2].
온라인 쇼핑시장이 빠르게 성장한 이유는? 온라인 쇼핑시장은 네트워크의 진화 및 인터넷 사용자의 급속한 증가로 인해 1990년대부터 빠르게 성장하여 왔다. 인터넷 쇼핑은 기업의 입장에서는 구매 비용의 절감, 재고감축 및 새로운 경쟁 기회를 획득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으며, 고객의 입장에서는 시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다양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인터넷 쇼핑몰의 시장 규모는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중이다[2].
인터넷이 능동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인터넷은 근본적으로 정보 제공자와 수혜자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써, 이용자들은 수동적으로 정보를 받는 위치에서 능동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소비자뿐만 아니라 기업에게도 새로운 비즈니스가 가능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8]. 인터넷의 이러한 특성 때문에, 온라인 쇼핑몰 소비자들은 과거의 기업 주도형 정보 보다는 소비자 주도의 구전과 소비자로부터 발생한 정보를 더 신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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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강유리, 박철, "온라인 Social Shopping 사이트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0권, 제1호 (2011), pp.1-20. 

  2. 고장석, 조중환, 정석원, "인터넷 쇼핑몰 PB상품이 온라인 소비자의 구매행위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제12권, 제3호(2011), pp.49-68. 

  3. 김국선, 이종호, "소셜커머서의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품질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2012), pp.311-321. 

  4. 김지원, 홍금희, "인터넷 쇼핑의 의류 구매 시정보탐색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 2002년도 섬유, 패션산업의 비전, (2002), pp.201-202. 

  5. 김진우, "국내 모바일 인터넷 비즈니스의 현황과 추세", 연세대 경영논총, 제19권, 제1 호(2002), pp.35-45. 

  6. 박윤서, 이승인, "인터넷 쇼핑몰 서비스품질이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산업공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12), pp. 1939-1945. 

  7. 서건수, "인터넷 쇼핑 사이트의 사용성 및 신뢰성과 고객 충성도간의 관계에서 인터넷 쇼핑 관여도의 조절효과",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7권, 제3호(2008), pp.1-29. 

  8. 설상철, 신종학,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상호 작용성, 신뢰 및 지각된 가치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18권, 제4호(2005), pp.1457-1482. 

  9. 전상택, 이형주, "인터넷 쇼핑몰에서 서비스품질 및 쇼핑흥미도와 충동구매 간에 소비감정의 매개역할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2권, 제2호(2012), pp.205-230. 

  10. 최철재,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 환경과 재구매의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5호(2012), pp.357-369. 

  11. 한상일,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 의도 영향요인", 한국기업경영학회, 제34권(2010), pp. 193-214. 

  12. Ajzen, I.,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50, No.2(1991), pp.179-211. 

  13. Beatty, S. E. and M. E. Ferrell, "Impulse Buying:Modeling Its Precursors", Journal of Retailing, Vol.74, No.2(1998), pp.169-191. 

  14. Bellenger, D. N. and P. K. Korgaonkar, "Profiling the recreational shopper", Journal of Retailing, Vol.56, No.3(1980), pp.77-92. 

  15. Chin, W. W.,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London, (1998), pp.295-336. 

  16. Chin, W. W., A. Gopal, and W. D. Salisbury, "Advancing the theory of adaptive structuration: The development of a scale to measure faithfulness of appropriation",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8, No.4(1997), pp.342-367. 

  17.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1989), pp.319-340. 

  18. Donthu, N. and A. Garcia, "The internet shopper",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39, No.3(1999), pp.52-58. 

  19. Fishbein, M.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andbehavior: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1975. 

  20. Fornell, C.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1981), pp.39-50. 

  21. Hair, J., R. Anderson, and B. R. Tatham, Multivariate data analysis, 6th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2006. 

  22. Hsu, M. H., C. M. Chiu, and T. L. Ju, "Determinants of continued use of the WWW: An integration of two theoretical models", Industrial Management and Data Systems, Vol.104, No.9(2004), pp.766-775. 

  23. Kahn, B. E. and B. Wansink, "The influence of assortment structure on perceived variety and consumption quantiti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30, No.4 (2004), pp.519-533. 

  24. Kim, J. and S. Forsythe, "Sensory enabling technology acceptance model (SE­TAM): A multiple­group structural model comparison", Psychology and Marketing, Vol.25, No.9(2008), pp.901-922. 

  25. Koufaris, M., "Apply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Flow Theory to Online Consumer Behavior",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3, No.2(2002), pp.205-223. 

  26. Moe, W. W., "Buying searching or browsing: differentiating between online shoppers using in-store navigational clickstream",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13, No.1/2(2003), pp.29-39. 

  27. Novak, T. P., D. L. Hoffman, and Y. F. Yung, "Modeling the structure of the flow experience among web users", INFORMS Marketing Science and the Internet Mini- Conference, MIT, 1998, 

  28. Park, E. J., E. Y. Kim, V. M. Funches and W. Foxx, "Apparel product attributes, web browsing, and e-impulse buying on shopping websit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65, No.11(2011), pp.1583-1589. 

  29. Ringle, C. M., S. Wende, and A. Will, Smart PLS 2.0(M3), Hamburg, Germany, University of Hamburg, 2005. 

  30. Roehm Jr, H. A. and M. L. Roehm, "Revisiting the effect of positive mood on variety seek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32, No.2(2005), pp.330-336. 

  31. Schwartz, B., A. Ward, J. Monterosso, S. Lyubomirsky, K. White, and D. R. Lehman, "Maximizing versus satisficing:happiness is a matter of choi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83, No.5 (2002), pp.1178-1197. 

  32. Sharma, P., B. Sivakumaran and R. Marshall, "Investigating impulse buying and variety seeking:toward a general theory of hedonic purchase behavior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33, No.1(2006), pp. 388-389. 

  33. Webster, J., L. K. Trevino, and L. Ryan, "The dimensionality and correlates of flow in human-computer interaction", Computer Human Behavior, Vol.9, No.4(1993), pp.411-426. 

  34. Westbrook, R. A. and W. C. Black, "A motivation- based shopper typology", Journal of Retailing, Vol.61, No.1(1985), pp.78-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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