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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교통체계(ITS) 정보를 이용한 지역 간 도로의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
Calculation of Greenhouse Gas and Air Pollutant Emission on Inter-regional Road Network Using ITS Information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1 no.3, 2013년, pp.55 - 64  

우승국 (한국교통연구원 국가교통미래전략본부) ,  김영국 (한국교통연구원 국가교통미래전략본부) ,  박상조 (한국교통연구원 국가교통미래전략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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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부문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은 주로 연료사용량에 의해 산정되었다(Tier 1 방식). 그러나 이 방법은 연료사용량을 측정할 수 없는 도로 구간에서 발생하는 배출량 산정에 사용되기 어렵다. 도로구간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또한 연료사용량에 의해 정확히 측정되어질 수 없는데 이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속도, 차종, 차령, 유종 등의 함수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ITS 정보를 이용하여 지역 간 도로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와 질소산화물의 배출량을 Tier 3 수준으로 산정하는 방법론을 정립하는 것이다. 이 방법론은 집계단위가 작은 ITS 검지기 정보를 이용하기 때문에 배출계수의 오목한 형태에서 기인하는 과소추정의 오류를 피할 수 있는 장점을 갖는다. 제시된 방법론을 4개 사례 도로구간에 적용한 결과는 중차량의 속도관리가 이산화탄소 또는 질소산화물 배출량 관리에 매우 중요함을 시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ventionally, greenhouse gas (GHG) emissions in the transport sector have been estimated using the fuel consumption (i.e. Tier 1 method). However, the GHG emissions on road networks may not be practically estimated using the Tier 1 method because it is not practical to monitor fuel consumption on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PCC의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 가이드가 규정하는교통부문의 온실가스에는 무엇이 있는가? IPCC4)의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 가이드가 규정하는 교통부문의 온실가스는 이산화탄소(CO2), 메탄(CH4), 아산화질소이다(NO2)(IPCC, 2006). 메탄과 아산화질소는 이산화탄소보다 강력한 온실효과를 야기하나(IPCC, 2007)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이 자동차에 의한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95%이상을 차지하는 것을 고려하여 이산화탄소만을 연구대상에 포함하였다.
온실가스 배출량의 산정 방법 중 연료소모량을 통한 산정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 방법은 유류사용량이 모니터링 되는 지역 범위의 배출량 산정 또는 연료사용량이 측정, 관리되는 항공, 해운, 철도 수단의 배출량 산정에는 쉽게 적용된다. 그러나 자가용 자동차가 주류를 이루는 도로부문의 특성을 고려할 때 연료소모량을 통한 배출량 산정은 적용하기 매우 어렵다. 도로부문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 차량의 유종(油種), 속도, 연식 등의 특성에 따라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도로구간의 배출량은 어떻게 산정되는가?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 유류소비량에 IPCC가 제시하는(IPCC, 2006) 연료사용량 당 배출량(Tier1 배출계수)을 적용하여 산정하는 것이 지역 기준의 배출량 산정에 적합한 방법이나 이는 전술한 바와 같이 유류소비량을 계측할 수 없는 도로구간의 배출량 산정에 적용될 수 없다. 도로구간의 배출량은 속도에 따른 단위 거리당 배출량(Tier 3 배출계수)에 교통량과 통행거리를 곱하여 산정된다. 여기서 배출계수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우리나라의 경우 국립환경과학원에서 그 개발을 담당해 왔다(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2005-2010, Ministry of Environment,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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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Gyeonggi Research Institute (2002), Estimating Automotive Emission Levels in SMA and Evaluating Transportrelated Environment Policies (수도권 자동차 대기오 염물질 배출량 추정 및 대기오염 저감정책방안 연구). 

  2. Gyeonggi-do (2006), 2006 Gyeonggi-do Environment White Paper (2006년도 경기도 환경백서). 

  3. IPCC (2006), 2006 IPCC Guidelines for National Greenhouse Gas Inventories. 

  4. IPCC (2007), 2007 IPCC Fourth Assessment Report (AR4) by Working Group 1. 

  5. Jang Y. J. (2011), A Study on Estimation Method for Greenhouse Gas Emission from Vehicles Considering Statistical Distribution (통계적 분포를 고려한 온실 가스 배출량 산정방법론 연구), National University of Seoul. 

  6. Kim D. Y. (2010), Spatial Analysis of Air Pollutants Emission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수도권 대기오염물질 배출의 공간분포 분석), Gyeonggi Research Institute. 

  7. Kim G. D. (2011), A New Methodology to Estimate Greenhouse Gas Emissions Emitted from Road Transportation in Gyeonggi Province (신규방법론에 입각한 경기지역 도로수송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 추정), Gyeonghee University. 

  8.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2010), Development of Greenhouse Gas Reduction and Management Technology in Transport Sector (교통 부문 온실가스 저감 및 통합관리기술 개발). 

  9.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0), Survey and Analysis of Transport Sector GHG and Air Pollutant Emissions (교통부문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조사분석). 

  10. Ministry of Environment (2008), GHG Emission Inventory and Emission Factor Development in Environment Sector (환경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인벤토리 작성 및 배출계수 개발). 

  11. Ministry of Environment (2009), Environment White Paper (환경백서). 

  12.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1), Sustainable National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Master Plan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 

  13.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2005), Study on Automobile GHG Mitigation Measures (자동차 온실가스 저감대책 연구). 

  14.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2006), Study on Transport Sector GHG Emission Factor Calculation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계수 산정 연구). 

  15.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2007), Study on National Transport Sector GHG Emission Statistics (수송부문 온실가스 국가배출통계 구축 연구). 

  16.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2008), System for Climate Change in Transport Sector (I) (수송부문 온실가스 기후변화대응 시스템 구축 (I)). 

  17.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2009), System for Climate Change in Transport Sector (II) (수송부문 온실가스 기후변화대응 시스템 구축 (II)). 

  18.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2010), Calculation Guide for National Air Pollutant Emissions (국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방법편람 (II)). 

  19. Shin Y. I., Jung H., Lee J. G., Choi S. H., Jung A. R., Lee H. J., et al. (2010), Estimation of the Greenhouse Gas Emission from Road Source by the Tier 3 (Tier 3 수준의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 량 산정, 2010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KSAE 2010 Annual Conference, pp.699-704. 

  20. Wu, S. K., Kim Y., Park S., Kim M., Han D. (2011), A Study on Evaluation Methodology of Greenhouse Gas and Air Pollutant Emissions on Road Network (도로 네트워크의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산정방 법론 연구), Korea Transport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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