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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1 no.3, 2013년, pp.74 - 85
이혁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행정학과) , 유상균 (대진대학교 도시공학과)
We analyze the efficiency of congestion pricings and transit subsidies in the spatial micro-economic model based on a general equilibrium environment. In this setting, we decompose the total welfare change into component factors and identify the reason of the change in the efficiency caused by pol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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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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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경우 혼잡통행료는 어디에 부과되고 있는가 | 혼잡통행료는 서울의 경우 남산 1호, 3호 터널에 부과되고, 대중교통 보조금은 버스운송사업자를 대상으로 버스 유가보조금과 버스운송 사업에 대한 재정지원이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이들 제도를 운영하기 위해 막대한 재정적 지원을 실행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출퇴근 시간대의 교통 혼잡을 완화하는 데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Han 2007: 223). | |
혼잡통행료는 어떻게 시행되고 있는가? | 혼잡통행료는 Corridor 방식, 구역통행료, 진입통행료, 그리고 거리비례요금제 등으로 시행되고(Yu et al., 2009), 혼잡의 외부비용을 통행료로 징수하는 최선의 혼잡통행료(First-best pricing)인 피구세(Pigouvian tax)가 징수방식 간 효율성 비교를 위해 이론연구에서 등장한다. | |
혼잡통행료 징수와 보조금 지급의 후생개선 효과를 일반균형조건을 충족하는 공간모형에서 비교하고 이들이 발생시키는 후생개선 효과를 분해한 후 후생개선 효과의 원인을 규명한 결과는 어떠한가? | 본 연구는 Anas and Kim (1996)를 기원으로 구축된 확률균형모형에 수단선택 조건을 추가한 후, Yu and Rhee (2011)와 Rhee (2012)가 제안하는 연구방법론을 응용하여 후생개선 효과를 간접효과와 직접효과 중 입지요인과 수단요인으로 구분하여 관찰한다. 최선의 정책수단(First-best pricing)에 대한 혼잡통행료 부과 또는 보조금 지급의 상대적 효율성은 혼잡통행료 부과의 경우가 보조금 지급에 비하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는 후생개선 효과의 분해를 통해 이들 효과의 대부분은 수단요인에 의해 달성된 것임을 확인하였다. 대중교통 보조금의 지급은 혼잡통행료 부과에 비하여 장거리 대중교통 분담률을 더욱 증가시키고, 이러한 현상은 혼잡통행료 징수에 비하여 입지요인으로 인한 더욱 많은 후생감소 효과를 유발하여 후생개선 효과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난다. 이에 대한 원인은 혼잡통행료 부과에 비하여 보조금 지급이 도심 내 과다한 통과교통을 유발했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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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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