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종 연간에 조성된 궁궐 후원 다용도 공지(空地)의 활용양상
A Study on the Status of Multi-functional Vacant Ground at the Palace Rear Garden during the Era of King Kojong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1 no.3, 2013년, pp.56 - 71  

정우진 (고려대학교 대학원) ,  권오만 (고려대학교 대학원) ,  심우경 (고려대학교 조경학연구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조선시대 궁궐 후원에 위치한 다용도 공지의 조영역사를 구명하고, 이와 내적 맥락을 같이 하는 고종 연간의 다용도 공지를 고찰한 것으로서, 중건 경복궁 및 경운궁 임어기에 후원 공지를 조성한 배경과 그 이용에 관한 조사가 이루어졌다. 궁궐 내의 다용도 공지는 조선의 정치무대에서 매우 중요한 기능적 공간이자, 국가운영의 기반시설이 되었다. 조선이 성립된 후로 창덕궁에서 왕실의 행사를 거행하는 공지로는 광연루(廣延樓)와 해온정 사이의 공터, 열무정(閱武亭) 일대, 서총대와 춘당대(春塘臺)가 조사되었으며, 여기서 활쏘기, 과거시험, 군사훈련과 다양한 연회가 이루어졌다. 고종 즉위 후에는 중건 경복궁에 경무대(京武臺)가 조성되었고, 경운궁에 환어한 고종 34년 뒤에는 경희궁이 영외 후원처럼 사용되었다. 두 공간의 특징으로, 신무문(神武門) 밖 후원의 경무대는 창덕궁의 공간구성이 이입된 특성이 있으며, 경희궁의 경우 원활한 공간 연계를 위해 운교(雲橋)가 설치되었다. 특히 고종 시대 후원 다용도 공지는 과거시험이나 시사(試射)와 같은 이전에도 있었던 국가적 행사장의 의미를 넘어서 제국주의 열강의 조선 침탈이 가속화 되는 시점에서 일국의 자주독립을 대내외적으로 과시하고, 국왕의 위엄과 권위를 보여주는 장소로 기능하였다. 또한 다용도 공지가 대규모 인원을 동원한 관병식(觀兵式) 등의 군사조련장으로 주로 활용된 사실은 시대성을 반영한 결과로 간주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construction background of multi-functional vacant grounds in the rear gardens of Kyeongbok Palace and Kyeongun Palace, by understanding the building history of multi-functional vacant ground during the Joseon Dynasty with a special reference to the pla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덕궁과 경복궁의 후원이 점차 비슷한 공간구성을 갖도록 정비되어간 점은 이 당시 이루어진 후원 조영의 독특한 양상으로 지적될 수 있는데 일례로 무엇이 있는가? 그런데 고종이 창덕궁과 경복궁을 왕래한 기간 동안 두 궁궐의 후원이 점차 비슷한 공간구성을 갖도록 정비되어간 점은 이 당시 이루어진 후원 조영의 독특한 양상으로 지적될 수 있다. 일례로, 창덕궁 후원에 있던 농경지의 공간구성을 모방하여 경복 궁의 후원격인 신무문 밖 공지에 조성했던 것1)은 선대에 만들 어진 궁궐에 구비되어 있었던 제반 요소를 새롭게 중건된 경복 궁에 이입하고자 했던 고종의 노력을 잘 보여주고 있다.
5대 궁궐은 무엇인가? 그렇다면 임어처가 자주 바뀌었던 고종의 입장에서 궁궐 후원에서 이루어져야 했던 주요한 왕실의 통치행위, 이를테면 문무신을 선발하는 과거시험, 각종 시사 및 친림 군사훈련 등의 국가적 행사를 치루는 공간을 궁궐에 따라 어디로 하였으며, 어떠한 구상으로 후원 기능을 정비해 나갔는지는 궁금한 사항이 아닐 수 없다. 특히 고종 연간은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경운궁, 경희궁의 이른바 5대 궁궐 모두에 적지 않은 변화가 가해 졌던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 각 궁궐의 변화와 이용실태를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궁궐은 새롭게 영건 될 때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궁궐은 새롭게 영건될 때 이전에 없던 새로운 양식으로 만들 어지는 것이 아니라 선대에 이루어진 전범을 따른다. 고종 연간이 급격한 근대화의 변화를 겪었던 시기였던 점을 감안하더라도 당시 추진된 궁궐의 중건과 수리는 분명 조선 왕실이 몇 백 년을 견지해온 정치행위를 수행하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었 으며, 후원의 정비는 춘당대의 공간구성과 기능2)을 모방하는 선에서 귀결되었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김정동(2004) 고종황제가 사랑한 정동과 덕수궁. 서울: 도서출판 발언. 

  2. 김현욱, 김용기, 최종희(2000) 조선왕조실록 분석을 통한 경복궁과 창덕궁 후원의 공간이용행위에 관한 연구. 한국전통조경학회지 18(3): 41-50. 

  3. 김현욱(2007) 조선왕조실록에 나타난 창덕궁의 공간이용행위에 관한 연구. 전통조경학회지 25(3): 40-52. 

  4. 문화재청(2006) 사진으로 보는 경복궁. 대전: 문화재청. 

  5. 바츨라프 세로셰프스키 저, 김진영 외 역(2006) 코레야 1903년 가을: 러시아 학자 세로셰프스키의 대한제국 견문록. 서울: 개마고원. 

  6. 박희용(2008) 창덕궁 정전 영역의 구성과 운영.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 서울역사박물관 조사연구과(2011) 1901년 체코인 브라즈의 서울 방문: 체코 여행가들의 서울 이야기. 서울: 서울역사박물관 조사연구과. 

  8. 서울특별시시사편찬위원회(2012) 국역 경성부사 제1권. 서울: 서울특별시 시사편찬위원회. 

  9. 小田省吾(1938) 德壽宮史. 京城: 李王職. 

  10. 안창모(2009) 덕수궁: 시대의 운명을 안고 제국의 중심에 서다. 파주: 동녘. 

  11. 에밀 부르다레 저, 정진국 역(2009) 대한제국 최후의 숨결. 파주: 글항아리. 

  12. 우동선(1991) 창덕궁의 변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은정태(2009) 고종시대의 경희궁 - 훼철과 활용을 중심으로 -. 서울학연구 34: 95-121. 

  14. 이돈수, 이순우(2009) 꼬레아 꼬레아니. 서울: 하늘재. 

  15. 이윤상a(2003) 고종 즉위 40년 및 망육순 기념행사와 기념물: 대한제국기 국왕 위상제고사업의 한 사례. 한국학보 29(2): 96-139. 

  16. 이윤상b(2003) 대한제국기 국가와 국왕의 위상제고사업. 진단학보 95: 81-112. 

  17. 이혜원(2008) 경복궁 중건 이후 전각구성의 변화.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8. 정우진(2011). 동궐 후원의 변천과정과 원형경관 해석.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정우진, 심우경(2011) 창경궁 후원이용의 역사적 고찰. 한국전통조경학회지 29(1): 71-89. 

  20. 정우진, 심우경(2012) 조선시대 궁궐 후원 농경지 조영의 특성. 한국조경학회지 40(4): 62-77. 

  21. 한국문화개발사(1973) 皇城新聞影印本. 서울: 韓國文化開發社. 

  22. 한국역사연구회(1998) 皇城新聞 記事 索引集 上, 下. 서울: 景仁文化社. 

  23. 홍순민, 강명숙, 박현순(2009) 서양인이 만든 근대 전기 한국이미지I 서울풍광. 파주: 청년사. 

  24. 田率(2010). 馬躍黃沙爭射侯故宮箭亭溯源. 地圖 2010(4): 88-91. 

  25. http://db.itkc.or.kr 

  26. http://dic.naver.com 

  27. http://sillok.history.go.kr 

  28. http://sjw.history.go.kr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