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미용업의 경영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the decisive factors for management results of franchise beauty salons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8 no.2, 2013년, pp.241 - 248  

조진우 (전주대학교 대학원) ,  민규식 (전주대학교 부동산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뷰티산업의 발전으로 인해 미용업계도 대형화, 전문화, 프랜차이즈화 되고 있는 시점에서 미용업에 대해서 매출액을 결정짓는 요인들을 AHP를 통해 분석하였고 분석한 결과 프랜차이즈 미용업의 경영성과 결정요인인(입지조건,매장시설,프랜차이즈브랜드,인적구성,가격수준)에서 상위계층에서 인적구성(0.313)과 하위계층에서 연계시설(0.326)을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으며 종합적으로 입지조건, 인적구성, 프랜차이즈브랜드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점포개발을 함에 있어서 실무적으로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이 되며 다른 업종에서도 동일한 연구방법으로 실증연구가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the factors that influence on the sales from the owners of franchise beauty salons has been analized through AHP method. The result shows that the critical factors are workers, location, franchise brand power, facilities and price in turn. The importance of the low level shows th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미용업의 경영성과를 결정짓는 요인들에 대한 프랜차이즈 미용업의 운영자들에게 요인별 중요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향후 프랜차이즈 미용업 점포 개발시에 성공적인 경영성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미용업의 경영성과를 결정짓는 요인들에 대한 프랜차이즈 미용업의 운영자들에게 요인별 중요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향후 프랜차이즈 미용업 점포 개발시에 성공적인 경영성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랜차이즈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프랜차이즈시스템은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간의 계약에 의해 가맹점에게 일정기간 동안 특정지역 내에서 프랜차이즈 본사의 상표, 상호, 사업 운영방식 등을 사용하여 가맹점을 운영할 수 있는 권한을 주고, 가맹점은 이에 대한 대가로 초기 가입비와 로열티 등을 지급하는 사업형태를 의미한다. [3]
AHP는 어떤 결과가 도출되도록 지원하는가? 또한 AHP를 활용한 의사결정과정에서 의사결정자의 논리적 일관성의 유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의사결정 참가자의 의견 통합에 의해 집단 의사결정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각자의 요소별 또는 대안별 선호도의 차이를 100% 반영할 수 있어서 보다 합리적인 집단 의사결정의 결과가 도출되도록 지원한다. AHP는 이러한 다수의 선택기준 하에서 다수대안들의 우선순위를 선정하는 문제를 다루는 방법으로 중요도 산정에 있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주관성을 배제할 수 있어 정량적, 유형적 기준뿐만아니라 정성적, 무형적 기준까지도 비율척도로 측정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미용업의 운영에 있어 수익과 관련된 경영성과는 어떤 의미를 갖는가? 그러나 점포별 규모에 있어 아직 1-2인이 운영하는 영세성이 두드러지는데 이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관리의 부족, 과다경쟁, 수익률 저조 등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미용업의 운영에 있어 수익과 관련된 경영성과는 실질적인 목표이며 이를 위한 세부적인설계는 창업과 경영전략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구체적인 재무지표와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오윤경, 김원중, "미용업의 운영특성과 경영성과-헤어, 피부, 네일 업종의 비교분석-", 한국미용학회지, 16권, 3호, pp. 885-893, 2010. 

  2. 김보경, "미용실 브랜드 이미지 선호도에 관한 연구", 한국미용학회지, 9권, 2호, pp. 43-77, 2003. 

  3. 신창훈, "사업형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지원활동이 가맹점의 성과, 만족 및 재계약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로지스틱연구, 7권, 2호, pp. 29-45, 1999. 

  4. 백민석 , "부동산중개프랜차이즈 서비스에 대한 가맹중개업소의 평가에 관한 연구", 부동산학연구, 16집, 2호, pp. 79-100, 2010. 

  5. 김혜정, "국내 미용실 프랜차이즈 창업관련 비용 및 수익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미용학회지, 15권, 3호, pp. 803-814, 2009. 

  6. 장영선, "미용 프랜차이즈 시장 분석에 관한 연구-부산, 경남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7. 박상익, "국내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8. 신창훈, "사업형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지원활동이 가맹점의 성과, 만족 및 재계약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로지스틱연구, 7권, 2호, pp. 29-45, 1999. 

  9. 최용규, "부동산 중개업의 프랜차이즈에 관한 연구", 한국부동산학회지, 18집, pp. 121-140, 2001. 

  10. 김혜정, "국내 미용실 프랜차이즈 창업관련 비용 및 수익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미용학회지, 15권, 3호, pp. 803-814, 2009. 

  11. 지정훈, "국내 미용 프랜차이즈 브랜드별 경영 활성화 요인 비교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5권, 2호, pp. 460-476, 2009. 

  12. 김진수, "외식산업의 입지요인과 매출에 관한 실증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13. 오용환, "패스트푸드점의 입지선정 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14. 신우진,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입지특성이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 분석", 부동산학연구, 17집, 2호, pp. 111-123, 2011. 

  15. 이임동, "편의점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입지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부동산학연구, 16집, 4호, pp. 53-77, 2010. 

  16. 황보윤, 하규수, "미용서비스업체의 입지요인과 경영성과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콘텐츠학회, 8권, 11호, pp. 296-305, 2008. 

  17. 오윤경, "미용업의 경영성과 영향요인", 인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18. 이혜정, "미용프랜차이즈 가맹점 경영자의 자질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미용학회지, 16집, 1호, pp. 129-139, 2010. 

  19. 주택산업연구원, "주택구입 결정요인 분석". 주택산업연구원, 2005. 

  20. 김태범,최종흠.신광식, "상가부동산 권리금 결정 요인 선호도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8권, 1호, pp. 127-133, 2013. 

  21. 신광식, "부동산중개업 구성요소와 서비스 가치, 재이용의도, 구전효과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5권, 6호, pp. 657-663, 2010. 

  22. 이의종, 조광행, "부동산마케팅에서 구매 및 구매 후 행동에 대한 연구 ",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5권, 4호, pp. 457-463, 2008. 

  23. 김 진, "부동산투자 결정과정과 의사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7권, 2호, pp. 625-632, 2011. 

  24. 최윤경, 신광식, "고객이 선호하는 부동산중개서비스 품질요인 결정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 7권, 2호, pp. 357-364,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