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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프로모션 활동이 가맹점의 신뢰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s of Franchisor's Promotion Strategies on Food Service Franchisee Trust and Business Performance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7 no.6, 2017년, pp.259 - 265  

안상준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  김태환 (안양대학교 국제통상유통학과) ,  장준석 (경희대학교 사회교육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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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그동안 가맹본부 중심의 연구추세에서 벗어나 실질적으로 가맹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가맹점주의 신뢰 및 경영성과를 이뤄낼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고자 기존의 연구들을 고찰하여 선행변수로 가맹본부의 프로모션 활동 요소인 구전 커뮤니케이션, 광고 & 퍼블리시티와 최근에 많이 활용되어지는 모집대행 아웃소싱, 플래그십 스토어 등을 추가하여 가맹점주의 신뢰 및 가맹점의 경영성과 간에 인과 관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건전한 가맹점의 유치를 위한 관권은 가맹점의 신뢰를 높이고 구전 마케팅 등을 통한 노력에 강력하게 투자, 관리하여 지속적인 가맹점의 유치 및 시장진출이 가능할 것이라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프랜차이즈 본사의 신규 가맹점 모집전략은 물론 지속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경영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viewed the existing studies in order to set up a strategy that can achieve the trust and business performance of the franchisers, who are actually operating franchised business, breaking from the research trend centered around franchise headquarters and added the factors of the franch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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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맹점주 입장에서는 수익성과 안전성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검증된 프랜차이즈 본사를 선택하고자 하며, 프랜차이즈 본사는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상호 협력자로서의 가맹점을 모집하기 위해 수익성과 안전성을 제공할 수 있는 관계성을 유지하고자 노력한다[5].
  • 기존의 연구들을 주로 프랜차이즈 창업을 원하는 예비 창업업자들의 프랜차이즈 선택속성 요인들을 분석하는데 치우쳐 있거나 아니면 본부와의 관계성이 재계약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어떤 변수들을 거쳐서 재계약에 도달 하는가에 대한 전체적인 파악이 미흡한 문제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확산전략과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간의 신뢰가 최종적으로 경영성과와 인과관계를 갖는지를 밝히 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프로모션 활동이 매개변수로 사용된 가맹점주의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가맹점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증해보는 것이었다. 이를 토대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고 가설에 따라 검증한 결과는 Table 2와 같다.
  • 본 연구의 의의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가맹점 확산전략이 가맹점주의 신뢰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서 프랜차이즈 본사의 효율적인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현실에 적용,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통합적인 모델을 제시하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에서 가맹점을 모집하기 위해 진행하는 프로모션 활동을 구전 커뮤니케이션, 퍼블리시티, 모집대행 아웃소싱, 플래그 스토어의 4가지 형태로 구분하고 각각의 프로모션 활동에 따른 가맹점 계약이 이루어진 가맹점주들이 사업 추진시에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에 대한 신뢰 및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과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1 : 가맹본부의 프로모션 활동은 가맹점주의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2 : 가맹본부의 가맹점 확대전략은 가맹점의 영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3 : 가맹점주의 가맹본부에 대한 신뢰는 가맹점 영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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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뢰는 어떤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가? 신뢰(Trust)는 사회학과 경제학, 마케팅 유통경로와 같은 관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그 개념과 정의를 내리기가 매우 어려운 문제이다.
업무대행 아웃소싱이 가맹주의 신뢰에 미치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판단한 이유는? 특히, 업무대행 아웃소싱은 가맹점주의 신뢰에 미치는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프랜차이즈 본사의 비용 효율화를 위한 아웃소싱 전략이 나쁜 방법은 아닐지라도 아웃소싱의 형태가 모집가맹점 당으로 이루어지는 관행에 따라 실제로 아웃소싱 업체들이 양만 늘리려는 방식들이 문제가 되고 있어서인 것으로 판단된다. 차별화된 가맹점 모집 시스템으로 가맹과의 신뢰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여야 함에도 여론을 통해 최근 전해지는 프랜차이즈 본부의 모집대행 아웃소싱에 대한 미흡한 경영 지도 및 관리 등의 우려로 인하여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보여 진다.
가맹본부에서 진행하는 가맹점 모집 확산전략은 어떻게 구분 되는가? 가맹본부에서 진행하는 가맹점 모집 확산전략은 크게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비자 프로모션과 창업 희망자를 대상으로 하는 확산전략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소비자 프로모션의 목적은 대량구매(방문)를 유도하고, 비사용자에게 사용의 계기를 제공하고, 경쟁 상표의 사용자를 전환시키는 데 있다[6]. 확산전략은 주로 창업희망자를 대상으로 자사의 브랜드를 끊임없이 노출하여 브랜드의 인지도를 각인하고 긍정적 이미지 구축을 통해 창업희망자로 하여금 최종적으로 자사 프랜차이즈 사업을 선택하여 프랜차이즈 계약을 이루어 내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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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 D. Kang. (2010). An Empirical Study on the Recontract Decision Making Factors of Franchisee.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2. S. H. Kim. (1997). A Study on the Establishing Effective Relationship between Franchisor and Franchisor in Business Type Franchise System. Journal of Channel and Retailing, 2(1), 87-114. 

  3. SPECIAL ECONOMY. (2015). SPECIAL ECONOMY. http://www.speconomy.com 

  4. I. H. Lee & J. P. Woo. (2009). The Effects of Selection Attributes, Emotions, Disagreement, and Trust on Brand Intention in Franchise Systems. 2009 KOREA DISTRIBUTION ASSOCIATION SEMINAR. 211-223. 

  5. K. Y. Park. (2004). Food Service Business Administration. Paju : Daewangsa. 

  6. I. H. Kim. (2007). Success of Chicken Delivery Franchise Analysis of Marketing Strategy : Focusing on B Chicken, K Chicken, P Chicken. Master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7. J. H. Kwon, K. Y. Joo & H. G. Choi. (2009). The Effects of Technology Transfer on Relationship Characteristics and Relationship Performance in the Franchise System. Business Education, 23(3), 219-224. 

  8. H. H. Kelley & J. W. Thibaut. (1978). Interpersonal relations : A theory of interdependence. NY : Wiley. 

  9. R. A. Robicheaux & J. E. Coleman. (1994). The structure of marketing channel relationship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2(1), 38-51. DOI : 10.1177/0092070394221004 

  10. G. R. Foxall & Greenly. (1999). Consumers' emotional responses to service environment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46(2), 149-158. DOI : 10.1016/s0148-2963(98)000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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