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스트레스와 자살생각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2011년 7차와 2012년 8차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조사의 자료를 통합하여 남학생 607명, 여학생 543명을 대상으로 자살생각과의 관련요인을 스트레스의 원인을 중심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통계 프로그램은 SPSS version 17.0을 이용하였다. 통계분석시 부모 두 분 중 한분이 태어난 곳이 한국이 아닌 학생을 다문화가정 청소년으로 하였고, 통계적 유의성은 p<0.05로 하였다. 자살생각 유무를 종속변수로 하여 자살생각과 스트레스 원인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단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비차비(Odds Ratio, OR)를 산출 하였으며, 복합표본을 설정하여 분석을 하였다. 남학생의 경우 교우들과의 문제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은 학생의 자살생각이 2.70배 높았고, 여학생의 경우 부모님과의 갈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는 학생의 자살생각이 2.50배 높았다. 결론적으로 다문화가정의 청소년들의 자살생각에 영양을 미칠 수 있는 개인, 가정, 학교생활과 관련된 여러 스트레스의 원인 중 부모와 친구들과의 관계개선을 통해 다문화가정의 청소년의 자살 생각의 예방과 관리를 위해 사회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우리나라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스트레스와 자살생각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2011년 7차와 2012년 8차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조사의 자료를 통합하여 남학생 607명, 여학생 543명을 대상으로 자살생각과의 관련요인을 스트레스의 원인을 중심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통계 프로그램은 SPSS version 17.0을 이용하였다. 통계분석시 부모 두 분 중 한분이 태어난 곳이 한국이 아닌 학생을 다문화가정 청소년으로 하였고, 통계적 유의성은 p<0.05로 하였다. 자살생각 유무를 종속변수로 하여 자살생각과 스트레스 원인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단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비차비(Odds Ratio, OR)를 산출 하였으며, 복합표본을 설정하여 분석을 하였다. 남학생의 경우 교우들과의 문제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은 학생의 자살생각이 2.70배 높았고, 여학생의 경우 부모님과의 갈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는 학생의 자살생각이 2.50배 높았다. 결론적으로 다문화가정의 청소년들의 자살생각에 영양을 미칠 수 있는 개인, 가정, 학교생활과 관련된 여러 스트레스의 원인 중 부모와 친구들과의 관계개선을 통해 다문화가정의 청소년의 자살 생각의 예방과 관리를 위해 사회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This study was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of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For the purpose, the study incorporated data of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2011-2 and attempted to understand factors of their suicide ideation and reasons of ...
This study was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of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For the purpose, the study incorporated data of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2011-2 and attempted to understand factors of their suicide ideation and reasons of stress, targeting 607 boy students and 543 girl students. For a statistical analysis, SPSS version 17.0 was used. During the analysis, the students one of which parents was not born in Korea were considered as those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statistical significance was set to be p<0.05, To look into relations between suicide ideation and reasons of stress with the former as a subordinate variable, the study figured out Odds Ratio(OR) through a simple logistics analysis and a complex sample was set for the analysis. Boy students had 2.70 times more suicide ideation due to stress from associates than girl students while girl students had 2.50 times more suicide ideation due to conflicts with parents than boy students. In conclusion, as there were various reasons of stress relating to individuals, families and school life which may affect suicide ideation of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our society should pay attention especially to improvement of relationships with parents and friends to prevent and control their suicide ideation.
This study was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of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For the purpose, the study incorporated data of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2011-2 and attempted to understand factors of their suicide ideation and reasons of stress, targeting 607 boy students and 543 girl students. For a statistical analysis, SPSS version 17.0 was used. During the analysis, the students one of which parents was not born in Korea were considered as those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statistical significance was set to be p<0.05, To look into relations between suicide ideation and reasons of stress with the former as a subordinate variable, the study figured out Odds Ratio(OR) through a simple logistics analysis and a complex sample was set for the analysis. Boy students had 2.70 times more suicide ideation due to stress from associates than girl students while girl students had 2.50 times more suicide ideation due to conflicts with parents than boy students. In conclusion, as there were various reasons of stress relating to individuals, families and school life which may affect suicide ideation of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our society should pay attention especially to improvement of relationships with parents and friends to prevent and control their suicide ideation.
현재 청소년의 자살과 관련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다문화가정의 청소년에 대한 자살생각에 대한 연구는 아직은 미흡한 실정이며, 따라서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의 청소년들의 자살생각에 영양을 미칠 수 있는 개인, 가정, 학교생활과 관련된 여러 스트레스의 원인과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관련된 스트레스의 문제점 해결을 통해 다문화가정의 청소년의 자살 생각의 예방과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 마련에 기여하고자 연구를 하였다.
제안 방법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조사는 인터넷이 가능한 학교 컴퓨터실에서 표본학급 학생들에게 1인 1대 컴퓨터를 배정하고 무작위로 자리를 배치하여 ‘익명성 자기기입식 온라인조사’ 방법으로 수행되었다[7].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질병관리본부의 주관으로 2011년 7차와 2012년 8차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조사의 자료를 통합하여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자는 2011년 75,643명과 2012년 74,186명으로 조사된 대상자에서 중·고등학교 남학생 607명, 여학생 543명, 총 1,150명이다.
데이터처리
05로 하였다. 교차분석에서 유의한 관련성을 보인 변수를 독립변수로 하고, 자살생각 유무를 종속변수로 하여 자살생각과 스트레스 원인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단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비차비(Odds Ratio, OR)를 산출 하였으며, 복합표본을 설정하여 분석을 하였다.
통계분석 변수는 남학생과 여학생으로 구분하였고, 다문화가정 청소년은 부모 두 분 중 한분이 태어난 곳이 한국이 아닌 학생을 다문화 가정 청소년으로 하였고, 결측은 그대로 처리하였으므로 총 빈도와 차이가 있는 변수도 있을 수 있다. 일반적 특성에서 남학생과 여학생의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고, 자살생각과의 관련성은 교차분석을 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성은 p<0.05로 하였다. 교차분석에서 유의한 관련성을 보인 변수를 독립변수로 하고, 자살생각 유무를 종속변수로 하여 자살생각과 스트레스 원인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단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비차비(Odds Ratio, OR)를 산출 하였으며, 복합표본을 설정하여 분석을 하였다.
성능/효과
우리나라 다문화가정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스트레스의 원인과 자살생각을 파악하고자 남학생 607명, 여학생 543명을 대상으로 자살생각과의 관련요인을 스트레스의 원인을 중심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남학생의 경우 교우들과의 문제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은 학생의 자살생각이 2.70배 높았고, 여학생의 경우 부모님과의 갈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는 학생의 자살생각이 2.50배 높았다. 결론적으로 다문화가정의 청소년들의 자살생각에 영양을 미칠 수 있는 개인, 가정, 학교생활과 관련된 여러 스트레스의 원인 중 부모와 친구들과의 관계개선을 통해 다문화가정의 청소년의 자살 생각의 예방과 관리를 위해 사회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대한 선행 연구가 미비하여 논의하기에는 다소 무리는 있지만, 본 연구의 결과 자살 생각율은 남학생 22.6%, 여학생 27.8%이었다. 여학생의 경우 부모님과의 갈등이 있는 경우 자살생각이 2.
후속연구
50배 높았다. 결론적으로 다문화가정의 청소년들의 자살생각에 영양을 미칠 수 있는 개인, 가정, 학교생활과 관련된 여러 스트레스의 원인 중 부모와 친구들과의 관계개선을 통해 다문화가정의 청소년의 자살 생각의 예방과 관리를 위해 사회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첫째, 조사대상자가 주관적으로 느낀 스트레스의 원인만 파악하여 자살생각에 대한 정확한 특성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둘째 다문화가정의 남·여 청소년들의 각각의 심리적, 사회적 상태를 충분히 파악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첫째, 조사대상자가 주관적으로 느낀 스트레스의 원인만 파악하여 자살생각에 대한 정확한 특성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둘째 다문화가정의 남·여 청소년들의 각각의 심리적, 사회적 상태를 충분히 파악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으로 볼 수 있는 연구내용은?
다문화가정 청소년 수를 보면 중학생의 경우 2010년 5,260명, 2011년 7,634명, 2012년 9,647명, 고등학생의 경우는 2010년 5,260명, 2011년 7,634명, 2012년 9,647명으로 다문화 청소년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2]. 우룡[3]의 연구에서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57.9%가 자신을 외국인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8.4%만이 한국인으로 생각한다고 하였다. 이는 그들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볼 수 있다.
2010년 국내 외국인 거주자의 비율은?
우리나라는 국제결혼 및 외국 근로자 등의 유입으로 인해 이민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 외국인 거주자는 2010년 2.8%, 2020년에는 5.0%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1].
과도한 스트레스가 미치는 영향은?
과도한 스트레스는 우울을 증가시키고 자살생각 이나 행동으로 이어진다[4]. 우리나라 청소년 중 남학생 14.
참고문헌 (17)
Kim JL, Joung WH, "Study on the Effect of recognition of the multicultural family life", J of The Gyeong-In Association for Public Administration, Vol. 12, No. 3, pp. 87-102, 2012.
Woo R, "Study on the Effect of recognition of the multicultural family life", Journal of the Korea Youth Protection, Vol. 13, pp. 31-53, 2008.
Park, H.S., Jung, M.H., Yu, J.H., "The Relationship between Existence of Spouses and Depression of Korean Elderly",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7, No. 5, pp. 1181-1187, 2012.
Korea Center for Disease Control, "8th(2012) Korea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Statistics", http://yhs.cdc.go.kr, 2012.
Huff, C.O., "Source recency, and degree of stress in adolescence and suicidal ideation", J of Adolescence, Vol. 34, No. 133, pp. 81-89, 1999.
Korea Center for Disease Control, "2012 Korean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http://yhs.cdc.go.kr, 2012.
Kim JJ, Chong BH, Oh MH, "A Study on Parenting Stress of Disabled Children's Fathers in IT era",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2, pp. 363-370, 2013.
Jang DH, Shin HS, "The Environmental Factors on the School Maladjustment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J of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Vol. 17, No 3, pp. 123-147, 2010.
An HJ, "A Study on School Adjustment and Mental Health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in a Rural City", J of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Vol. 17, No 4, pp. 383-391, 2008.
Moon SH, An HJ, "Influences of Parental Attach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on Anger and Anger Expressions of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J of The Korean Socity of School Health, Vol. 13, No 1, pp. 33-43, 2012.
Kim ST, "A Study on Leisure Activity type of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1, pp. 165-171, 2013.
Jang ES, Kim KW, Cho YJ, "The Effects of Adolescent Girls' Stress and Irrational Belife on Suicidal Ideation", J of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Vol. 14, No. 5, pp. 27-47, 2007.
Nam SA, Baik JS, "The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 on School Adjustment and Selfesteem of Child and Early Adolescent from Multicultural Families", J of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Vol. 9, No 1, pp. 3-12, 2011.
Yun JI, Choi BS, "An effect of a group GMIP on self-esteem and school life suitability of multicultural families' children", The Kor J of Arts Therapy, Vol. 9, No 2, pp. 127-146, 2009.
Woo R, "Status and Problems of Multicultural Youth : Multicultural family status and direction of youth policy", Pyeongtaek University Multicultural Family Center, 2007.
Ahn BH, "A Study on the Awareness and Attitude about Multicultural Education of High School Students", J of Holistic Education and Research, Vol. 16, No. 2, pp. 43-66, 201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