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자살생각과의 관련성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among the Korean Multi-Cultural family Adolescents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8 no.5, 2013년, pp.771 - 777  

박형수 (경기의료재단 영광하나의원) ,  유진호 (전남과학대학) ,  박부연 (서남대학교 병원행정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스트레스와 자살생각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2011년 7차와 2012년 8차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조사의 자료를 통합하여 남학생 607명, 여학생 543명을 대상으로 자살생각과의 관련요인을 스트레스의 원인을 중심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통계 프로그램은 SPSS version 17.0을 이용하였다. 통계분석시 부모 두 분 중 한분이 태어난 곳이 한국이 아닌 학생을 다문화가정 청소년으로 하였고, 통계적 유의성은 p<0.05로 하였다. 자살생각 유무를 종속변수로 하여 자살생각과 스트레스 원인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단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비차비(Odds Ratio, OR)를 산출 하였으며, 복합표본을 설정하여 분석을 하였다. 남학생의 경우 교우들과의 문제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은 학생의 자살생각이 2.70배 높았고, 여학생의 경우 부모님과의 갈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는 학생의 자살생각이 2.50배 높았다. 결론적으로 다문화가정의 청소년들의 자살생각에 영양을 미칠 수 있는 개인, 가정, 학교생활과 관련된 여러 스트레스의 원인 중 부모와 친구들과의 관계개선을 통해 다문화가정의 청소년의 자살 생각의 예방과 관리를 위해 사회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of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For the purpose, the study incorporated data of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2011-2 and attempted to understand factors of their suicide ideation and reasons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현재 청소년의 자살과 관련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다문화가정의 청소년에 대한 자살생각에 대한 연구는 아직은 미흡한 실정이며, 따라서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의 청소년들의 자살생각에 영양을 미칠 수 있는 개인, 가정, 학교생활과 관련된 여러 스트레스의 원인과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관련된 스트레스의 문제점 해결을 통해 다문화가정의 청소년의 자살 생각의 예방과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 마련에 기여하고자 연구를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으로 볼 수 있는 연구내용은? 다문화가정 청소년 수를 보면 중학생의 경우 2010년 5,260명, 2011년 7,634명, 2012년 9,647명, 고등학생의 경우는 2010년 5,260명, 2011년 7,634명, 2012년 9,647명으로 다문화 청소년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2]. 우룡[3]의 연구에서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57.9%가 자신을 외국인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8.4%만이 한국인으로 생각한다고 하였다. 이는 그들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볼 수 있다.
2010년 국내 외국인 거주자의 비율은? 우리나라는 국제결혼 및 외국 근로자 등의 유입으로 인해 이민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 외국인 거주자는 2010년 2.8%, 2020년에는 5.0%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1].
과도한 스트레스가 미치는 영향은? 과도한 스트레스는 우울을 증가시키고 자살생각 이나 행동으로 이어진다[4]. 우리나라 청소년 중 남학생 1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Kim JL, Joung WH, "Study on the Effect of recognition of the multicultural family life", J of The Gyeong-In Association for Public Administration, Vol. 12, No. 3, pp. 87-102, 2012. 

  2. Statistics Korea, "2013 Youth Statistics", http://kostat.go.kr. 

  3. Woo R, "Study on the Effect of recognition of the multicultural family life", Journal of the Korea Youth Protection, Vol. 13, pp. 31-53, 2008. 

  4. Park, H.S., Jung, M.H., Yu, J.H., "The Relationship between Existence of Spouses and Depression of Korean Elderly",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7, No. 5, pp. 1181-1187, 2012. 

  5. Korea Center for Disease Control, "8th(2012) Korea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Statistics", http://yhs.cdc.go.kr, 2012. 

  6. Huff, C.O., "Source recency, and degree of stress in adolescence and suicidal ideation", J of Adolescence, Vol. 34, No. 133, pp. 81-89, 1999. 

  7. Korea Center for Disease Control, "2012 Korean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http://yhs.cdc.go.kr, 2012. 

  8. Kim JJ, Chong BH, Oh MH, "A Study on Parenting Stress of Disabled Children's Fathers in IT era",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2, pp. 363-370, 2013. 

  9. Jang DH, Shin HS, "The Environmental Factors on the School Maladjustment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J of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Vol. 17, No 3, pp. 123-147, 2010. 

  10. An HJ, "A Study on School Adjustment and Mental Health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in a Rural City", J of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Vol. 17, No 4, pp. 383-391, 2008. 

  11. Moon SH, An HJ, "Influences of Parental Attach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on Anger and Anger Expressions of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J of The Korean Socity of School Health, Vol. 13, No 1, pp. 33-43, 2012. 

  12. Kim ST, "A Study on Leisure Activity type of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1, pp. 165-171, 2013. 

  13. Jang ES, Kim KW, Cho YJ, "The Effects of Adolescent Girls' Stress and Irrational Belife on Suicidal Ideation", J of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Vol. 14, No. 5, pp. 27-47, 2007. 

  14. Nam SA, Baik JS, "The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 on School Adjustment and Selfesteem of Child and Early Adolescent from Multicultural Families", J of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Vol. 9, No 1, pp. 3-12, 2011. 

  15. Yun JI, Choi BS, "An effect of a group GMIP on self-esteem and school life suitability of multicultural families' children", The Kor J of Arts Therapy, Vol. 9, No 2, pp. 127-146, 2009. 

  16. Woo R, "Status and Problems of Multicultural Youth : Multicultural family status and direction of youth policy", Pyeongtaek University Multicultural Family Center, 2007. 

  17. Ahn BH, "A Study on the Awareness and Attitude about Multicultural Education of High School Students", J of Holistic Education and Research, Vol. 16, No. 2, pp. 43-66,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