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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7 no.1, 2013년, pp.155 - 165
박근영 (동부산대학교 사회복지과) , 최유리 (인제대학교 보건대학원) , 김보라 (인제대학교 보건대학원)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significance of adolescent suicidal ideation in a multicultural family, propose suicidal prevention strategies, and provide considerable foundations supporting their secured future. The research results are in the follow. For the results of main factors of relative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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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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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의 개념은 무엇에 이르는 연속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인가? | 자살의 개념은 포괄적이어서 자살생각(suicidal ideation), 자살시도(attempted suicide), 자살행위(suicide behavior)에 이르는 연속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이다. 자살생각이란 일반적으로 자살의 계획과 생각을 가지고 있으나 실행에 옮기지 않은 경우로 타인에게 자살에 대한 이야기를 거나 행동으로 보여주는 행위를 포함하며 자살을 예측할 수 있는 주요지표로 지적되고 있다[7]. | |
자살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인가? | 자살(suicide)의 사전적 의미는 스스로 자기의 생명을 끊는 행위로서 당사자가 자유의지에 의해 자신의 생명을 끊는 자발적 행위를 말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자살이란 자살행위로 인하여 죽음을 초래하는 경우로 죽음의 의도와 동기를 인식하면서 자신에게 손상을 입히는 행위라고 정의하였다[7]. | |
다문화가정 청소년은 외국인 부모로부터 학습된 문화와 한국문화 적응 사이에서 나타나는 문화의 차이로 인해 부적응 현상을 보이기도 하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어떠한가? | 첫째, 언어적 문제로 인한 특성이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말을 배우는 영유아기 시기에 한국말이 서투른 외국인 아버지 또는 어머니의 영향에서는 언어발달이 늦어지는 경향을 보이게 되고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겪게 되어 일반자녀들과 비교할 때 언어능력의 차이를 보인다. 미숙한 언어발달로 인하여 학령기에 접어들면서 학교생활의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이 드러남을 언급하고 있다. 의사소통 자체에는 별 문제가 없으나 읽기, 쓰기, 독해와 어휘력, 작문능력이 현저히 떨어져 학습과 관련하여 학습능력의 부진을 초래하기도 한다. 이런 학습 부진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업포기로 이어 이제 만들기도 한다. 또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언어능력의 저하는 자신감 저하, 우울, 불안, 스트레스, 또래관계까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14]. 둘째, 외모의 차이에서 오는 신체적 특성이다. 보건복지부 조사연구에 의하면 외모의 차이에서 오는 집단 따돌림으로, 또래 친구들로부터 집단 따돌림을 경험한 비율이 17.6%이였다. 외모의 차이를 인지할수록 그들의 학교적응력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14]. 셋째, 이중문화로 인한 부모-자녀와의 어려움이다. 각기 다른 언어와 풍습, 사회관계에서 자란 부모님의 가치관과 생활태도는 성장하는 다문화가정 자녀에게 있어서 어떤 것을 수용해야 할 지 갈등과 혼란을 경험하게 한다. 또한 부모-자녀간 문화의 차이에서 오는 인식의 문제로 어려워하고 외국인 부모와 자녀 간에 언어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서로를 이해하거나 자신을 이해시키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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