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A Convergent Study of Variables Influencing on Suicide Ideation of Adolescents in Multicultural Family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2, 2019년, pp.315 - 324  

김민경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인구사회학적 요인, 심리적 요인과 사회관계적 요인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186명의 다문화가족 청소년으로 자료분석SPSS 23. 프로그램에 의해 기술통계, 상관관계와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첫째, 자존감이 3.40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무망감이 3.34, 차별경험 3.14, 학교폭력경험 2.78, 자살생각이 1.98 등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살생각에 자존감을 제외한 모든 변인이 유의미한 정적상관계를 보였다. 셋째,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망감이 높을수록, 우울이 높을수록,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많은수록, 차별경험이 높을수록 자살생각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 무망감을 비롯한 심리적 요인과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차별경험 등 사회관계적 요인의 중요성을 보여주었으며 결과적으로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자살생각을 예방하고 감소시키기 위한 개입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socio-demographic variables, psychological variables and socio-relational variables influencing on suicide ideation of multicultural families. The participants were 186 multicultural adolescents. Data analysis was used descriptive statistics, correlation and...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자살생각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이들을 둘러싼 환경체계들간의 관련성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 필요하다는 전제하에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자살 생각의 원인과 해결의 잠재자원으로 다문화가족 청소년 자신, 또래, 학교, 지역사회 등의 외적 체계들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개인적 수준에서 사회적 수준에 이르는 요인들의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인구사회학적, 심리적, 사회관계적 요인으로 나눠 이들 요인들의 일반적 경향과 관계를 파악하고 자살생각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사회인구학적 요인, 심리적 요인과 사회관계적 요인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즉 자살생각과 관련요인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보고 변인들간의 관계와 자살생각에 미치는 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있어 사회인구학적 특성 뿐만 아니라 이들의 스트레스, 무망감, 우울 등 심리적 요인과 사회관계속에서 발생하고 있는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차별요인들의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의 의의는 개인을 넘어 사회 환경을 영향력을 고려한 접근으로 생태체계적 개입의 중요성을 입증해주는 결과가 제시되어 다문화가족 청소년이 학교나 사회의 중요한 영향력을 매일 일상의 생활속에서 간과할 수 없음을 보여준 결과이다.
  •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사회인구학적 요인, 심리적 요인과 사회관계적 요인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즉 자살생각과 관련요인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보고 변인들간의 관계와 자살생각에 미치는 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도, 충청도, 전라도에 있는 다문화가족 청소년 186명을 대상으로 측정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8%가 자살생각을 경험하나[3]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경우 전체 중 21.2%가 자살생각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우울정도와 더불어 학교폭력, 음주, 약물 등의 생활행태 요인들이 자살생각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4].
스트레스척도(Adolescents’s Stress Scale)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스트레스는 한국아동‧청소년패 널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스트레스척도(Adolescents’s Stress Scale)를 이용하였다[30]. 부모스트레스(4문항), 학업스트레스(4), 친구와의 스트레스(3) 외모스트레스(4), 재정스트레스(2) 등 총 17문항으로 구성되었다.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스트레스가 높음을 의미한다.
무망감이란? 무망감은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으로, 자신에게 나타나는 실패감, 의기소침, 죄책감, 불행 등을 자신이나 어느 누구도 그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해 아무것도 할 수 없으며,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신념이다[14]. 무망감은 자살생각이나 자살을 예측하는 요인으로 보고되어 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Korean education statistics center. (2018). 2018 The basic education statistics. 

  2. Ministry of Education, Min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5). Korea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The eleventh Korea youth risk behavior web-b. 

  3. W. F. Ranieri., R. A. Steer., T. L. Lavrence., D. J. Rissmiller., G. E. Piper., A. T. Beck. (1987). Relationship of depression, hopelessness, and dysfunctional attitudes to suicide ideation in psychiatric patients. Psychological Reports, 61, 967-975. 

  4. H. S. Park, J. H. Yu. B. Y. Park(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among the Korean multi-cultural family adolescents. Electronic Communication, 8(5), 771-777. 

  5. A. T. Beck., J. H. Davis., C. J. Frederick., S. Perlin., A. D. Pokorny., R. E. Schulman., R. H. Seiden., B. J. Wittlin. (1972). Classification and nomenclature, In H. L. Tesnick, & B. C. Hathorne (Eds.), Suicide Prevention in the 70's. Washington, DC: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 7-12. 

  6. W. F. Ranieri., R. A. Steer., T. L. Lavrence., D. J. Rissmiller., G. E. Piper., A. T. Beck. (1987). Relationship of depression, hopelessness, and dysfunctional attitudes to suicide ideation in psychiatric patients. Psychological Reports, 61, 967-975. 

  7. W. Kuo., J. J. Gallo., A. Y. Tien. (2001). Incidence of Suicide ideation and attempts in adults: The 13-year follow-up of a community sample in Baltimore. Maryland Psychological Medicine, 31, 1181-1191. 

  8. B. S. Lee, J. S. Kim, K. S. Kim. (2013). Factors that affect the subjective health status of adolescents in multicultural familie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7(1), 64-75. 

  9. G. Y. Park, Y. R. Kim, B. R. Kim. (2013). The analysis of risk factors influencing adolescent suicidal ideation in a multicultural family. KJOHSM,7(1), 155-165. 

  10. J. Y. Lee, K. M. Kim. (2017). Predictors of suicidal ideation in a multicultural family in south Korea: Gender difference. J Korean Soc Matern Child Health, 21(2), 119-129. 

  11. H. S. Kim, D. S. Kim. (2014). Adolescents of multicultural family and differential risks of suicidal ideation behaviors. Korean Journal of Sciology, vol. 48(2), 117-129. 

  12. M. K. Kim. (2018). A convergent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adolescents; mental health of multicultural family.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9(1), 189-197. 

  13. C. A. Huh, G. H. Jung. (2018). Identifying latent profiles of discrimination, stress, self-esteem among multicultural adolescents and predictors of profile membership.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6(4), 177-190. 

  14. A. T. Beck. (1967).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aspects. New York: Harper and Row. Depression: Clinical. 

  15. L. Y. Abramson., M. E. P. Seligman., J. Teasdale. (1978). Learned helplessness in humans: Critique and reformulation. Journaladolescents living in a of Abnormal Psychology, 87, 49-79. 

  16. T. W. Um. (2008) A study on related varoables on adolescents' hopelessness: Focusing on social support. Korean Youth Studies, 15(5), 211-237. 

  17. J. L. White. (1989) The troubled adolescent. New York: Pergamon Press, 1989. 

  18. K. S. Lee. (2011). A study on rural old men's hopelessness. Doctoral dissertation, Baesuk University. 

  19. S. H. Oh. (2016). The study on the eco-systematic variables affecting multicultural family adolescents' depression. Journal of Community Welfare, 56, 1-27. 

  20. N. Garnefski., F. W. Dieskstra. (1997). Adolescents from one parent, stepparent and intact families: Emotional problems and suicide attempts. Journal of Adolescence, 20(2), 201-208. 

  21. M. O. Marcenko., G. Fichman., J. Friedman. (1999). Reexamining adolescent suicidal ideatio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applied to a diverse population.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8, 121-138. 

  22. A. Pinto., A. A. Whisman. (1996). Negative affect and cognitive biases form.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5, 158-165. 

  23. J. M. Oliver, J. C. Paul. (1995). Self-esteem and self-efficancy : Perceived parenting and family climate and depression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5, 471-481. 

  24. B. K. Park, P. S. Noh. (2016). The influence of adolescent's experience of abuse and school violence victimization on life satisfaction: Moderating effect of career identity. Korean Youth Studies, 23(10), 181-203. 

  25. S. J. Kim, C. H. Hong. (2017). The effects of discrimination experience and language problems on psychosocial adjustment in children with multi-cultural family: The moderating effect of ego-resilience and family strengths. Korean Youth Studies, 24(1), 195-211. 

  26. H. C. Kim, S. H. Mo, S. B. Oh. (2015). A total report: Multicultural adolescents' longitudinal survey and suggestion of policy.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7. S. R. Sirin, P. Ryce, T. Gupta, L. Rogers-Sirin. (2013). The role of acculturative stress on mental health symptoms for immigrant adolescents: A logitudinal investig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49(4), 736. 

  28. W. M. Reynolds. (1998). Suicidal Ideation Questionaire: Professional manual.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29. B. K. Park. (2006). A eco-systemic variables exploration of adolescents' suicide ideation. Doctoral dissert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30. S. M. Jang, D. S. Lim, B. K. Song. (1991). Guidance of career maturity scale for adolescents. Research reports. RR 91-5-1, Seoul: Institute for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31. A. T. Beck, A., Weissman, D., Lester, & L. Trexler(1974). The measurement of pessimism: the hopelessness scal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2, 861-865. 

  32. M. S. Shin., K. B. Park., K. J. O., J. S. Kim. (1990). A study on trends of high school students’ suicide ideation. Korean Psychology: Clinical, 9(1), 1-19. 

  33. M. Rosenberg.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34. K. S. Kim, M. J. Kim, M. K. Kim, S. J. Ju, E. J. S. (2017).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stress, stree coping styles and self-esteem on positive hope and negative hopelessness in south Korea. Journal of Wellness, 12(3), 127-138. 

  35. H. C. Steinhausen., C. W. Winkler-Metzke. (2004). The impact of suicidal ideation in preadolescence, adolescence, and young adulthood on psychosocial functioning and psychopathology in young adulthood. Acta Psychiatr Scand, 110(6), 438-445. 

  36. J. Y. Kim. (2015). Factors influencing attempted suicide among adolescents in Korea. JKAIS, 16(5), 3139-314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