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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등 수렴의 역사에 대한 분석과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history of uniform convergence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s 원문보기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 한국수학사학회지, v.30 no.1, 2017년, pp.31 - 50  

박선용 (Dept. of Math. Edu., Yeungnam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ses on the history of uniform convergence, and discusses its educational implications. First, this study inspects 'overflowing of the Euclidean methodology' which was suggested by Lakatos as a cause of tardy appearance of uniform convergence, and reinterprets that cause in the persp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속성에 대한 공리의 내용은? 극한 이전까지 참인 것은 극한에서도 참이다.’는 ‘연속성에 대한 공리’와 관련해, 코시는1821년에 ‘연속함수(열)의 수렴하는 급수의 극한도 연속이다.
라카토스의 증명과 반박의 방법에 따른 교육의 내용은? ① 원초적인 추측 : 연속함수의 임의의 수렴하는 수열의 극한함수는 연속이다. ② 증명(원초적인 추측을 부분추측이나 보조정리로 분해하는 대강의 사고실험) : 연속함수에 대한 코시의 정의와 증명 ③ 전면적인 반례 (원초적인 추측에 대한 반례) 의 출현 : 반례인 Fourier 급수 \(\cos x-\frac{1}{3} \cos 3 x+\frac{1}{5} \cos 5 x-\cdots\)및 여러 가지 전면적인 반례의 제시 ④ 증명의 검토, 전면적인 반례가 국소적인 반례가 되는 ‘유죄인 보조정리’의 발견과 증명 및 추측의 개선, 새로운 증명생성 개념의 출현 : ϵ − δ방법에 의한 증명분석, 평등 수렴개념의 도입
‘영역 D에서 점별 수렴’과 ‘영역 D에서평등 수렴’을 명확히 구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이 논의를 평등 수렴에 대한 지도로 제한시키더라도, ‘영역 D에서 점별 수렴’과 ‘영역 D에서평등 수렴’을 명확히 구분할 수 있기 위해서는 평등 수렴을 도입한 이후에라도 반성 단계에서 ‘영역 D에서 점별 수렴하지만 평등 수렴하지 않는 것’이 어떻게 가능한지를 이해할 수 있어야한다. 이것은 ‘∀x ∈ D, ∀ϵ > 0, ∃N0(x, ϵ) ∈ N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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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U. BOTTAZZINI, The Higher calculus : A History of Real and Complex Analysis from Euler to Weierstrass, New York, Springer-Verlag, 1986. 

  2. C. B. BOYER, A History of Mathematics, Wiley, 1991. 양영오, 조윤동 역, 수학의 역사(하), 경문사, 2000. 

  3. D. M. BRESSOUD, A Radical Approach to Real Analysis(2e), MAA, 1997. 허민 역, 실해석학 (2판)-전혀 새로운 접근-, 교우사, 2009. 

  4. C. H. EDWARDS, The Historical Development of the Calculus, New York, Springer-Verlag, 1979. 

  5. J. FAUVEL(ed.), The Use of history in Teaching Mathematics,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11(2) (1991), 3-6. 

  6. J. W. GRABINER, The Origins of Cauchy's Rigorous Calculus, Cambridge, MIT Press, 1981. 

  7. I. GRATTAN-GUINNESS, The Development of the Foundations of Mathematical Analysis From Euler to Riemann, Cambridge, MIT Press, 1971. 

  8. I. GRATTAN-GUINNESS(ed.), From the Calculus to Set Theory, London, Duckworth, 1980. 

  9. Jung, D. M., Jo, S. J., Introduction to Real Analysis, Seoul, Kyungmoon-Sa, 2016. (정동명, 조승제, 실해석학 개론, 경문사, 2016.) 

  10. M. KITCHER, The Nature of Mathematical Knowledg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83. 

  11. I. LAKATOS, A Proofs and Refutations : The Logic of Mathematical Discover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76. 우정호 역, 수학적 발견의 논리, 아르케, 2001. 

  12. Woo J. H., Principle and Method of Teaching-learning of Mathematics, Seoul, SNU Press, 2000. (우정호,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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