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5 no.2, 2013년, pp.389 - 404
조윤희 (순천향대 교육대학원) , 조정기 (순천향대) , 고은성 (순천향대)
연구자들은 수학의 진정한 이해를 위해 단순히 완성된 체계를 전달할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소박하고 직관적 수준에서 출발하여 점진적인 형식화 단계를 거쳐 연역적인 체계로 나아가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할 것을 제안해 왔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시각적 예가 제시되지 않은 기하문제해결과정을 분석하여 학생들의 소박한 기하적 사고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조사하였다. 학생들이 보여준 소박한 사고에는 첫째, 조건과 문제의 관련성에 대한 이해 부족, 둘째, 시각적 자료에 의존한 직관적 판단의 활용, 셋째, 기하에서 특수한 사례의 역할에 대한 이해 부족, 넷째, 정당화되지 않은 가정의 사용 등이 확인되었다. 이를 교수학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역시 논의되었다.
Researchers have suggested that students should be experienced in progress of geometric thinking set out in naive and intuitive level and deduced throughout gradual formalization rather than completed mathematics are conveyed to students for students' understanding. This study examined naive and in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적 활동에서 예의 역할은 무엇인가? | 수학에서 예(example)는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수학적 활동에서 예는 수학적 개념을 추상화하거나 일반화하는데 필수적이며, 유추적 사고를 위한 토대가 되기도 한다. 기하에서 제시되는 예는 주로 시각적 예이다. | |
기하에서 제시되는 예는 주로 무엇인가? | 수학적 활동에서 예는 수학적 개념을 추상화하거나 일반화하는데 필수적이며, 유추적 사고를 위한 토대가 되기도 한다. 기하에서 제시되는 예는 주로 시각적 예이다. 이것은 일반화되고 추상화되어야 하는 대상을 나타낸다. | |
학생들의 소박한 기하적 사고에는 무엇이 있는가? |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시각적 예가 제시되지 않은 기하문제해결과정을 분석하여 학생들의 소박한 기하적 사고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조사하였다. 학생들이 보여준 소박한 사고에는 첫째, 조건과 문제의 관련성에 대한 이해 부족, 둘째, 시각적 자료에 의존한 직관적 판단의 활용, 셋째, 기하에서 특수한 사례의 역할에 대한 이해 부족, 넷째, 정당화되지 않은 가정의 사용 등이 확인되었다. 이를 교수학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역시 논의되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