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3 no.4, 2013년, pp.840 - 862
This study undertook a methodological investigation on previous research that had proposed alternative methods for analyzing argumentative discourse in science classes in terms of collaborative construction and epistemic enactments of argumentation. The study also proposed a new way of analyzing arg...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동료의 주장을 논박하는 과학적 논증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 과학 수업에서 과학적 의사소통 과정을 구현하려면, 학생들이 과학 수업 상황에서 증거와 규칙, 이론을 종합하고 재구성하여 자신의 주장을 동료에게 설득하거나, 동료의 주장을 논박하는 과학적 논증활동(scientific argumentation)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게 제기된다. 왜냐하면, 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이 증거를 제시하여 과학 현상에 대한 자신의 설명을 주장하는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학생들이 그 설명에 필요한 이유와 경험적 증거로서 어떤 것이 타당한지를 이해하는 과학탐구의 인식론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생들은 과학적 논증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과학 지식을 사회적으로 재구성하는 기회를 얻게 되어 그들이 가지고 있는 과학 개념의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 | |
과학 수업의 과학 탐구는 어떤 것들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는가? | 교실 또는 실험실의 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은 사회적 실천을 통해 과학 학습 공동체에 참여할 뿐만 아니라, 과학 지식을 구성하는 경험을 수행하게 된다(Kelly, 2008; Kelly & Green, 1998; Kelly, Regev & Prothero, 2008). 따라서 과학 수업의 과학 탐구는 관찰이나 측정, 분류, 실험 등과 같이 학생들이 직접 수행하는 활동(hands-on activities)뿐만 아니라, 그 활동을 통해 얻은 자료를 근거로 자연 현상의 발생과정 및 그것의 원리를 설명하고 논의하는 과학적 의사소통 과정이 포함되어야 한다(김희경, 송진웅, 2004; 박영신, 2006; Duschl, 2008; Erduran & Jime'nez-Aleixandre, 2008; Jime'nez-Aleixandre, Rodriguez, & Duschl, 2000). 과학 수업에서 과학적 의사소통 과정을 구현하려면, 학생들이 과학 수업 상황에서 증거와 규칙, 이론을 종합하고 재구성하여 자신의 주장을 동료에게 설득하거나, 동료의 주장을 논박하는 과학적 논증활동(scientific argumentation)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게 제기된다. | |
과학수업에서 과학적 의사소통 과정을 구현하기 위해선 무엇이 중요하게 제기되는가? | 따라서 과학 수업의 과학 탐구는 관찰이나 측정, 분류, 실험 등과 같이 학생들이 직접 수행하는 활동(hands-on activities)뿐만 아니라, 그 활동을 통해 얻은 자료를 근거로 자연 현상의 발생과정 및 그것의 원리를 설명하고 논의하는 과학적 의사소통 과정이 포함되어야 한다(김희경, 송진웅, 2004; 박영신, 2006; Duschl, 2008; Erduran & Jime'nez-Aleixandre, 2008; Jime'nez-Aleixandre, Rodriguez, & Duschl, 2000). 과학 수업에서 과학적 의사소통 과정을 구현하려면, 학생들이 과학 수업 상황에서 증거와 규칙, 이론을 종합하고 재구성하여 자신의 주장을 동료에게 설득하거나, 동료의 주장을 논박하는 과학적 논증활동(scientific argumentation)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게 제기된다. 왜냐하면, 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이 증거를 제시하여 과학 현상에 대한 자신의 설명을 주장하는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학생들이 그 설명에 필요한 이유와 경험적 증거로서 어떤 것이 타당한지를 이해하는 과학탐구의 인식론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
강순민, 곽경화, 남정희 (2006). 논의과정을 강조한 교수.학습전략이 중학생들의 인지발달, 과학개념 이해, 과학관련 태도 및 논의과정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3), 450-461.
이선경, 이선경, 김찬종, 김희백 (2005). 비형식적 과학 학습 자료의 시나리오 및 논증 구조: 영국 자연사박물관의 공룡관의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7),849-866.
Achieve, Inc.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Achieve Inc. On behalf of the twenty-six states and partners that collaborated on the NGSS.
Baker, M. (2003). Computer-mediated argumentative interactions for the co-ellaboration of scientific notions. In J. Andriessen, M. Baker, & D. Suthers (Eds.), Arguing to learn: Confronting cognitions in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environments (pp. 47-78).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Berland, L. K., & Reiser, B. J. (2011). Classroom communities'adaptations of the practice of scientific argumentation. Science Education, 95, 191-216.
Brown, N. J. S., Furtak, E. M., Timms, M., Nagashima, S. O., & Wilson, M. (2010). The evidence-based reasoning framework: Assessing scientific reasoning. Educational Assessment, 15(3-4), 123-141.
Christie, F. (2002). Classroom discourse analysis: A functional perspective. New York, NY: Continuum.
Clark, D. B., & Sampson, V. (2008). Assessing dialogic argumentation in online environments to relate structure, grounds, and conceptual qualit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5, 293-321.
Clark, D. B., Sampson, V., Weinberger, A., & Erkens, G. (2007). Analytic frameworks for assessing dialogic argumentation in online learning environment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9(3), 343-374.
Duschl, R. A. (2003a). Assessment of inquiry. In J. M. Atkin & J. Coffey (Eds.), Everyday assessment in the science classroom (pp. 41-59). Arlingon, VA: NSTA Press.
Duschl, R. A. (2003b). The assessment of argumentation and explanation: Creating and supporting teachers'feedback strategies. In D. L. Zeidler (Ed.), The role of moral reasoning on socioscientific issues and discourse in science education (pp. 139-161).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Duschl, R. A. (2008). Quality argumentation and epistemic criteria. In S. Erduran & M.P. Jime'nez-Aleixandre (Eds.), Argumentation in science education: Perspectives from classroom-based research (pp. 159-175). Dordrecht, the Netherlands: Springer.
Duschl, R. A., & Osborne, J. (2002). Supporting and promoting argumentation discourse in science education.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38, 39-72.
Eggins, S. (2004). An introduction to systemic functional linguistics (2nd ed.). London, UK: Continuum.
Erduran, S., & Jime'nez-Aleixandre, M. P. (2008). Argumentation in science education: Perspective from classroom-based research. Dordrecht, the Netherlands: Springer.
Erduran, S., Simon, S., & Osborne, J. (2004). TAPping into argumentation: Developments in the application of Toulmin's Argument Pattern for studying science discourse.Science Education, 88, 915-933.
Ford, M. J., & Wargo, B. M. (2012). Dialogic framing of scientific content for conceptual and epistemic understanding. Science Education, 96(3), 369-391.
Furtak, E. M., Hardy, I., Beinbrech, C., Shavelson, R. J., & Shemwell, J. T. (2010). A framework for analyzing evidence-based reasoning in science classroom discourse. Educational Assessment, 15(3-4), 175-196.
Halliday, M. A. K. (2004). The language of science. London, UK: Continuum.
Halliday, M. A. K., & Mathiessen, C. M. I. M. (2004). An introduction to functional grammar (3rd ed.). London, UK: Amold.
Kelly, G. J. (2008). Inquiry, Activity, and Epistemic Practice. In R. Duschl & R. Grandy (Eds.) Teaching Scientific Inquiry: Recommendations for Research and Implementation (pp. 99-117). Rotterdam: Sense Publishers.
Kelly, G. J., & Chen, C. (1999). The sound of music: Constructing science as sociocultural practices through oral and written discours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 883-915.
Kelly, G. J., & Green, J. (1998). The social nature of knowing: Toward a sociocultural perspective on conceptual change and knowledge construction. In B. Guzzetti & C. Hynd (Eds.), Perspectives on conceptual change: Multiple ways to understand knowing and learning in a complex world. (pp. 145-181).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Kelly, G. J., & Takao, A. (2002). Epistemic levels in argument: An analysis of university oceanography students' use of evidence in writing. , 86, 314-342.
Kelly, G. J., Druker, S., & Chen, C. (1998). Students' reasoning about electricity: Combining performance assessments with argumentation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 849-871.
Kelly, G. J., Regev, J., & Prothero, W. (2008). Analysis of lines of reasoning in written argumentation. In S. Erduran & M.P. Jime'nez-Aleixandre (Eds.), Argumentation in science education: Perspectives from classroom-based research (pp. 137-157). Dordrecht, the Netherlands: Springer.
Kim, H., & Song, J. (2006). The features of peer argumenta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scientific inquiry.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6(3), 211-233.
Maeng, S., & Kim, C-J. (2011). Variations in science teaching modalities and students'pedagogic subject positioning through the discourse register and language code. Science Education, 95(3), 431-457.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A guide for teaching and learning.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7). Taking science to school: Learning and teaching science in grades K-8. R. A. Duschl, H. A. Schweingruber, & A. W. Shouse (E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Committee on a Conceptual Framework for New K-12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National Academy Press.
Nussbaum, E. M., Sinatra, G. M., & Owens, M. C. (2012). The two faces of scientific argumentation: Applications to global climate change. In M. S. Khine (Ed.), Perspectives on scientific argumentation: Theory, practice and research (pp. 17-37). Dordrecht, The Netherlands:Springer.
Osborne, J., Erduran, S., & Simon, S. (2004). Enhancing the quality of argumentation in school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 994-1020.
Resnick, L. B., Saljo, R., Pontecorvo, C., & Burge, B. (1997). Discourse, tools, and reasoning: Essays on situated cognition. Berlin, Germany: Springer-Verlag.
Sampson, V., & Clark, D. B. (2008). Assessment of the ways students generate arguments in science education:Current perspectives and recommendations for future direction. Science Education, 92, 447-472.
Schleppegrell, M. J. (2004). The language of schooling: A functional linguistics perspective.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Toulmin, S. (1958). The uses of argument. New York,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van Eemeren, F. H., & Grootendorst, R. (2004). A systematic theory of argumentation: The pragma-dialectical approach. New York,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Zeidler, D.L., Sadler, T.D., Applebaum, S. & Callahan, B.E. (2009). Advancing reflective judgment through socioscientific issu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1), 74-10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