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언플러그드 활동의 체계적 문헌고찰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ystematic review of unplugged activity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1, 2018년, pp.103 - 111  

김정랑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언플러그드 활동의 교육적 효과 및 향후 방향에 대하여 고찰하기 위해 2007년부터 2016년까지 국내 학술지 및 학위논문을 대상으로 체계적 문헌고찰을 실시하였다. 체계적 문헌고찰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는 RISS, KISS, E-article의 세 종류를 활용하였으며 '언플러그드', '놀이중심' 등의 옵션으로 검색을 실시하였다.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방법에서 선정한 프로토콜에 따라 모니터링하고 추출한 결과 최종 선정된 논문은 37편이었으며 연구현황, 연구 대상, 연구 방법, 연구 주제어, 학습 유형, 교육 방법, 연구 효과의 측면에서 분석을 실시하였다. 언플러그드 활동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으며 교육적 효과로는 학업성취도 및 문제해결력, 논리적 사고력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정의적 영역에서는 흥미, 호기심, 동기 부여 측면이 가장 많았다. 문헌분석 결과를 기초로 언플러그드 활동이 지닌 특성 및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examine the educational effects and future directions of unplugged activities, we conducted a systematic review of Korean journals and theses from 2007 to 2016. Three kinds of database were used for systematic review: RISS, KISS, and E-article, and were performed searches using options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언플러그드 활동 관련 연구의 동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현재의 언플러그드 활동이 갖는 특성과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언플러그드 활동의 연구 대상, 교육적 효과, 교육 방법, 학습 유형 등을 분석하기 위해 체계적 문헌고찰의 연구방법을 수행하였다.
  • 언플러그드 활동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연구 현황에 대한 파악을 실시하였다. 언플러그드 활동의 효과에 대한 논문은 2016년에 8편, 2011년에 7편으로 가장 많이 발표되었으며 2012년 5편, 2010년, 2015년 각각 4편 순서로 높게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계적 문헌고찰(systematic review) 방법이란 무엇인가? 언플러그드 활동의 연구동향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체계적 문헌고찰(systematic review) 방법을 활용하였다. 체계적 문헌고찰이란 특정 연구 질문에 대해 최선의 가용 가능한 연구 결과를 종합하는 연구방법으로서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문헌 검색, 사전에 정해진 포함 및 배제 기준에 따른 문헌 선택, 선정된 문헌에 대한 비뚤림 위험 평가 등 엄격하고 객관적인 연구 과정을 거쳐 관련 연구 결과를 종합하는 과학적 접근 방법이다[11].
언플러그드 활동이란 무엇인가? 소프트웨어 교육 중 언플러그드(Unplugged) 활동은 컴퓨터 없이 컴퓨터 과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이다. 뉴질랜드의 팀 벨(Tim Bell) 교수의 연구팀을 중심으로 다양한 언플러그드 활동이 개발 되어 세계적으로 확산되었으며, 우리나라 역시 언플러그드 활동과 관련된 연구가 진행되어 교육적 효과 및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이 보고되고 있다[2][6].
언플러그드 활동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언플러그드 활동의 주요 목적은 컴퓨터 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와 생각을 변화시키는 것이며 언플러그드 활동이 지닌 큰 특성은 컴퓨터과학을 배우기 위해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행하여 학습할 필요가 없고 교수자 및 학습자가 다양한 교수학습방법 및 교구를 활용할 수 있다[1]. 기존의 컴퓨터 과학 교육 방법은 컴퓨팅 기술에 흥미가 있는 사람들이 주로 컴퓨터를 활용한 기술적인 측면에만 초점을 맞추어 교육을 진행해 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Bell, T., Alexander, J., Freeman, I., & Grimley, M(2009). Computer science unplugged: School students doing real computing without computers. The New Zealand Journal of Applied Computing and Information Technology, 13(1), 20-29. 

  2. Curzon, P., McOwan, P. W., Plant, N., & Meagher, L. R(2014). Introducing teachers to computational thinking using unplugged storytelling. In Proceedings of the 9th workshop in primary and secondary computing education, 89-92, ACM. 

  3. Han, B. R., Gu, J. M. & Song. T. O. (2016). An Activity-based Instructional DesignFor Search Algorithm Expression of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aition of Information Ecucation, 20(2), 161-170. 

  4. Han, S. K. (2011). A Educational Program for Elementary Information Gifted Student using Unplugged Computing and EPL. Journal of The Korean Assocaition of Information Ecucation, 15(1), 31-38. 

  5. Han, S. K. & Kim, K. S. (2007). The Study on Unplugged Learning Method of Computer Scienc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aition of Information Ecucation, 11(4), 497-504. 

  6. Hwang. I. C. (2009). The Effect of the play-centered algorithm learning on the improvement of the logical thinking ability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7. Im, S. H. (2010). The Influences of the Activity Centered Unplugged Teaching Method on Learning Motivation for Learning the Representation of Information. master's thesis, Chu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8. Khan, K. S., Dinnes, J., & Kleijnen, J. (2001). Systematic reviews to evaluate diagnostic tests. European Journal of Obstetrics & Gynecology and Reproductive Biology, 95(1), 6-11. 

  9. Kim, E. A. (2010). The Effect of the Programming Control Statement Learning Using Board Games on Motivation and Achievement.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0. Kim, H. S. (2010). Play-oriented Teaching-Learning Curriculum Design and Application for Sorting Algorithm Learning. master's thesis, Chu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1. Kim, S. Y. et al. (2011). NECA's guidance for undertaking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es for intervention, National Evidence-based Healthcare Collaborating Agency, 1-287 

  12. Kim, Y. A. et al. (2015). Development of Software Education Operation Guideline.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CR 2015-3. 

  13. Kitchenham, B. (2004). Procedures for performing systematic reviews. Keele, UK, Keele University, 33(2004), 1-26. 

  14. Koo, Y. E. (2015). An Effect of Unplugged Education based on Play Learning for Lower Grade in Elementary School.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5. Nam, D. S., Park, J. H., S. S. S. & Lee, T. W. (2011). Study of Effect of Information Representation Learning in Middle-School with Play Activities Materials on the Learning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16(12), 157-165. 

  16. Seo, I. S. (2011). The Effects of Unplugged Cooperative Learning on Elementary School' Motivation and Achievement in Computer Devices Education.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7. Seong, S. M. (2014). The Impact of the Discovery Learning Theory-based Unplugged Programming Education on Learning Motive and Understanding for Elementary Student.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18. Taub, R., Armoni, M., & Ben-Ari, M.(2012). CS unplugged and middle-school students' views, attitudes, and intentions regarding CS. ACM Transactions on Computing Education (TOCE), 12(2), 8. 

  19. Yang, C. M. (2016). Computer Science Unplugged Activities of Graph Theory for Prim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aition of Information Ecucation, 20(1), 93-100. 

  20. Yoo, H. W. (2012). An Analytical Study and Research of the Study on Game-Composed Studies in the Academic Achie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21. Yoon, E. J. (2008).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Play-Based Problem-Solving Learning Model to Teach the Information Representation Area. master's thesis,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2. Institute of Future Talent. (2015), Types of Unplugged Computing, Retrieved January 15, 2018, from http://computing.or.kr/unplugged-%EC%86%8C%EA%B0%9C/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