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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1, 2018년, pp.103 - 111
In order to examine the educational effects and future directions of unplugged activities, we conducted a systematic review of Korean journals and theses from 2007 to 2016. Three kinds of database were used for systematic review: RISS, KISS, and E-article, and were performed searches using options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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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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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계적 문헌고찰(systematic review) 방법이란 무엇인가? | 언플러그드 활동의 연구동향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체계적 문헌고찰(systematic review) 방법을 활용하였다. 체계적 문헌고찰이란 특정 연구 질문에 대해 최선의 가용 가능한 연구 결과를 종합하는 연구방법으로서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문헌 검색, 사전에 정해진 포함 및 배제 기준에 따른 문헌 선택, 선정된 문헌에 대한 비뚤림 위험 평가 등 엄격하고 객관적인 연구 과정을 거쳐 관련 연구 결과를 종합하는 과학적 접근 방법이다[11]. | |
언플러그드 활동이란 무엇인가? | 소프트웨어 교육 중 언플러그드(Unplugged) 활동은 컴퓨터 없이 컴퓨터 과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이다. 뉴질랜드의 팀 벨(Tim Bell) 교수의 연구팀을 중심으로 다양한 언플러그드 활동이 개발 되어 세계적으로 확산되었으며, 우리나라 역시 언플러그드 활동과 관련된 연구가 진행되어 교육적 효과 및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이 보고되고 있다[2][6]. | |
언플러그드 활동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 언플러그드 활동의 주요 목적은 컴퓨터 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와 생각을 변화시키는 것이며 언플러그드 활동이 지닌 큰 특성은 컴퓨터과학을 배우기 위해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행하여 학습할 필요가 없고 교수자 및 학습자가 다양한 교수학습방법 및 교구를 활용할 수 있다[1]. 기존의 컴퓨터 과학 교육 방법은 컴퓨팅 기술에 흥미가 있는 사람들이 주로 컴퓨터를 활용한 기술적인 측면에만 초점을 맞추어 교육을 진행해 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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