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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물의 한살이 교육용 어플리케이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Plant's Life Cycle Educational Appli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7 no.3, 2013년, pp.357 - 365  

김갑수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김효성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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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4학년 과학 식물의 한살이 단원의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을 현재 교육과정에 기반을 두고 설계 및 구현하여, 교사가 수업과 과제활동에 직접적으로 편리하게 활용하고, 4학년 학생들의 식물 학습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이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교사는 식물의 한살이 단원에서 오프라인 수업과 모바일 학습을 결합한 블렌디드 학습을 구현할 수 있고, 이를 통하여 학생들은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언제, 어디서든 복습하고,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과제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학습 방법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증가시키고, 학습의 재미를 더하여 식물의 한살이 단원의 학습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mplement the educational application related to the Plant's Life Cycle Unit in 4th Grade Science Textbook, based on the National Curriculum. This should lead to teachers incorporating them into classes and for students to get practical help when they are studying ab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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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4학년 과학 식물의 한살이 단원의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을 설계 및 구현하였고, 이를 활용하여 수업에 적용하는 방법을 소개하였다. 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학생들은 언제, 어디서나 식물의 한살이 단원의 자기주도적인 학습과 과제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에 바탕을 둔 초등학교 4학년 과학 식물의 한살이 단원의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을 설계 및 구현하여 교사가 수업 및 과제활동에 바로 적용할 수 있고, 학생들은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예습과 복습에서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교사는 오프라인 수업과 온라인 모바일 학습을 결합한 블렌디드 학습을 실현할 수 있고, 블렌디드 학습은 오프라인 수업에서 부족한 점을 모바일 학습으로 보완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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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학습의 특성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은? 이는 학습자가 원하는 내용에 집중할 수 있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학습 콘텐츠를 선별하여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모바일 학습의 특성은 학습자가 추구하는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실현시킬 수 있고, 교사는 수업방법에서 블렌디드 학습을 구현하여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끌어올릴 수 있다[3].
어플리케이션이란? 어플리케이션이란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로서 사용자가 특정한 목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컴퓨터 소프트웨어이다. 이러한 어플리케이션이 교육적 목적을 가지고 제작되고 사용되는 것이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이다.
모바일 교육의 특성은? 첫째,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자신의 능력에 맞춰서 자신의 주도하에 학습할 수 있다. 둘째,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학습이 가능한 편재성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정해진 시간외에도 학습이 가능하다. 셋째, 학습을 위한 사전의 준비단계 없이 접속하여 실시간으로 학습할 수 있는 즉시 접속성이다. 이는 학습자가 본인이 소지하고 있는 스마트 기기를 통해 언제든지 즉시 접속하여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넷째, 학습과정에서 특정 지식을 공유하는 사람들끼리 새로운 학습공동체를 형성하여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학습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학습자가 다양한 형태의 학습 자료를 자신에게 맞게 선택할 수 있는 개인성이다. 이는 학습자가 원하는 내용에 집중할 수 있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학습 콘텐츠를 선별하여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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