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5 no.1, 2013년, pp.31 - 38
이종태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이병두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 노혜린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This paper focuses on the outcome-based curriculum of Inje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to describe our curriculum development process and results. Starting in 2006, we have revised the curriculum based on the competency-based clinical presentation curriculum. We stated clearly the learning outco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인제대학교 의과대학의 교육목적은 무엇인가? | 인제대학교 의과대학의 교육목적은 “본 대학의 건학이념을 토대로 일차 보건의료업무의 수행능력을 갖춘 의사를 배출함에 있으며, 나아가 졸업 후에 임상의, 의학교육자, 의학연구자 또는 보건의료행정가로서 지역사회에 봉사하고 공헌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인제대학교 의과대학은 지속적으로 교육과정 개선을 위해 노력해왔다. | |
좋은 의사란? | 좋은 의사란 중요한 핵심지식을 잘 알고 활용할 수 있으며, 해야할 일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고, 바람직한 직업전문적 태도를 갖춘 의사라고 할 수 있다. 의과대학이 좋은 의사를 양성하려면 기본의 학교육과정을 통해 이러한 역량들을 갖춘 의사, 즉 ‘아는 것’을 넘어 ‘실제로 할 줄 아는 의사’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 |
인제대학교 의과대학에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02년에 노력한 것은? | 이러한 교육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인제대학교 의과대학은 지속적으로 교육과정 개선을 위해 노력해왔다. 2002년에는 장기계통별 통합과정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하면서 행동용어중심으로 구체적 학습목표를 다듬는 노력을 하여왔다. 교육내용을 장기계통별로 통합하였지만, 이것이 환자와 사회에게 필요한 역량에 기반을 둔 것인지에 대해서는 2002년 교육과정 개편에서는 검토하지 못하였다. |
Shifting paradigms: from Flexner to competencies Carraccio 361 2002
Dreyfus 1980
Epstein, Ronald M, Hundert, Edward M. Defining and assessing professional competence.. JAMA : the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vol.287, no.2, 226-235.
Frank, Jason R., Snell, Linda S., Cate, Olle Ten, Holmboe, Eric S., Carraccio, Carol, Swing, Susan R., Harris, Peter, Glasgow, Nicholas J., Campbell, Craig, Dath, Deepak, Harden, Ronald M., Iobst, William, Long, Donlin M., Mungroo, Rani, Richardson, Denyse L., Sherbino, Jonathan, Silver, Ivan, Taber, Sarah, Talbot, Martin, Harris, Kenneth A.. Competency-based medical education: theory to practice. Medical teacher, vol.32, no.8, 638-645.
2009
HARDEN, R. M.. AMEE Guide No. 14: Outcome-based education: Part 1-An introduction to outcome-based education. Medical teacher, vol.21, no.1, 7-14.
Harden, Ronald M.. Outcome-based education - the ostrich, the peacock and the beaver. Medical teacher, vol.29, no.7, 666-671.
Kim, Sun. Portfolio Assessment and its Application in Medical Education. 한국의학교육 =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vol.15, no.2, 73-81.
Mandin, H, Harasym, P, Eagle, C, Watanabe, M. Developing a “clinical presentation” curriculum at the University of Calgary :. Academic medicine :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vol.70, no.3, 186-93.
Miller, G E. The assessment of clinical skills/competence/performance :. Academic medicine :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vol.65, no.9, S63-7.
Newble, David, Stark, Patsy, Bax, Nigel, Lawson, Mary. Developing an outcome-focused core curriculum. Medical education, vol.39, no.7, 680-687.
Medical curriculum reform in North America, 1765 to the present: a cognitive science perspective Papa 154 1999
Rhee, Byoung Doo, Park, Hoon-Ki. The Process of Developing a Clinical Presentation Curriculum. Hanyang medical reviews, vol.32, no.1, 8-.
Ricketts, Chris, Freeman, Adrian, Pagliuca, Giovanni, Coombes, Lee, Archer, Julian. Difficult decisions for progress testing: how much and how often?. Medical teacher, vol.32, no.6, 513-515.
노혜린, 이병두, 이종태, 배상균. 임상실습을 위한 임상표현별 직무중심 학습성과목표 개발.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 KJME, vol.24, no.1, 31-37.
SMITH, STEPHEN R.. AMEE guide No. 14: Outcome-based education: Part 2-Plan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a competency-based curriculum. Medical teacher, vol.21, no.1, 15-22.
Smith, Stephen R., Dollase, Richard H., Boss, Judith A.. Assessing Studentsʼ Performances in a Competency-based Curriculum :. Academic medicine :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vol.78, no.1, 97-107.
Vleuten, C. P. M. Van Der, Verwijnen, G. M., Wijnen, W. H. F. W.. Fifteen years of experience with progress testing in a problem-based learning curriculum. Medical teacher, vol.18, no.2, 103-10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