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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제대학교 의과대학의 성과바탕교육과정 개발실례 및 결과 소개
Outcome-Based Curriculum Development at Inje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5 no.1, 2013년, pp.31 - 38  

이종태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이병두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  노혜린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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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focuses on the outcome-based curriculum of Inje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to describe our curriculum development process and results. Starting in 2006, we have revised the curriculum based on the competency-based clinical presentation curriculum. We stated clearly the learning outco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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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준 1은 이해/관찰, 수준 2는 모방, 수준 3은 적합, 수준 4는 숙련, 수준 5는 전문가로 하였다. 시기 2가 종료하는 시점에 수준 3까지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며, 시기 3을 마칠 시점에 수준 4까지, 심폐소생술 등 환자생명과 직결되는 일부 술기에서는 수준 5까지 도달하는 것으로 하였다.
  • 시기 2에서는 선다형 문항의 기본의학종합평가를 의학과 1학년 말, 2학년 말 동시에 시행하고 있다. 이 평가의 목적은 기초의학 필수지식영역에서 성과가 어느 정도 도달하였는지 그 향상도를 비교하는 것이다. 시기 3에서는 의학과 3학년에서 임상실습 12주, 24주, 36주째 핵심 임상의학종합평가를 선다형 문항으로 시행하여 핵심 임상실습과정에서 성취한 성과가 어느 수준인지 평가하고 있으며, 의학과 4학년 2학기에 최종적으로 임상의학 종합평가를 4회에 걸쳐 시행하여 지식과 기능영역을 평가하고 있다.
  • 이에 우리 대학은 그 사명을 ‘우리 사회와 국제 사회가 필요로 하는, 사회적 건강요구(social health need)에 부합하는 좋은 의사양성’으로 재정립하면서, 2006년부터 기존의 통합교육과정을 역량중심, 환자의 증상이나 징후인 임상표현(clinical presentation)을 바탕으로 개편하기로 방향을 정하였다. 저자들은 장기계통통합과정에서 역량과 성과를 바탕으로 임상표현교육과정을 개발한 결과를 기술하고 성과에 대한 평가방법과 교육방법 등에 대해 그 경험을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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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제대학교 의과대학의 교육목적은 무엇인가? 인제대학교 의과대학의 교육목적은 “본 대학의 건학이념을 토대로 일차 보건의료업무의 수행능력을 갖춘 의사를 배출함에 있으며, 나아가 졸업 후에 임상의, 의학교육자, 의학연구자 또는 보건의료행정가로서 지역사회에 봉사하고 공헌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인제대학교 의과대학은 지속적으로 교육과정 개선을 위해 노력해왔다.
좋은 의사란? 좋은 의사란 중요한 핵심지식을 잘 알고 활용할 수 있으며, 해야할 일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고, 바람직한 직업전문적 태도를 갖춘 의사라고 할 수 있다. 의과대학이 좋은 의사를 양성하려면 기본의 학교육과정을 통해 이러한 역량들을 갖춘 의사, 즉 ‘아는 것’을 넘어 ‘실제로 할 줄 아는 의사’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인제대학교 의과대학에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02년에 노력한 것은? 이러한 교육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인제대학교 의과대학은 지속적으로 교육과정 개선을 위해 노력해왔다. 2002년에는 장기계통별 통합과정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하면서 행동용어중심으로 구체적 학습목표를 다듬는 노력을 하여왔다. 교육내용을 장기계통별로 통합하였지만, 이것이 환자와 사회에게 필요한 역량에 기반을 둔 것인지에 대해서는 2002년 교육과정 개편에서는 검토하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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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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