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9 no.3, 2017년, pp.145 - 148
윤유상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응급의학교실) , 윤보영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 정도운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이종태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주현정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혁신센터)
One important purpose of premedical education is to help students attain core competencies during the two-year premedical program. Since premedical curriculum is the foundation of medical education, it is necessary to develop the premedical curriculum in accordance with the overarching curriculum of...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한국에서 의과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 더구나 의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역량은 무엇이며 이것을 어떤 기준으로 선발할 것인가 하는 문제도 쉬운 일은 아니다. 한국에서 의과대학을 지원하는 학생들의 수학능력 수준은 최상위권에 이르지만 의사소통, 직업전문성, 윤리성, 성찰과 같은 역량에 대한 평가는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의과대학이 신입생을 선발한 후 의예과 2년 동안 학생에게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고 지원해야 하는 것이 의예과 교육의 가장 중요한 부분의 하나가 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
인제대학교 의과대학은 2009년부터 무엇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하였는가? | 인제대학교 의과대학은 2009년부터 역량바탕교육으로 교육과정개편을 시작하였다[2]. 임상실습부터 역량바탕교육으로 개편하였는데 임상표현중심의 직무바탕학습목표를 제정하였고 실습과정을 정비하였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포트폴리오를 평가방식으로 도입하였다. | |
의학과에 집중됐던 역량바탕교육에 맞추어 의예과 교육 과정을 개선하고자 한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역량바탕교육과정에 걸맞게 강의를 줄이고 문제바탕학습, 팀바탕학습, 사례바탕학습 등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개발하는 학습방법을 적용하였는데 학습자, 교육자 모두 여러 어려움에 봉착하게 되었다[4]. 의예과 입학 단계부터 기존의 수동적 학습법에 젖어있던 학습자의 학습습관에 대한 체질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었고, 의학교육과 교육철학의 맥락을 같이하는 교육내용과 학습방법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끼게 되었다. 따라서 그동안 의학과(의과대학 본과 과정)에 집중되어 있던 역량바탕교육을 전체 교육과정의 흐름에 맞추어 의예과 교육과정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
Koenig TW, Parrish SK, Terregino CA, Williams JP, Dunleavy DM, Volsch JM. Core personal competencies important to entering students' success in medical school: what are they and how could they be assessed early in the admission process? Acad Med. 2013;88(5):603-13.
Inje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Curriculum brochure of College of Medicine. Busan: Inje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2013.
Self-evaluation Research Committee at Inje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A self-evaluation report on CBME in Inje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Unpublished confidential report). Busan: Inje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2014.
Korean Association of Medical Colleagues. Learning outcomes of basic medical education: human and society-centered. Seoul: Gabwoo; 201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