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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산동기가 등산복 추구혜택 및 등산복 착용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ountain Climbing Motivation and Mountain Climbing Wear Benefits Sought on Clothing Usage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7 no.4, 2013년, pp.565 - 576  

안서영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윤승원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이미아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고애란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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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investigated 1) the effects of mountain climbing motivation on the desired mountain climbing wear benefits, and 2) the desired effects of mountain climbing wear benefits on clothing usage behavior. Data were collected via a questionnaire administered to 498 consumers who make at least on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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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등산에 참여하는 동기, 등산복 추구혜택, 등산복 착용행동의 하위 차원과 특성을 밝힌다. 둘째, 등산동기가 등산복 추구혜택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셋째, 등산복 추구혜택이 등산복 착용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 둘째, 본 연구에서는 등산복의 착용행동을 설명하는데 등산복 추구혜택으로만 설명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등산복 추구혜택 중에서 동조 추구의 상대적 역할이 큰것을 고려할 때 이러한 동조 추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변수들을 고려한 확장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아웃도어 시장의 활성화와 더불어 나타난 아웃도어 웨어의 일상복화 현상은 사회문화적으로나 의류학적으로 중요한 현상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아직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웃도어 웨어 시장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등산복 시장에 집중하여 등산복 추구혜택을 중심으로 운동복 또는 일상복으로서의 등산복 착용행동과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등산복 추구혜택의 선행변수로서 등산동기의 역할을 살펴봄으로써 등산복 소비자들의 내적 심리적 욕구도 규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아웃도어 웨어 시장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등산복 시장에 집중하여 등산복 추구혜택을 중심으로 운동복 또는 일상복으로서의 등산복 착용행동과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등산복 추구혜택의 선행변수로서 등산동기의 역할을 살펴봄으로써 등산복 소비자들의 내적 심리적 욕구도 규명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등산복 제조업자 또는 리테일러들에게 등산복 상품구성 전략이나 프로모션 전략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 본 연구는 등산복 시장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다양한 연령층의 등산복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증적 조사를 실시하여 등산복의 범사용화 현상을 설명하고, 다양한 측면에서 아웃도어 웨어 기업들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몇 가지 한계점을 갖는다.
  • 본 연구는 아웃도어 웨어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등산복 시장에 집중하여 등산복 소비자들의 욕구와 행동특성을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 [Fig.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의류 시장의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는 아웃도어 웨어, 특히 등산복 시장에 집중하여 등산복 소비자들의 등산복 추구 혜택에 따른 등산복 착용행동을 살펴보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내적 심리적 요인인 등산동기에 대해 밝히고자 하였다.
  • 둘째, 등산동기가 등산복 추구혜택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셋째, 등산복 추구혜택이 등산복 착용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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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등산동기란 무엇인가? 스포츠 활동에서의 동기는 무엇이 스포츠에 관심을 기울이도록 하는가에 관한 것으로, 이를 등산활동에 적용시킨다면, 등산동기란 등산객이 등산을 하도록 이끄는 내적인 심리 요인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Kim et al., 2011).
국내에서 아웃도어웨어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고 있는 현상은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이러한 현상은 주5일 근무제와 웰빙 트렌드로 인해 아웃도어 라이프가 확산되고 있는 사회문화적 환경과 관련성이 높으며, 전 국토의 70%가 산악지형인 한국의 지형적 특성과도 무관하지 않다. 이러한 환경요소와 더불어,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본격화되면서 등장한 자아와 건강에 관심이 높고 구매력이 있는 중년층(Chu, 2006; Lee, 2010b)과 아웃도어 라이프를 즐기는 젊은 층의 수적 증가 역시 아웃도어 시장의 활황에 한 몫을 톡톡히 하고 있다(“2013 S/S sports & street trend”, 2012).
추구혜택이란 무엇인가? 추구혜택이란 소비자들이 특정한 사물의 속성에 대해 주관적으로 느끼는 요구 또는 욕구로(Peter & Olson, 1993), 소비자가 상품을 선택하여 사용하면서 누리게 되는 이점을 의미하기 때문에 상품 자체가 가지는 속성과는 차이가 있다(Gutman & Mills, 1982). 즉, 추구혜택은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에 따른 주관적인 속성이며, 의복을 통해서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결과 또는 혜택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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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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