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예술과 패션의 미학적 개념 확장에 의한 예술로서의 패션
Fashion as Art through the Expansion of Aesthetic Concept of Contemporary Art and Fashio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7 no.4, 2013년, pp.577 - 589  

서승희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김영인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shion is traditionally perceived as a non-art in art philosophy; however, it is now being evaluated as art through the process of recognizing its cultural value and position.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xpanded concept of contemporary fashion in the same context of the expanded concept of contemp...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아트란 어떤 예술인가요? 특히 디지털 아트는 작가와 작품 사이, 작품과 관객 사이, 작가와 관객 사이의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작품은 전시가 되는 동안 관객의 개입에 따라 계속 그 내용이 바뀔 수 있는 동적인 예술이다(Joe, 2006). 1970년대에 등장하여 199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디지털 매체를 기반으로 디지털 아트는 대량생산방식 또는 디지털 미디어를 사용하는 동시대의 모든 예술작업을 지시하는 데 적용할 수 있다(“Digital art”, 2012).
아날로그 매체는 무엇인가요? 1970년대에 등장하여 199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디지털 매체를 기반으로 디지털 아트는 대량생산방식 또는 디지털 미디어를 사용하는 동시대의 모든 예술작업을 지시하는 데 적용할 수 있다(“Digital art”, 2012). 하나의 물리적 실체를 다른 하나의 물리적 실체로 전사함으로써 구체적인 지각적 표현을 보존 제시하는 것이 전통적 예술인 아날로그 매체라면, 관람자의 참여를 요구하는 ‘상호작용성(interactivity)’과 대상과 사건이 아닌 수와 상징들로 정보를 저장하고 제작된 산물보다 처리과정을 강조하는 탈물질화된 추상적인 표현형식을 갖춘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 디지털 매체의 대표적 특징이다(Gang, 2007).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디지털 매체의 대표적 특징은 무엇인가요? 1970년대에 등장하여 199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디지털 매체를 기반으로 디지털 아트는 대량생산방식 또는 디지털 미디어를 사용하는 동시대의 모든 예술작업을 지시하는 데 적용할 수 있다(“Digital art”, 2012). 하나의 물리적 실체를 다른 하나의 물리적 실체로 전사함으로써 구체적인 지각적 표현을 보존 제시하는 것이 전통적 예술인 아날로그 매체라면, 관람자의 참여를 요구하는 ‘상호작용성(interactivity)’과 대상과 사건이 아닌 수와 상징들로 정보를 저장하고 제작된 산물보다 처리과정을 강조하는 탈물질화된 추상적인 표현형식을 갖춘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 디지털 매체의 대표적 특징이다(Gang, 200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Adrover, M. (2000, February 6). Presentation: Midtown. Miguel Adrover. Retrieved December 6, 2012, from http://www.migueladrover.com/ 

  2. Adrover, M. (2008, April 29). Return of Miguel Adrover. Niwdenapolis. Retrieved December 6, 2012, from http://www.niwdenapolis.com/search-qmiguel+adrover 

  3. Arnason, H. H. (2003). History of modern art (5th ed.). New Jersey: Prentice Hall. 

  4. Around the World. (2009, April 27). Glamour & Glitter. Retrieved April 23, 2013, from http://glamourandglitter.typepad.com/glamour_glitter/around-the-world/ 

  5. Bijl, G. (2004). Installation display, Museum Tinguely. Littmann Kulturprojekte. Retrieved February 15, 2012, from http://www.klauslittmann.com/en/projects/the-big-still-life-museum-tinguely-basel-2004 

  6. Chalayan, H. (1999). 2000 S/S Women RTW Paris Hussein Chalayan. Firstviewkorea. Retrieved August 14, 2012,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Collection/WomenRTW.aspx-SchCateCode1SS013#IDX_H 

  7. Chalayan, H. (2006). 2007 S/S Women RTW Paris Hussein Chalayan. Firstviewkorea. Retrieved August 14, 2012,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Collection/WomenRTW.aspx-SchCateCode1SS013#IDX_H 

  8. Chalayan, H. (2007a). 2007 F/W Women RTW Paris Hussein Chalayan. Firstviewkorea. Retrieved August 16, 2012,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Collection/WomenRTW.aspx-SchCateCode1SS014#IDX_H 

  9. Chalayan, H. (2007b). 2007 F/W Women RTW Paris Hussein Chalayan. Firstviewkorea. Retrieved August 16, 2012,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Collection/WomenRTW.aspx-SchCateCode1SS014#IDX_H 

  10. Digital art. (2012, February 25). Wikipedia. Retrieved February 25, 2012, from http://en.wikipedia.org/wiki/Digital_art 

  11. Duchamp, M. (n.d.). Rotary glass plates. Olga's Gallery. Retrieved February 10, 2012, from http://www.abcgallery.com/D/duchamp/duchamp30.html 

  12. Duchamp, M. (2013, May 15). L.H.O.O.Q. Wikipedia. Retrieved May 20, 2013, from http://en.wikipedia.org/wiki/L.H.O.O.Q. 

  13. Eco, U. (2004). Storia della bellezza. [History of Beauty] Milan: Rizzoli - RCS Libri. 

  14. Evans, C. (2003). Fashion at the edge.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15. Gang, M. J. (2007). 디지털아트 [Digital art]. In Aesthetics Outline Publication (Series Ed.), The Korean companion to aesthetics: Vol. 3. Contemporary art and aesthtics (pp. 395-407). Seoul: Seoul University Press. 

  16. Intermedia. (2013, March 12). Wikipedia. Retrieved March 25, 2013, from http://en.wikipedia.org/wiki/Intermedia 

  17. Jin, H. Y. (2002). 아방가르드란 무엇인가 [What is avant-garde]. Seoul: Minumsa Publishing. 

  18. Joe, K. J. (2006). 예술 개념, 움직이는 미로 [The concept of art, Moving Labyrinth]. In Academy of Philosophy (Ed.), 철학, 예술을 읽다 [Philosophy, reads art] (pp. 13-32). Paju: Dongnyouk Publishing. 

  19. Kim, H. H. (2007). 굿모닝 미스터 백 [Good morning, Mr. Baik]. Seoul: Design House. 

  20. Koons, J. (2008). Theme: Pop art and its legacy. Tate. Retrieved February 25, 2012, from http://www.tate.org.uk/whats-on/tate-modern/exhibitionseries/artist-rooms/theme-pop-artand-its-legacy 

  21. Lee, W. G. (2010). 연결과 네트워크에 의한 현대예술의 확장 [Expansion of contemporary art by the connection and network]. In The Institute of Humanities and Image Research Chosun University (Ed.),매체와 현대예술 [Medium and Contemporary Art] (pp. 127-154). Seoul: Geulnurim Publishing. 

  22. Margiela, M. (2001). 2001 F/W Women RTW Paris Martin Margiela. Firstviewkorea. Retrieved August 18, 2012,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Collection/PhotoImageViewPop.aspx-SeasonSS002&CityCD001&EventEV001&Designer703&CateCC001 

  23. McQueen, A. (2011). Alexander McQueen savatage beauty.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Retrieved July 22, 2012, from http://blog.metmuseum.org/alexandermcqueen/tag/voss 

  24. Miller, S. (2007). Fashion as Art; is Fashion Art? Fashion Theory, 11(1), 25-40. 

  25. Mitchell, L. (2005). The cutting edge: fashion from Japan. Sydney: Powerhouse Publishing. 

  26. Miyake, I. (2012, October 8). Arts & collections international. Retrieved October 18, 2012, from http://www.itsnicethat.com/articles/issey-miyake-pleats-please 

  27. MoMu. (2008). Maison Martin Margiela '20' the exhibition (Rev. ed.). Antwerp: Author. 

  28. Oldenburg, C. (n.d.). Dropped Cone. Wikipaintings. Retrieved August 25, 2012, from http://www.wikipaintings.org/en/claes-oldenburg/dropped-cone-collaboration-with-van-bruggen-2001 

  29. Staniszewski, A. M. (1995). Believing is seeing: Creating the culture of an art. New York: Penguin Books. 

  30. Steinbach, H. (n.d.). Images. Haim Steinbach. Retrieved February 25, 2012, from http://haimsteinbach.net 

  31. Strickland, C. (2007). The annotated Mona Lisa: a crash course in art history from prehistoric to Post-modern (2nd ed.). Kansas City: Andrews McMeel Publishing. 

  32. Suh, S. H. (2013). Artification of fashion through the expansion of contemporary Ar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33. Svendsen, L. (2006). Fashion: A philosophy (J. Irons, Trans.). London: Reaktion Books. (Original work published 2004) 

  34. Taylor, M. (2005). Cultural transition: Fashion's cultural dialogue between commerce and art. Fashion Theory, 9(4), 445-460. 

  35. Walker, H. (2011). Less is more: minimalsim in fashion. London: Merrell Publisher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