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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기동헬기 개발을 위한 비행시험 계획 및 시험결과 개요
An Overview of Flight Test Planning and Test Results for the Development of Korean Utility Helicopter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6 no.3, 2013년, pp.268 - 276  

권혁준 (국방과학연구소) ,  박재영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give a general understanding for the development flight test of Korean Utility Helicopter(KUH). This paper contains the contents of detailed flight test plan, the type of flight test, an introduction to main flight test area, and the overview of flight test resul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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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FCS 시험은 AFCS를 한국형 기동헬기 특성에 맞게 최적화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획득하고, 규격서에 제시된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된다. AFCS 의 경우 해외 체계업체인 Eurocopter사에서 인증을 책임지는 분야임에 따라, Eurocopter사에서 AFCS 튜닝및 입증을 위해 요구한 시험조건 위주로 구성되었다.
  • 이 시험은 기후시험 중 혹서기시험과 함께 실시된다. 마지막으로 엔진진동시험은 항공기 체계가 장착된 엔진 (GE T700-701K)의 진동 요구도를 만족하는지 확인하는 시험이다. 항공기에서 유발되는 진동이 엔진이 견딜 수 있는 진동수준을 초과할 경우, 엔진 수명이 감소하거나 고장이 발생할 수 있음에 따라 반드시 확인 되어야 하는 사항이다.
  • 본 논문에서는 한국형 기동헬기 감항인증 및 개발 요구도 확인을 위해 실시된 비행시험 전반을 간략히 요약하여 제시하였다. 개발 비행시험을 위해 34종의 상세 비행시험계획서가 작성되었으며, 비행시험 전 기간 동안 기술관리기관, 개발주관기관 및 시험비행 조종사 간에 약 20여 차례의 검토회의를 통해 지속적으로 보완되었다.
  • 본 논문은 한국형 기동헬기 개발을 위해 준비된 비행시험 계획의 전반적인 현황과 시험 수행결과를 정리 하였으며, 이를 통해 헬기 개발을 위한 비행시험 전반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비행성 시험은 고도, 속도 및 중량과 무게중심 한계를 변화시켜가며, 항공기 개발규격서에 제시된 비행성 규격과 FAR-29를 기반으로 작성된 감항인증 기준의 비행성 요구도를 충족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시험이다. 이 시험은 비행성과 관련한 한계를 설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비행성 시험은 ‘기본형상’, ‘외부화물 인양 형상’, ‘객실문 개방형상’, ‘기총 장착형상’ 과 같이 4개 형상에 대해 실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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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를 개발하는데 있어서 개발비행시험은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항공기를 개발하는데 있어서 개발비행시험은 개발요구도 충족 여부 및 성능데이터 획득과 함께 항공기 감항인증 기준 충족여부를 확인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KHP사업에서 개발비행시험은 2010년 3월에 1호기 초도비행을 시작으로 2012년 4월까지 총 26개월간 진행되었다.
초기영역시험은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초기영역시험은 항공기의 전반적인 기능 및 운용안 정성과 항공기 계측시스템을 포함한 시제기의 비행시험 준비상태를 확인하는 시험이다. 아울러 초도비행을 포함한 초기 영역확장과 비행시험 진행 간 형상변경 위험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행시험 형상을 사전에 선정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예를 들어 비행시험 과정 에서 항공기가 충분한 동안정성을 갖지 못하는 경우 테일붐 하부에 수직핀을 추가할 수 있다.
한국형 기동헬기 개발사업이란 무엇인가? 한국형 기동헬기 개발사업(KHP : Korean Helicopter Program)은 현재 군이 운용중인 노후화된 기동헬기 (UH-1H, 500MD)를 대체하기 위해, 방위사업청과 지식 경제부가 공동으로 헬기 체계 및 핵심 구성품을 개발 하는 국책사업이다. 사업 추진체계는 방위사업청 KHP 사업단을 중심으로 국방과학연구소(ADD),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및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개발주관 기관으로 참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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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Engineering Design Handbook, Helicopter Engineering, Part Three, Qualification Assurance, AMCP 706-203, United States Army Materiel Command, 1972. 

  2. Engineering Design Handbook, Helicopter Performance Testing, AMCP 706-204, United States Army Materiel Command, 1974. 

  3. Aeronautical Design Standard Handbook, Rotorcraft and Aircraft Qualification(RAQ) Handbook, ADS-51- HDBK, United States Army Aviation and Troop Command, 1996. 

  4. FAA Federal Aviation Regulations, 14 CFR, Part 29, Airworthiness Standards : Transport Category Rotorcraft(Amendment 53), 2011. 

  5. AC 29-2C Certification of Transport Category Rotorcraft(Change 3),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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