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 상황과 연결된 분수 나눗셈의 교과서 내용 구성 방안
A proposal to the construction of textbook contents of fraction division connected to problem contex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2 no.2, 2013년, pp.217 - 230  

신준식 (춘천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s to propose the construction of textbook contents of fraction division and to suggest a method to strengthen the connection among problem context, manipulation activities and symbols by proposing an algorithm of dividing fractions based on problem contexts. As showing the suitabl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등분 상황이란? 등분 상황은 전체의 양을 몇 개의 집단으로 똑같이 나누어주는 것을 의미하는데 시행착오를 거쳐서 모델화 한다. 예를 들어, ‘빵 12개를 4명에게 똑같이 나누어주면 1사람이 몇 개씩 가지게 되는가?’의 문제를 해결하려면 바둑돌 12개를 놓고, 4개의 집단을 만든 다음, 각 집단에 1개씩 주거나 2개씩 놓는다.
측정 상황과 같은 의미의 상황은? 측정 상황은 주어진 단위로 대상의 양을 측정하는 활동이며, 이를 포함 상황이라고도 한다. 이 상황은 전체의 양을 한 집단에 지정된 양만큼 나누어주거나 주어진 단위로 대상을 측정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할당이나 동수누감으로 모델화한다.
측정 상황은 어떤 상황을 의미하는가? 측정 상황은 주어진 단위로 대상의 양을 측정하는 활동이며, 이를 포함 상황이라고도 한다. 이 상황은 전체의 양을 한 집단에 지정된 양만큼 나누어주거나 주어진 단위로 대상을 측정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할당이나 동수누감으로 모델화한다. 예를 들어, ‘빵 12개를 1사람에게 4개씩 주면 몇 사람에게 줄 수 있는가?’의 문제를 해결하려면 첫째 사람에게 4개를 주고, 둘째 사람에게 4개를 주고, 셋째 사람에게 4개를 주면 남은 것이 없으며, 답은 3사람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강문봉 (2011). 자연수의 나눗셈 지도에 대한 고찰, 수학교육학연구 21(1), p.10.(Kang, M. B. (2011). Review teaching division of whole number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1(1), p.10.) 

  2. 강영란, 조정수, 김진환 (2012). 분수 나눗셈의 문장제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전문화된 내용지식 분석, 수학교육논문집 26(3), 301-316.(Kang, Y. R., Cho, C. S. & Kim, J. H. (2012). Analysis of elementary teachers' specialized content knowledge (SCK) for the word problems of fraction division,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6(3), 301-316.) 

  3. 교육과학기술부 (2011a). 수학 5-2, 서울: 두산동아, 16-30.(Ministry of Education (2011a). Mathematics 5-2, Seoul:Doosandonga, 16-30.) 

  4. 교육과학기술부(2011b). 수학 6-1, 서울: 두산동아(주), 4-13.(Ministry of Education (2011b). Mathematics 6-1, Seoul: Doosandonga, 4-13.) 

  5. 교육과학기술부 (2011c). 수학 5-2 지도서, 서울: 두산동아, 113-144.(Ministry of Education (2011c). Mathematics 5-2 guidebook for teachers, Seoul: Doosandonga, 113-144.) 

  6. 교육과학기술부 (2011d). 수학 6-1 지도서, 서울: 두산동아, 87-118.(Ministry of Education (2011d). Mathematics 6-1 guidebook for teachers, Seoul: Doosandonga, 87-118.) 

  7. 김경미, 황우형 (2012). 자연수와 분수 연산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분석, 수학교육 51(1), 21-45.(Kim, K. & Whang, W. H. (2012). An analysis of students' understanding of operations with whole numbers and fraction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1(1), 21-45.) 

  8. 김명운, 장경윤 (2009). 맥락화를 통한 분수의 곱셈과 나눗셈의 지도, 학교수학 11(4), pp. 685-706.(Kim, M. & Chang, L.Y. (2009). Teaching multiplication & division of fractions through contextualization, Journal of Korea Socie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11(4), 685-706.) 

  9. 박교식, 송상헌, 임재훈 (2004). 우리나라 예비초등교 사들의 분수 나눗셈의 의미 이해에 관한 연구, 학교수학 5(2), 235-248.(Park, K.S., Song, S. H. & Yim, J. H. (2004). A study on understanding of the elementary teachers in pre-service with respect to fractional division, Journal of Korea Socie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5(2), 235-248.) 

  10. 박정임 (2001). 분수의 나눗셈 개념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Park, J. (2001). A Study on concept of fractional division, Master's dissertation, KNUE.) 

  11. 박혜경 (2003). 분수 나눗셈의 개념적 이해를 위한 관 련 지식의 연결 관계분석,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Park, H. K. (2003). An analysis on connections with related knowledge for conceptual understanding about division of fractional numbers, Master's dissertation, KNUE.) 

  12. 백선수 (2004). 비형식적 지식을 활용한 분수 곱셈과 나눗셈에서의 형식화 지도 방안 개발, 박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Baek, S. S. (2004). A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ethod for the formalized algorithm through informal knowledge in teaching multiplication and division of fraction, Doctoral dissertation, KNUE.) 

  13. 임재훈, 김수미, 박교식 (2005). 분수 나눗셈 알고리즘 도입 방법 연구: 남북한, 중국, 일본의 초등학 교 수학교과서 내용 비교를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7(2). 103-121.(Yim, J. H., Kim, S. M& Park, K. S. (2005). Different approaches of introducing the division algorithm of fractions: comparison of mathematics textbooks of North Korea, South Korea, China, and Japan, Journal of Korea Socie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7(2), 103-121.) 

  14. 전평국, 박혜경 (2003). 분수 나눗셈의 개념적 이해를 위한 관련 지식의 연결 관계분석, 수학교육논문집 15, p. 71. 

  15. Baroody, A. J. (1998). Fostering children's mathematical power,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6. Graeber, A. O., Tanehaus, E. (1993). Multiplication and division : From whole numbers to rational numbers, In D.T. Owens(Ed.), Reseach ideas for the classroom, (97-117).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7. Kamii, C. (1999). Teaching fractions: Fostering children'sown reasoning, In Stiff, L. V.(ed.), Developing mathematical reasoning in grade K-12, (82-92).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8. Kieren, T. A. (1993). Rational and fractional numbers: From quotient field to recursive understanding, In Carpenter T. P., Fennema, E.& Romberg, T. A.(Eds), Rational number: An integration of research, (49-84).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19. Siebert, D. (2002). Connecting informal thinking and algorithms: The case of division of fractions. In Litwiller, B. & Bright, G.(Eds.) Making sense of fraction, ratios, and proportions (247-256).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