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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기계저널 : 大韓機械學會誌, v.53 no.2, 2013년, pp.44 - 48
전 세계적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을 추구하게 되면서 교통분야에서도 대표적 친환경 교통수단인 철도교통기술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특히 타 교통수단과의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고속화를 계획하면서 증가하는 소음 진동의 저감기술에 대한 분류 및 연구동향에 대한 소개를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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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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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통시스템은 무엇인가? | 여기서 철도교통시스템은 차량과 레일, 그리고 교량을 포함한 궤도/구조물, 방음벽 등을 포함한 방음시설 들의 복합체라고 이 글의 필자들에 의해 정의된다. 이러한 철도교통시스템은 다양한 소음·진동원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 저감기술의 분류 또한 여러 방향으로 시도할 수 있으나 필자들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분류 한다. | |
철도의 고속화 및 수송력 증대로 인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 철도의 고속화 및 수송력 증대로 인하여 철도연변에 주거하는 주민에 대한 소음 및 진동공해는 커다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2010년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주간시간대(6시∼22시)에 65dB(A) 이상의 철도소음에 노출된 인구는 140만 명, 야간시간대(22시∼6시)에 55dB(A) 이상의 철도소음에 노출된 인구는 190만 명으로 추정된다. 보편적인 저감대책인 방음벽은 생활주택의 고층화로 인해 한계에 이미 도달했으며, 지속적인 민원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 |
소음· 진동 관련 민원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철도의 고속화 및 수송력 증대로 인하여 철도연변에 주거하는 주민에 대한 소음 및 진동공해는 커다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2010년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주간시간대(6시∼22시)에 65dB(A) 이상의 철도소음에 노출된 인구는 140만 명, 야간시간대(22시∼6시)에 55dB(A) 이상의 철도소음에 노출된 인구는 190만 명으로 추정된다. 보편적인 저감대책인 방음벽은 생활주택의 고층화로 인해 한계에 이미 도달했으며, 지속적인 민원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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