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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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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많은 연구자들이 프로그래머, 시스템분석가, 그리고 IT 관리자와 같은 정보인력에게 요구되는 지식과 스킬에 대하여 조사하고 연구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가 급변하는 정보기술에 대한 이해를 도왔을 뿐만 아니라, 정보기술관련 종사자들이 경력을 준비하는데 있어서도 도움을 주었다. 하지만, 웹 개발자와 같은 새로운 직업에 대해서는 거의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인터넷에 게재된 구인광고를 수집하여 분석함으로써 웹 개발자에게 요구되는 지식과 스킬을 살펴보았다. 웹 개발에 대한 구체적인 기술적(technical) 요구사항은 Java나 JSP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와 데이터베이스, 인터넷/웹에 관한 지식/스킬이었다. 비즈니스(business) 영역에서는 프로젝트 관리와 관련한 지식/스킬과 일반적인 관리능력이 주로 요구되었고, 시스템(system) 영역에서는 개발에 관한 지식/스킬이 높게 요구되었고, 정보기술에 대한 보편적인 지식도 요구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웹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스킬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researchers have investigated and studied on the knowledge and skills required for IT workforce, such as programmers, systems analysts, and IT managers. The results of these studies helped us not only to understand the changes of IT trends and to prepare IT workers for their future careers. Bu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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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웹 개발자의 개념을 새롭게 정의하고, 기업에서 요구하는 지식과 스킬을 살펴보고자 한다. 웹 개발자를 충원하려는 인터넷 구인광고를 수집한 후 분석하여 기업에서 요구하는 지식과 스킬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웹 개발과 관련된 추세를 이해하고, 웹 개발자가 되려는 사람들에게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웹 개발자의 개념을 새롭게 정의하고, 기업에서 요구하는 지식과 스킬을 살펴보고자 한다. 웹 개발자를 충원하려는 인터넷 구인광고를 수집한 후 분석하여 기업에서 요구하는 지식과 스킬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웹 개발과 관련된 추세를 이해하고, 웹 개발자가 되려는 사람들에게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스킬을 정확하게 이해함으로써 구직자와 구인자 사이의 정보격차를 줄일 수 있고, IT 교육과 훈련에 있어서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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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은 어떤 개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웹은 인터넷이라는 컴퓨터 통신망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정보전달 방법으로서 하이퍼텍스트형식으로 표현되어 다양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이다. 웹은 텔넷(Telnet), FTP, E-mail, 고퍼(Gopher), Archie와 같은 개별적인 서비스를 동시에 지원하기 때문에, 마치 웹이 인터넷의 전부인 것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고,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웹은 사용자가 웹브라우저를 실행시키는 것만으로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을끌어들일 수 있는 요인이 된다.
인터넷 서비스의 하나인 웹 중요성이 크게 대두된 이유는? 이러한 웹은 사용자가 웹브라우저를 실행시키는 것만으로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을끌어들일 수 있는 요인이 된다.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과 사용자의 증가로 인터넷 서비스의 하나인 웹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이 흐름의 일환으로 여러 종류의컴퓨터 응용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유상준 등, 2009).
본 연구에서 웹 개발자의 개념을 새롭게 정의하고, 기업에서 요구하는 지식과 스킬을 살펴보고자 하는 이유는? 이러한웹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은 전통적인 애플리케이션이나 정보시스템의 개발과는 전혀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Laudon과 Laudon, 2013). 이러한 웹에서의 서비 스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일이 중요해 짐에 따라 필요한 지식과 스킬을 보유한 웹 개발자를 확보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일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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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1. 김영균, "IS 인력의 조직내 갈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5권, 제4호, pp.71-8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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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IS 부서는 타부서에 대한 잦은 지원업무로 미숙한 대인관계로 인한 스트레스와 이직률이 높다(김영균, 2010).

  2. 유상준, 김병건, 최종화, 임춘성, "중.소 소프트웨어 기업의 성과 향상을 위한 내.외부 역량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17-3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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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과 사용자의 증가로 인터넷 서비스의 하나인 웹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이 흐름의 일환으로 여러 종류의 컴퓨터 응용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유상준 등, 2009).

  3. 유상진, 이유진, "IT인력의 경력변경의도 영향요인 분석: KSA와 자아효능감을 중심으로",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5권, 제5호, pp.197-209,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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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T 인력에게 있어서 빠르게 변화하는 IT 관련 지식과 스킬에 대한 개발요구가 다른 직장으로 옮기고자 하는 의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Bartol 등, 2002; 유상진과 이유진, 2010).

  4. 이승윤, 정혜원, "차세대 모바일 웹 플랫폼 표준화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5권, 제3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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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웹과 모바일은 별개의 플랫폼이 아닌 하나의 통합된 유무선 개발환경으로 진화하고 있으므로(이승윤과 정혜원, 2008), 앱이나 안드로이드 등은 웹개발자에게 또 다른지식/스킬을 요구하게 되고 이들이 가진 스킬은 점점 중요해질 것으로 예측된다.

  5. 이진규, 이을터, "네트워크를 통한 구직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2002년 한국인사관리학회 동계학술발표대회, pp.3-4,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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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업 희망자들이 인터넷/PC통신을 활용해 구직하는 정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이진규와 이을터, 2002; 정진호, 2000).

  6. 정진호, "대학생의 직업진로교육에 대한 조사 연구," 석사학위 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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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업 희망자들이 인터넷/PC통신을 활용해 구직하는 정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이진규와 이을터, 2002; 정진호, 2000).

  7. J. Bailey, R. B. Mitchell, "Industry perceptions of the competencies needed by computer programmer: Technical business and soft skills", Journal of Computer Information Systems, vol. 47, issue 2, pp.28-33, 2006/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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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IT 인력에게 요구되는 구체적인 지식과 스킬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는데, 그 직업은 IT 관리자 (Richards 등, 1998; Lee와 Lee, 2006; Lee 등, 2008), 시스템분석가(Green, 1989; Lee, 2005), 그리고 프로그래머(Todd 등, 1995; Bailey와 Mitchell, 2006)였다.

  8. K. M. Bartol, I. O. Williamson, V. Venkatesh, and W. A. Liu, "A study of entry-Level information technology workers: Employee expectations and job perception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Barcelona, Spain, pp.797-801,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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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T 인력에게 있어서 빠르게 변화하는 IT 관련 지식과 스킬에 대한 개발요구가 다른 직장으로 옮기고자 하는 의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Bartol 등, 2002; 유상진과 이유진, 2010).

  9. C. A. Chao and S. C. Shih, S. C. "Organizational and end-user information systems job market: An analysis of job types and skill requirements Information" , Technology, Learning, and Performance Journal, vol. 23, issue, 2, pp.1-15,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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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를 들어, Sodhi와 Son(2010) 은 Monster.com과 Hotjobs.com, 그리고 OR/MS Today에서 오퍼레이션 연구(Operation Research) 관련 구인광고를 수집하여 분석하였고, Chao와 Shih(2005)는 Monster.com에서 484개의 정보시스템 관련 구인광고를 수집하여 그 내용을 분석하여 IT 인력의 최종사용자 관련 직업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10. L. Chen, A. Muthitacharoen, and M. N. Frolick, "Investigating the use of role play training to improve the communication skills of IS professionals", Journal of Computer Information Systems, vol. 43, issue 3, pp.67-74,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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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다른 연구자들은 프로그래머도 의사 소통(Chen 등, 2003)은 물론이고 논리적인 사고(Davis, 2003)도 필요하다고 하였다.

  11. P. H. Cheney and N. R. Lyons, "Information systems skill requirements: A survey", MIS Quarterly, vol. 4, issue 1, pp.35-43,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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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IT종사자들이 직급이 높아질수록 비즈니스관련 지식과 스킬이 상당히 많이 요구되지만, 프로그래머라고 할지라도 어느 정도의 비즈니스 지식은 필요하다는 것이다 (Lee 와 Wingreen, 2010; Noll과 Wilkins, 2002; Cheney와 Lyons, 1980).

  12. J. D. Couger, "Motivators versus demotivators in the IS Environment", Journal of Systems Management, vol. 36, issue 6, pp.36-41,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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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T 인력에 대한 동기부여에 대한 연구는 타직종과 달리 IT 종사자들이 직장 보다는 직업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서 새로운 지식이나 스킬에 대한 교육과 훈련에 더 높은 관심이 있다는 것을 밝혔다 (Couger, 1988; Newton, et al., 2002; Zawacki, 1992).

  13. D. C. Davis, "Job titles tasks and experiences of information systems and technologies graduates from a midwestern university",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Education, vol. 14, issue 1, pp.59-68,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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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다른 연구자들은 프로그래머도 의사 소통(Chen 등, 2003)은 물론이고 논리적인 사고(Davis, 2003)도 필요하다고 하였다.

  14. M. J. Gallivan, D. P. Truex, and L. Kvasny, "Changing patterns In IT skill sets 1988-2003: A content analysis of classified advertising", ACM SIGMIS Database, vol. 35, issue 4, pp.64-8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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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Gallivan 등(2004)은 오프라인 신문과 인터넷(Monster.com)에서 IT 관련 구인광고를 수집하여 비교 분석함으로써 IT 인력에게 요구되는 지식/스킬의 개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음을 밝혔다. 이처럼 구인광고를 분석하는 것은 실제 기업들의 요구사항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연구 자료로써 활용되고 있다.

  15. G. I. Green, "Perceived importance of systems analysts' job skills, roles and non-salary incentives", MIS Quarterly, vol. 13, issue 2, pp.115-133, 1999. 

  16. M. Igbaria, J. H. Greenhaus, "Determinants of MIS employees' turnover intentions: A structural equation model",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35, issue 2, pp.35-49,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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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를 들어, Igbaria와 Greenhaus (1992)는 낮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이 IT 인력이 이직을 생각하는 원인이고, 이러한 현상은 상대적으로 젊은 IT 종사자들에게 더욱 심하게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하였다.

  17. P. Kumar, H. Kumar, and R. Joseph, "Sql-injection tool for finding the vulnerability and automatic creation of attacks on JSP",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Research in Computer Engineering & Technology, vol. 1, issue 9, pp.60-68,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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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HTML, CSS, Javascript(또는 Ajax), JSP, PHP, ASP 등과 같은 프로그래밍언어를 이용한 코딩과 간단한 이미지 작업까지 포함하며 프로젝트의 크기와 종류에 따라 그 영역이 확대될 수 있다(Kumar 등, 2012).

  18. K. C. Laudon and J. P. Laudo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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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인터넷에 사용자 편의성과 접근성이 강화되면서 전자상거래나 소셜 네트워크와 같은 기능이 가능하게 되었고, 오늘날과 같은 놀라운 발전이 가능하였다(Laudon과 Laudon, 2013).

    이러한 웹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은 전통적인 애플리케이션이나 정보시스템의 개발과는 전혀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Laudon과 Laudon, 2013).

    웹 개발자는 HTTP 프로토콜을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사용하는 웹 페이지, 웹 사이트 등 WWW(World Wide Web) 기반의 소프트웨어 개발자 또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말한다(Laudon과 Laudon, 2013).

  19. C. K. Lee, "Analysis of skill requirements for systems analysts in Fortune 500 organizations", Journal of Computer Information Systems, vol.45, issue 4, pp.84-92,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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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IT 인력에게 요구되는 구체적인 지식과 스킬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는데, 그 직업은 IT 관리자 (Richards 등, 1998; Lee와 Lee, 2006; Lee 등, 2008), 시스템분석가(Green, 1989; Lee, 2005), 그리고 프로그래머(Todd 등, 1995; Bailey와 Mitchell, 2006)였다.

  20. C. K. Lee, S. Yoo, and H. Reichgelt, "Skill requirements for information technology managers in South Korea", Information Systems Review (Korea), vol. 7, issue 2, pp.129-139,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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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e (2005)는 이러한 일곱 가지 기준이 최근에 급성장한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네트워크 기술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하였고, 아키텍쳐/네트워크(architecture/network)를 추가하고, 좁은 의미의 개발 방법론(development methodology)을 개발(development)이라는 좀 더 포괄적인 용어로 대체하여 여덟 가지 분류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수집한 자료를 분석 하는데 있어서 Lee(2005)가 제시한 여덟 가지 중분류를 기준으로 웹 개발자에게 요구되는 지식과 스킬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21. C. K. Lee and H. J. Han, "Analysis of skills requirement for entry-level programmer/analysts in Fortune 500 corporations",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Education, vol. 19, issue 1, pp17-28,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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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여덟 가지 분류법은 최근에 Lee와 그의 동료들에 의한 지속적인 연구결 과를 통하여 검증되었다(Lee와 Han, 2008; Lee와 Lee, 2006; Lee 등, 2008; Lee와 Wingreen, 2010).

    구인광고를 분석하는데 있어서 Todd 등(1995)이 제시한 방법에 기초하여 Lee와 Han(2008)이 개발한 방법론이 최근에 개발되었다.

    표 3>에서 제시된 세부적인 지식과 스킬들은 <표 1>에서 나타난 대분류의 근거가 된 기존의 연구(Lee 와 Han, 2008; Lee와 Lee, 2006; Lee 등, 2008; Lee와 Wingreen, 2010)에서 사용된 49개를 기반으로 하여 최근의 추세를 반영하여 앱(App)과 변화관리(Change Management)를 추가하여 51개가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프로그래밍과 개발을 강조한다는점에서 Fortune 500대 기업들의 프로그래머와 분석전문가에 대한 구인광고를 조사한 Lee와 Han(2008)의 연구결과와 일견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Lee와 Han(2008)의 연구에서는 구현(implementation)(74.3%), 운영/유지 보수(operation/maintenance)(73.7%), 설계 (design)(70.5%), 그리고 분석(analysis) (67.5%)에 대한 요구가 높게 나타났었는데, <표 3>에서 보듯이 웹 개발자에게는 이러한 지식/스킬에 대한 요구는 높지 않았다.

  22. C. K. Lee and S. M. Lee, "IT managers' requisite skills",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49, issue 4, pp.111-11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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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IT 인력에게 요구되는 구체적인 지식과 스킬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는데, 그 직업은 IT 관리자 (Richards 등, 1998; Lee와 Lee, 2006; Lee 등, 2008), 시스템분석가(Green, 1989; Lee, 2005), 그리고 프로그래머(Todd 등, 1995; Bailey와 Mitchell, 2006)였다.

    이러한 여덟 가지 분류법은 최근에 Lee와 그의 동료들에 의한 지속적인 연구결 과를 통하여 검증되었다(Lee와 Han, 2008; Lee와 Lee, 2006; Lee 등, 2008; Lee와 Wingreen, 2010).

    표 3>에서 제시된 세부적인 지식과 스킬들은 <표 1>에서 나타난 대분류의 근거가 된 기존의 연구(Lee 와 Han, 2008; Lee와 Lee, 2006; Lee 등, 2008; Lee와 Wingreen, 2010)에서 사용된 49개를 기반으로 하여 최근의 추세를 반영하여 앱(App)과 변화관리(Change Management)를 추가하여 51개가 되었다.

  23. C. K. Lee, S. Yoo, and H. Reichgelt. "Is the Korean IT manager different? - A comparison of skill requirements for IT managers in the US and South Korea",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 Society, vol. 13, issue 4, pp. 14-23,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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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IT 인력에게 요구되는 구체적인 지식과 스킬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는데, 그 직업은 IT 관리자 (Richards 등, 1998; Lee와 Lee, 2006; Lee 등, 2008), 시스템분석가(Green, 1989; Lee, 2005), 그리고 프로그래머(Todd 등, 1995; Bailey와 Mitchell, 2006)였다.

    이러한 여덟 가지 분류법은 최근에 Lee와 그의 동료들에 의한 지속적인 연구결 과를 통하여 검증되었다(Lee와 Han, 2008; Lee와 Lee, 2006; Lee 등, 2008; Lee와 Wingreen, 2010).

    표 3>에서 제시된 세부적인 지식과 스킬들은 <표 1>에서 나타난 대분류의 근거가 된 기존의 연구(Lee 와 Han, 2008; Lee와 Lee, 2006; Lee 등, 2008; Lee와 Wingreen, 2010)에서 사용된 49개를 기반으로 하여 최근의 추세를 반영하여 앱(App)과 변화관리(Change Management)를 추가하여 51개가 되었다.

  24. C. K. Lee and S. Wingreen, "Transferability of knowledge, skills, and abilities along IT career paths: An agency theory perspective, Journal of Organizational Computing and Electronic Commerce, vol. 20, issue 1, pp.23-4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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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IT종사자들이 직급이 높아질수록 비즈니스관련 지식과 스킬이 상당히 많이 요구되지만, 프로그래머라고 할지라도 어느 정도의 비즈니스 지식은 필요하다는 것이다 (Lee 와 Wingreen, 2010; Noll과 Wilkins, 2002; Cheney와 Lyons, 1980).

    이러한 여덟 가지 분류법은 최근에 Lee와 그의 동료들에 의한 지속적인 연구결 과를 통하여 검증되었다(Lee와 Han, 2008; Lee와 Lee, 2006; Lee 등, 2008; Lee와 Wingreen, 2010).

    Lee(2010)는 Fortune 500대 기업들의 웹사이트를 직접 방문하여 구인광고를 수집하여 IT 관리자와 시스템분 석가, 그리고 프로그래머에게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을 찾아내었다.

    표 3>에서 제시된 세부적인 지식과 스킬들은 <표 1>에서 나타난 대분류의 근거가 된 기존의 연구(Lee 와 Han, 2008; Lee와 Lee, 2006; Lee 등, 2008; Lee와 Wingreen, 2010)에서 사용된 49개를 기반으로 하여 최근의 추세를 반영하여 앱(App)과 변화관리(Change Management)를 추가하여 51개가 되었다.

  25. C. Litecky, and K. P. Arnett, "An update on measurement of IT job kkills for managers and professionals." Americas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Boston, MA, pp.1922-1924, 2001. 

  26. N. A. Mason and J. A. Belt, "Effectiveness of specificity in recruitment advertising", Journal of Management, vol. 12, issue 3, pp.425-432,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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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처음에는 종이신문에 게재된 구인광고를 수집하여 분석하였지만(Mason과 Belt, 1986; Todd 등, 1995), 인터넷의 등장은 구인광고에 있어서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27. S. K. Newton and T. Schambach, "Nature of work effects on motivation of information technology professionals", Americas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Dallas, TX, pp.2151-2156,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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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용 구절

    IT 인력에 대한 동기부여에 대한 연구는 타직종과 달리 IT 종사자들이 직장 보다는 직업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서 새로운 지식이나 스킬에 대한 교육과 훈련에 더 높은 관심이 있다는 것을 밝혔다 (Couger, 1988; Newton, et al., 2002; Zawacki, 1992).

  28. C. L. Noll and M. Wilkins, "Critical skills of IS professionals: A model for curriculum development",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Education, vol. 1, issue 3, pp.143-154,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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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용 구절

    이러한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IT종사자들이 직급이 높아질수록 비즈니스관련 지식과 스킬이 상당히 많이 요구되지만, 프로그래머라고 할지라도 어느 정도의 비즈니스 지식은 필요하다는 것이다 (Lee 와 Wingreen, 2010; Noll과 Wilkins, 2002; Cheney와 Lyons, 1980).

  29. J. F. Nunamaker, J. D. Couger, and G. B. Davis, "Information systems curriculum recommendations for the 80's: Undergraduate and graduate Programs?", A Report of the ACM Curriculum Committee on Information Systems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25, issue 11, pp.781-805,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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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연구에서 Todd 등(1995)은 Nunamaker(1982)의 분5가지 분류에 근거하여 기술(technical), 비즈니스(business), 그리고 시스템(system)이라는 세 가지 대분류(class)를 기준으로 일곱 가지의 중분류(category)로 나누었다.

  30. M. H. Qurban and R. D. Austria, "Improving the communication skills of IS developers during requirements elicitation using experiential learning",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Education, vol. 20, issue 3, pp.301-31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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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Qurban과 Austria (2009)는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의사소통능력을 개선하는 것이 정보시스템의 요구사항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하였다.

  31. T. Richards, R. Yellen, L. Kappelman, and S. Guynes. "Information managers' perceptions of IS job skills", Journal of Computer Information Systems, vol. 38, issue 3, pp.53-57,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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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IT 인력에게 요구되는 구체적인 지식과 스킬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는데, 그 직업은 IT 관리자 (Richards 등, 1998; Lee와 Lee, 2006; Lee 등, 2008), 시스템분석가(Green, 1989; Lee, 2005), 그리고 프로그래머(Todd 등, 1995; Bailey와 Mitchell, 2006)였다.

  32. M. S. Sodhi, B. Son, "Content analysis of OR job advertisements to infer required skills", Journal of the Operational Research Society, vol. 61, issue 9, pp.1315-132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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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를 들어, Sodhi와 Son(2010) 은 Monster.com과 Hotjobs.com, 그리고 OR/MS Today에서 오퍼레이션 연구(Operation Research) 관련 구인광고를 수집하여 분석하였고, Chao와 Shih(2005)는 Monster.com에서 484개의 정보시스템 관련 구인광고를 수집하여 그 내용을 분석하여 IT 인력의 최종사용자 관련 직업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33. Surakka, S. "What technical skills do software developers need?", Commu- nications of the ACM", vol. 50, issue 1, pp.73-78,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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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적인 측면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자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졌다. 예를 들어, Surakka(2007)는 핀란드에서 11명의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19명의 교수들을 대상으로 델파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웹 관련 지식과 스킬이 1998년과 비교하여 훨씬 더 중요해졌다고 하였다.

  34. P. A. Todd, J. D. MeKeen, and R. B. Gallupe, "The evolution of IS job skills: A content analysis of IS job advertisements from 1970 to 1990", MIS Quarterly, vol. 19, issue 1, pp.1-24,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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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IT 인력에게 요구되는 구체적인 지식과 스킬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는데, 그 직업은 IT 관리자 (Richards 등, 1998; Lee와 Lee, 2006; Lee 등, 2008), 시스템분석가(Green, 1989; Lee, 2005), 그리고 프로그래머(Todd 등, 1995; Bailey와 Mitchell, 2006)였다.

    지식과 스킬을 분류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접근법이 사용되었다. 이 분류기준에 근거하여 Todd 등(1995)은 1970년에서 1990년에 이르는 기간 동안 정보시스템의 지식과 스킬 요구사항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신문에 실린 구인광고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Todd 등(1995)은 Nunamaker(1982)의 분5가지 분류에 근거하여 기술(technical), 비즈니스(business), 그리고 시스템(system)이라는 세 가지 대분류(class)를 기준으로 일곱 가지의 중분류(category)로 나누었다.

    처음에는 종이신문에 게재된 구인광고를 수집하여 분석하였지만(Mason과 Belt, 1986; Todd 등, 1995), 인터넷의 등장은 구인광고에 있어서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구인광고를 분석하는데 있어서 Todd 등(1995)이 제시한 방법에 기초하여 Lee와 Han(2008)이 개발한 방법론이 최근에 개발되었다.

  35. P. Willard, and J. Mychalyn, "New information management work in a changing world: An Australian survey",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 18, issue 5, pp.315-327, 1998. 

  36. R. A. Zawacki, "Motivating the IS people of the future", Information Systems Management, vol. 9, issue 2, pp.73-75,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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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T 인력에 대한 동기부여에 대한 연구는 타직종과 달리 IT 종사자들이 직장 보다는 직업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서 새로운 지식이나 스킬에 대한 교육과 훈련에 더 높은 관심이 있다는 것을 밝혔다 (Couger, 1988; Newton, et al., 2002; Zawacki,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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