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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1, 2013년, pp.1 - 27
The study looks a shape of hybrid character in animation and suggests extended discussion to develop the Korean creative characters and to repeat traditional culture that can reproduce in mass media. First, this study considers Jangseung and Dokkaebi that appear frequently in the Korean traditional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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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술이 발전되기 전에 인간의 상상력을 담당한 분야는 무엇인가? | 발전된 디지털 기술로 영화가 완벽하게 상상속의 존재들, 즉 환상의 존재들을 시각화하면서 할리우드는 그리스신화와 북유럽의 신화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영화를 제작1)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이 발전되기 전에 인간의 상상력을 담당한 분야는 만화와 애니메이션이었다고 할 수 있으며, 원천콘텐츠로서 만화와 애니메이션이 충분히 개발되어 있는 할리우드는 발전된 기술을 통해 매체전환2)만으로도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이다. | |
한국형 하이브리드 캐릭터의 개발하기 위한 노력으로 무엇을 하였는가? | 먼저, 한국전통문화에서 빈번하게 등장하는 장승과 도깨비를 고찰하고 한국형 하이브리드 캐릭터의 개발을 시도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 애니메이션 캐릭터에서 하이브리드 특징을 연출한 사례를 분석하여 의미를 파악하였다. 하이브리드 캐릭터는 형태의 조합 및 결합으로 생성된 캐릭터와 형태의 과장으로 생성된 캐릭터로 분류되었다. | |
애니메이션에 있어서 하이브리드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애니메이션에서 언급되는 하이브리드는 본 논문에서 다루려하는 의미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애니메이션에 있어서 하이브리드는 제작과정에서 2D와 3D의 합성을 의미한다.9) 그러나 본 지에서는 애니메이션의 제작 측면에서 의미한 하이브리드가 아닌 다른 의미의 하이브리드를 적용시키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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