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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영상으로써 미디어파사드의 매체적 의미성 연구
Study for the meaning of facade as media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1, 2013년, pp.209 - 226  

이종한 (호서대학교 애니메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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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환경의 급격하고 다양한 예술적 변화와 함께 사회 인프라의 디지털 첨단화로 문화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도시환경 건설이 활성화되고 있다. 최근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미디어 파사드(Media Facade)라 표현되는 도시 건축물 전면의 대형 영상이미지들은 이제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다. 또한 도시 공간속에 녹아든 IT 기술은 이제 건축과의 만남을 통하여 새로운 미디어로서의 가능성을 시험하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이 인프라적 확산과는 다르게, 미디어 파사드에 대한 정의가 불분명하여 야간의 경관조명이나 옥외 영상광고 정도의 수준에서 제도가 구축되었다. 이러한 가이드라인은 미디어 표현의 다양한 시각적 예술성 표현의 가능성 보다는 부정적 측면에서의 규제를 목적으로 하고 있어 미디어 파사드의 본질적 개념을 살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은 미디어 파사드의 뉴미디어적 측면에서의 의미를 찾아 도시 캔버스화라는 매체적 차원에서 의미를 분석한다. 이에 따라 미디어와 파사드의 각각의 사전적 정의를 조사하여 미디어파사드의 본질적 정의는 무엇인지 문헌을 통해 새롭게 정의되도록 연구를 시도하였다. 이 과정에 미디어파사드 라는 용어는 한.중.일 3개국에서만 통용되고 서구권 나라들에서는 미디어아트의 한 분야로 인식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결국 미디어파사드는 경관조명 차원에서 기술적으로 분류되기 위한 목적이 강하며, 학술적으로 명확히 규명되지 않는 용어이다. 예술분야에서 바라보는 미디어 파사드는 신 매체적 차원에서 미디어아트의 한 분야로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도시 미디어파사드 정책에 대한 올바른 가이드라인이 구축되어야 할 것으로 보며, 이 가이드라인을 통해 무분별한 조명연출이 아닌 도시의 캔버스화라는 개념에서 예술적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rapidly changing multimedia environment, various artistic changes and digitalized up-to-date social infra, urban environment construction based on culture contents has been activated. The large image in front of urban building that is expressed as media-façade, increasing rapidly in a recent 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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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사실적인 이미지 표현을 위해 2차원의 이미지를 3차원의 굴곡이 있는 표면으로 옮겨야하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만 한다. 건물, 조형물 등을 3D로 스캔 후 표면의 굴곡에 따라 영상물을 제작하여 영사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평면의 영상을 실제보다 더 실제 같이 입체로 보여주는 착시 현상을 활용한 광학적 기술이다.
  • 본 연구는 도시의 조화로운 미디어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미디어 파사드의 디자인적 평가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우리 생활과 밀접되는 주변 환경의 질적 변화를 통해 대중이 예술적 미디어환경 속에서 심미적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에서 비롯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디어 파사드에 표현된 이미지 디자인의 정량적 평가를 위해 선행되어야 할 미디어 파사드의 명확한 의미 파악을 위한 선행연구이다. 본 연구를 통해 기존에 정의되어 있는 미디어 파사드의 의미가 건축적, 미디어적, 디자인적 관점에서의 정의가 아니라 상업적 광고와 야간의 경관조명의 관점에서 정의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그것은 새롭게 등장한 어느 한 분야의 개념 정의는 그 시대적 이데올로기에 의해 계속해서 변화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논의되고 있는 미디어 파사드의 여러 정의를 살펴보고 이 정의들에 대한 문제점 도출과 이에 대한 미디어 파사드의 방향성에 대해 제언하는 것으로 연구의 범위를 한정하려 한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향후 본격적인 학술적 정의가 이루어지는 초석을 만드는 것이 본 연구의 1차적 목표이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술의 발전과 미디어의 표현에 대한 확장성에 따라 급격하게 확산되고 있는 미디어 파사드에 대한 개념적 정의를 규명함으로써 향후 관련 분야의 깊이있는 연구가 진행 될 수 있도록 정리를 하는 데에 있다. 하지만, 본 연구가 미디어 파사드의 디자인적 관점에서 시각 이미지의 정량적 평가를 위한 선행 연구로써 진행됨을 감안할 때, 미디어 파사드의 학술적 연구가 미숙한 현 시점에서 본 연구를 통해 명확한 객관적 정의를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도시의 조화로운 미디어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미디어 파사드의 디자인적 평가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우리 생활과 밀접되는 주변 환경의 질적 변화를 통해 대중이 예술적 미디어환경 속에서 심미적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에서 비롯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디어 파사드에 표현된 이미지 디자인의 정량적 평가를 위해 선행되어야 할 미디어 파사드의 명확한 의미 파악을 위한 선행연구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논의되고 있는 미디어 파사드의 여러 정의를 살펴보고 이 정의들에 대한 문제점 도출과 이에 대한 미디어 파사드의 방향성에 대해 제언하는 것으로 연구의 범위를 한정하려 한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향후 본격적인 학술적 정의가 이루어지는 초석을 만드는 것이 본 연구의 1차적 목표이다.
  • 여기서 도출된 평가항목을 기반으로 미디어 파사드의 정량적 평가를 위한 틀(frame)을 제시할 것이다. 이러한 평가 방법의 제시는 공업화 사회구조에서 발전된 서비스산업 사회구조로의 변화에 발맞추어 가는 것으로써 사람들이 살아가는 주변 환경에 대한 조형예술적 시각 경험을 통해 삶의 질적 향상을 추구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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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젝션 맵핑의 단점은 무엇인가? 더욱이 스크린으로 사용되는 건축물이나 구조물 등의 규모가 빔 프로젝터 한 대의 해상도만으로는 영상이미지 크기를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대형화됨으로써 여러대의 빔 프로젝터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엣지블랜딩(Edge Blending)”9) 기술이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프로젝션 맵핑은 영구설치도 가능하지만 일시적인 이벤트에 활용하기에 적합한 방식이며 기존 건축물 고유의 파사드를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낮에는 운용하기 부적합한 단점이 있다.
미디어 파사드 중 LED 전광판의 단점은 무엇인가? 이 방식은 밝은 낮에도 영상의 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주로 옥외광고판으로 사용되다가 최근에 미디어파사드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설치를 위해 대규모의 공사를 진행해야 함으로 비용이 많이 들게 되며, 무엇보다 영상 운용이 중지될 경우 원래 건축물의 고유한 파사드의 특징 및 디자인 컨셉이 훼손된다는 단점이 있어 사용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국내 인터넷 사이트의 지식백과에서 정의하는 미디어 파사드는 무엇인가? 백승철의 학위 논문에서는 “어떤 작용을 한쪽에서 다른 한쪽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의미를 가진 미디어(media)와 건축물의 입면을 의미하는 파사드(facade)의 합성어로 미디어 디스플레이가 건축물의 외피 역할을 하는 디스플레이장치를 의미한다”5)고 정의하고 있다. 국내 인터넷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지식백과’에서는 미디어 파사드에 대하여 “건축물 외면의 가장 중심을 가리키는 파사드(Facade)와 미디어(Media)의 합성어로, 건물 외벽 등에 LED 조명을 설치해 미디어 기능을 구현하는 것을 말한다. 도시의 건축물을 시각적 아름다움뿐 아니라 정보를 전달하는 매개물로 사용하기 때문에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6)의 한 형태이다”라고 설명하고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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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고흥권.임채진, 현대건축표피의 미디어파사드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논문집 22호(2008), pp.5-12. 

  2. 백승철, "공공디자인을 위한 미디어파사드 평가방법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9). 

  3. 신영환.원민수, 뉴 미디어 하이퍼 파사드 콘텐츠 신기술, 진한엠엔비, 2011. 

  4. 이성창, 도시경관을 고려한 서울시 미디어파사드 설치 및 관리방안 연구, 서울연구원, 2012. 

  5. 이현진, 도시 미디어 스크린 경험의 확장: 거대한 캔버스가 되는 도시, 디자인학연구, Vol.24. No.1(2010), pp.5-14. 

  6. 정주희.김정태, 미디어파사드 건축물의 야간조명 특성분석, 조명.전기설비학회논문지 24권 1호(2010), pp.45-55. 

  7. 천지은.김상욱, 미디어 파사드 사례 조사와 국내 현황과 문제점,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13권 1호(2010). 

  8. 최정은, "미디어 파사드의 하이퍼매개성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9. M. DAVID EGAN, 박종호 역,건축조명개론, 기문당, 1992 

  10. Moloney, Jules, Between Art and Architecture: The Interactive Skin, University of Melbourne, 2009. 

  11. Uk Chon, Hohyun Lee, Joonsung Yoon. "3D ARCHITECTURAL PROJECTION, LIGHT WALL. Department of Digital Media, Graduate School of Soongsil University" Leonardo, Vol. 44, No. 2(2011). 

  12. XU Zhou, "A study of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Nightscape in Shanghai", Journal of Asian Architecture and Building Engineering, vol.5, no.1(2006). 

  13. 네이버백과, http://100.naver.com/100.nhn?docid180017, 2013.01.10 

  14.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950, 2013.01.10 

  15. Google, www.google.co.kr, 검색어 : 미디어파사드, 프로젝션맵핑, LED 전광판, 2013, 01,25 

  16. 국토해양부, 경관계획수립지침, 2009. 

  17. 서울특별시, 서울시 야간경관 기본계획, 2008. 

  18. 서울특별시, 서울시 도시경관조명 설치규제 조례 개정, 보도자료, 2009. 

  19. 한국경관학회, 쾌적한 야간경관 형성을 위한 경관조명가이드라인 마련 연구,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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