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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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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S는 해양안전 분야의 핵심서비스이다. 그 중 바이너리 메시지를 전달하는 6번 메시지와 8번 메시지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이에 MSC는 2010년 AIS-ASM 사용에 대한 권고를 발표한 바 있다. AIS-ASM을 통한 해양안전정보 제공은 해양사고 예방이나 안전 제고 등에 기여할 수 있지만, 새로운 서비스가 VDL에 추가 부하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서비스 도입 절차가 반드시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AIS-ASM 서비스 분석을 통해 각 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해 확장되어야 하는 기능 또는 체계들을 정리하고, 지속적으로 수집한 AIS 정보 분석을 통해 현행 AIS 운용 환경을 관찰한 결과를 소개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신규 AIS-ASM 서비스 도입을 위해 수행하여야 하는 선결 연구주제들을 정리한다. VDL 활용 감시시스템, 비정상 AIS 기기 감지 및 제거, 해양안전서비스 가치분석 등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S is a core service in the maritime safety domain. AIS Message type #6 and #8(for binary date) can be used for carrying any kind of MSI(Maritime Safety Information). The MSC(Maritime Safety Committee) approved SN/Circ. 289 on Guidance on the use of AIS Application-Specific Messages in 2010. The M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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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새로운 AIS-ASM 서비스는 AIS를 활용하는 기존 VHF 데이터 링크에 추가적인 부하를 줄 수 있으며, 따라서 신규 서비스 도입 전에 시행해야 하는 선행 절차들이 필요하다. [5]에서는 AIS-ASM을 활용한 해양안전정보 서비스 도입 절차를 제안한 바 있는데, 본 논문은 AIS-ASM 서비스를 분석 정리하고 신규 서비스 도입 여부를 결정하기위해 고려해야 하는 사안들을 정리한다.
  • 본 논문에서는 AIS 표준과 AIS-ASM 권고안 분석을 통해 각 서비스 도입을 위해 필요한 단말 기능 및 육상 지원 체계 확장을 정리하고, 현재의 AIS 운용 환경을 관찰하여 신규 서비스 도입 여부를 결정하기에 앞서 수행되어야 하는 연구들을 정리하였다.
  • 본 장에서는 현재 운용 중인 AIS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실험실에서 지속적으로 AIS 메시지를 수집하고 저장하면서 관찰한 내용들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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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IS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는 해양안전 분야에서는 핵심 서비스 중의 하나이며, SOLAS(Safety of Life at Sea) 협약에 의해 여객선, 국제 항해를 하는 300톤 이상의 선박, 500톤 이상의 선박은 반드시 탑재하도록 되어 있다. AIS 메시지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1번부터 3번 메시지는 위치 보고용으로, 4번은 기지국 보고, 6번, 8번은 어떠한 종류의 데이터도 전송할 수 있는 바이너리 메시지 전송용도로 이용한다[1][2][3].
AIS 슬롯 활용 현황을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분석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4장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현재의 AIS 슬롯 활용 상황을 고려하여 기존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상황일 때만 신규 서비스를 도입하는 것이 타당하다. 이를 위해서 각 해역에서의 AIS 슬롯 활용 현황을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이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MSI는 어느 곳에 이용되는가? 현재 6번, 8번 메시지를 이용한 다양한 MSI(Maritime Safety Information)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데, 국내에서도 폐기물 관리, 위험화물 관리 등에 이용하고 있다. MSC(Maritime Safety Committee)는 2004년 AIS 바이 너리 메시지 사용에 관한 권고 SN/Ci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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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Gyei-Kark Park, Jae-Yong Jung, Ju-Whan Lee, Ki-Yeol Seo, "A Study on the Current State and Improvement of the AIS," Proceedings of KOSOMES Spring Conference, pp. 209-213, 2005. 

  2. Geonung Kim, Gyei-Kark Park, Jo-Cheon Choi, "Survey on the Korean MCS Systems and Development Issues," JKIMICS, vol. 13, no.10, pp. 2019-2029, Oct. 2009. 

  3. ITU-R M.1371-4 ,Technical characteristics for an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using time-division multiple access in the VHF maritime mobile band, April 2010. 

  4. IMO Ref. T2-OSS/2.7.1 SN1./Circ. 236, Guidance on the application of AIS binary messages, 2003. 

  5. IMO Ref. T2-OSS/2.7.1 SN1./Circ. 289, Guidance on the Use of AIS Application-Specific Messages, 2010 

  6. Geonung Kim, Do-Yeon Kim, Gyei-Kark Park, "Deployment Process for MSI Service using AIS-ASM," Proceedings of KIIS Spring Conferences, vol. 22, no.1, pp. 53-5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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