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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표면분석법을 이용한 영구자석의 형상 및 특성에 따른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기의 최적 설계
Optimal Design of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achines Consideration of Magnet BH Characteristic with Different Rotor Type using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2 no.8, 2013년, pp.1080 - 1089  

임영훈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장석명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achines (IPMSMs) with rare earth magnet are widely used in electric vehicles and hybrid electric vehicles. IPMSMs having high efficiency, high torque, and a wide speed range are employed in propulsion system. And the rotor in an IPMSM is generally made of a r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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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코깅 토크 및 토크 리플 저감을 위해 회전자에 매입되는 영구자석이 V 형태인 것뿐만 아니라, 이중충인 V 형태인 형상 설계 방법 등이 제시되었다[3]. 또한, 회전자 형상이 스포크 타입인 동기기를 통해 높은 출력 밀도를 얻고자 하였다[4]. 하지만, 이러한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기의 회전자 형상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에도, 회전자 내부에 매입되는 영구자석은 잔류자석밀도가 높은 자석만을 선택하여 회전자 형상에 상관없이 회전자 내부에 영구자석을 매입하여 사용하고 있다[5].
  • 본 논문에서는 반응표면분석법을 이용하여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기의 영구자석의 자기 특성을 고려한 회전자 형상에 따른 매입되는 영구자석 특성에 대한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다.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기의 회전자 내부에 매입되는 영구자석 형상에 따라 잔류자속밀도 Br과 보자력 Hc의 특성이 각각 다른 영구자석을 선택함으로써,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기의 최적 특성을 도출할 수 있었다.
  • 최근에는 NdFeB, SmCo, AlNiCo, 페라이트 자석을 회전자 내부에 각각 매입한 연구가 수행되었지만[6], 더욱 정밀한 설계를 위해서 매입되는 영구자석의 형상에 따른 영구자석의 자기 특성을 최적설계를 위한 변수로 고려한다면, 최적화된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기 특성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요구를 만족하고자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기의 회전자 내부에 영구자석 형상에 따라 잔류자속밀도 Br과 보자력 Hc의 특성이 다른 영구자석을 각각 선택함으로써 최적 특성을 도출할 수 있는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기를 얻고자 하였다. 최근 잔류자속밀도와 보자력이 다양한 영구자석이 일본의 TDK 또는 ShinEtsu 등을 통해 출시되었고[7], 이를 통해 영구자석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져 동기기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영구자석을 제공 받을 수 있 다.
  • 표 2는 영구자석 형상에 따른 희토류계 영구자석의 자기 특성에 따른 최적 값을 나타내고 있다. 여기서, 영구자석 특성치인 최대 에너지적을 고려하고자 한다. 영구자석의 자기 에너지의 공급원은 자속밀도 B와 자기력 H와의 곱인 BH에 비례한다.
  • 그림 5 내지 7의 등고선도 및 3차원 표면도를 통해 영구자석의 자기 특성에 따라 토크, 토크 리플 및 코깅 토크를 얻는 조건이 어디인지 파악하였다. 이러한 분석의 유의성과 더불어 반응표면분석법의 중첩 등고선도 및 반응 최적화를 통해 회전자 내부에 매입되는 영구자석 형상 및 자기 특성에 따른 최적화된 조건 및 최적 설계 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중첩 등고선도란 변수에 대한 최소한의 요구조건을 충족하는 결과 값의 영역을 표시하는 것으로 중첩 등고선도의 흰색 영역이 변수들의 요구조건을 충족시키면서 목표 값을 달성하는 영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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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기의 이점은? 고효율이면서도 높은 출력밀도의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기는 최근 희토류계 영구자석의 발달과 희토류계 중 네오디뮴 계열 합금의 개발과 더불어 고속, 고효율 전동기의 개발에 많이 응용되고 있으며, 기계적 안정성과 출력 밀도 측면에서 고속 응용에 가장 적합한 전동기로 평가된다. 이러한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기는 속도에 따른 토크의 변화를 통해 가변속이 가능하여 차량에 적용 가능해지면서 친환경 하이브리드 자동차에도 사용되고 있다[1].
희토류계 영구자석의 내식성, 내산화성이 떨어지는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어떻게 하였는가? 최근에 NdFeB, SmCo, AlNiCo, 페라이트 자석 등 다양한 영구자석 중에서 희토류계 영구자석은 높은 잔류자속밀도를 가지고 있는 장점이 있지만, 고온에서 사용하기 어렵고 내식성, 내산화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보호코팅 등의 다양한 신기술의 도입으로 내식성 및 내산화성을 크게 개선하였다. 개선된 희토류계 영구자석을 사용하여 영구자석의 특성인 잔류자속밀도 Br과, 보자력 Hc에 따라 동기기의 특성이 다양한 결과로 나타날 수 있게 되었다.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고효율이면서도 높은 출력밀도의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기는 최근 희토류계 영구자석의 발달과 희토류계 중 네오디뮴 계열 합금의 개발과 더불어 고속, 고효율 전동기의 개발에 많이 응용되고 있으며, 기계적 안정성과 출력 밀도 측면에서 고속 응용에 가장 적합한 전동기로 평가된다. 이러한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기는 속도에 따른 토크의 변화를 통해 가변속이 가능하여 차량에 적용 가능해지면서 친환경 하이브리드 자동차에도 사용되고 있다[1]. 특히 하이브리드 자동차 내에 배터리 충전 및 엔진 시동용으로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기가 사용되고 있고, 저소음이면서 고속 운전 및 정밀 제어의 장점을 통해 하이브리드 자동차 내 모터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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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J. M. Miller, "Propulsion systems for hybrid vehicles," The Institution of Electrical Engineers, 2004. 

  2. L. Qinghua, M. A. Jabbar, and M. Khambadkone,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based design optimization of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s for wide-speed operation," in Proc. PEMD, vol. 2, pp. pp. 546-551, Apr 2004. 

  3. Liang Fang, Sung-Il Kim, Soon-O. Kwon, and Jung-Pyo Hong, "Novel Double-Barrier Rotor Designs in Interior-PM Motor for Reducing Torque Pulsation", IEEE Trans. Magn., vol. 46, no. 6, pp 2183-2186, June 2010. 

  4. B. K. Lee, G. H. Kang, J. Hur, and D. W. You, "Design of spoke type BLDC motors with high power density for traction applications," in Proc. Industry Applications Conf. vol. 2, 3-7, no. 2, pp.1068-1074, Oct. 2004. 

  5. C. Siguimoto, N. Sadowski, M. Luz, and C. Cezario, "Design and analysis of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s with optimized performance," in 18th ICEM 2008., pp. 1-5, Sept. 2008. 

  6. Abdul Rehman Tariq,Carlos E. Nino-Baron and Elias G. Strangas, "Consideration of magnet materials in the design of PMSMs for HEVs application ", IEEE Power and Energy Society General Meeting, San Diego, pp 1-6, July, 2011. 

  7. TDK corp., Hitachi Metals, Ltd. "Neodymium-Iron- Boron Magnets NEOREC Series" Br/Hcj characteristics distribution, May 2011. 

  8. Young-Hun Im,Seon-Ik Hwang,Seok-Myeong Jang,Jang-Young Choi,and Ji-Hwan Choi, "Analysis of Torque Pulsation Considering Interior Permanent Magnet Rotor Rib Shape Using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 IEEE Trans. Magn., vol 48 no 2., Feb, 2012. 

  9. J. M. Park, S. I. Kim, J. P. Hong, and J. H. Lee, "Rotor design on torque ripple reduction for a synchronous reluctance motor with concentrated winding using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IEEE Trans. Magn., vol. 42, no. 10, Mar 2006. 

  10. T. Ishikawa, M. Yamada, and N. Kurita, "Design of magnet arrangement in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by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in consideration of torque and vibration," IEEE Trans. Magn., vol. 47, no. 5, pp. 1290-1293, May 2011. 

  11. Kyu-Yun Hwang, Sang-Bong Rhee, Byoung-Yull Yang, and Byung-Il Kwon, "Rotor Pole Design in Spoke-Type Brushless DC Motor by Response Surface Method", IEEE Trans. Magn., vol. 43, no. 4, pp 1833-1836, April 2007. 

  12. K. Y. Hwang, J.H. Jo, and B. I. Kwon, "A Study on Optimal Pole Design of Spoke-Type IPMSM With Concentrated Winding for Reducing the Torque Ripple by Experiment Design Method", IEEE Trans. Magn., vol. 45, no. 10, pp 4712-4715, Oct 2009. 

  13. A. I. Khuri and J. A. Cornell, "Response Surfaces: Designs and Analyzes" New York: Marcel Dekker, 1996. 

  14. Gordon R. Slemon, "Magnetoelectric devices: transducers, transformers, and machines" Wiley, 1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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