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훈련전이가 한국기업의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이버교육의 교육훈련프로그램 및 조직 특성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Transfer of Education Training on Korean Enterprise Revitalization -Focusing on Characteristics of Education Training Program and Organization Characteristics in Cyber Education-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5 no.3 = no.63, 2013년, pp.661 - 676  

소원현 (한국학 중앙연구원) ,  김하균 (부경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starts with a review of the organization characteristics and corporate education training program, especially in relation to the cyber education. In particular, we empirically analyzed the factors affecting the characteristics of education program (e.g., relatedness of the program con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교육훈련비가 상대적으로 적은 사이버 교육을 통한 직원의 교육훈련이 기업의 활성화에 유효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지를 연구함으로써 중소기업 교육훈련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즉, 기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여러 방안 교육훈련프로그램이 교육훈련전이를 통해 기업의 활성화에 유용하게 기여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배경에서 언급한 바와같이 동료/상사의 지원(Baldwin & Ford, 1988; Chiauru & Harrison, 2008; 권용주ᆞ신정하, 2006; 곽대영, 2012), 학습문화(Tannenbaum & Yukl, 1992; 이희옥ᆞ정동섭, 2012)를 바탕으로 조직특성이 기업의 활성화와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배경에서 언급한 바와같이 동료/상사의 지원(Baldwin & Ford, 1988; Richey, 1992; Chiauru & Harrison, 2008; 권용주ᆞ신정하, 2006; 곽대영, 2012), 학습문화 (Tannenbaum & Yukl, 1992; 이희옥ᆞ정동섭, 2012)를 바탕으로 조직특성과 교육훈련전이와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직장인들을 위한 사이버 교육에서 교육훈련프로그램 특성, 조직특성 요인이 교육훈련전이를 매개로 기업 활성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실증 분석하였다.
  • 사이버 교육의 상황에서 교육훈련프로그램(교육내용, 교육방법, 강사능력)과 조직특성(상사/동료의 지원, 학습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 교육훈련전이와 기업의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기업 사이버 교육프로그램에 관한 확장된 모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 이를 위하여, 교육훈련프로그램의 특성과 조직의 특성, 교육훈련전이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한 후에 사이버 교육이라는 상황을 전제하여 연구가 진행될 것이며, 이러한 요인(교육훈련프로그램, 조직특성)이 교육훈련전이를 통하여 기업의 활성화에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해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 따라서 교육훈련비가 상대적으로 적은 사이버 교육을 통한 직원의 교육훈련이 기업의 활성화에 유효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지를 연구함으로써 중소기업 교육훈련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즉, 기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여러 방안 교육훈련프로그램이 교육훈련전이를 통해 기업의 활성화에 유용하게 기여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1: 교육내용의 관련성은 교육훈련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교육방법은 교육훈련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반면, 가설 1-3의 강사능력은 교육훈련전이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1-3의 강사능력은 여러 연구에서 주요변수로 연구되어졌는데,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 교육의 특성으로 인해 강사능력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아니라는 것이다. 교육생의 입장에서 강사능력은 강의의 내용뿐만 아니라 강사와의 유대감이 중요한 요인이다.
  • 가설 1: 교육프로그램특성은 교육훈련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동료/상사의 지원은 교육훈련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조직특성은 교육훈련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교육프로그램특성은 기업의 활성화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조직특성은 기업의 활성화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교육훈련전이는 기업의 활성화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조직의 특성이나 환경, 문화는 기업의 활성화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조직의 상사/동료가 적용방법을 지도하고, 조직의 전통적인 학습문화는 기업을 활성화하는데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조직의 특성이나 환경, 문화는 기업의 활성화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조직의 상사/동료가 적용방법을 지도하고, 조직의 전통적인 학습문화는 기업을 활성화하는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기업들은 혁신적인 지식의 창출과 전이를 통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강조하는 것은? 현대기업들은 혁신적인 지식의 창출과 전이를 통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인적자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따라서 교육훈련이 기업에 어떠한 이익을 가져올지에 대한 연구가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추구하는 교육훈련프로그램을 통하여 습득한 내용을 실제 작업현장에 활용하는가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임직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오프라인과 함께 시행되는 것은? 글로벌 경쟁시대를 맞이하여 국가적으로 또는 기업 스스로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인재육성에 고심하고 있으며, 그 중에 중요한 것이 기업 교육이다. 기업교육도 많은 변화를 하고 있으며, 임직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하여 오프라인과 함께 e-러닝교육 훈련프로그램이나 사이버 교육프로그램이 기존 교육의 많은 부분을 대체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이나 TV를 통한 e-교육이 보편화되고 있다.
교육훈련프로그램을 통하여 습득한 내용이 작업현장에 미치는 영향은?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추구하는 교육훈련프로그램을 통하여 습득한 내용을 실제 작업현장에 활용하는가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교육훈련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직무에 적용함으로써 직무에 대한 확신과 긍지를 갖는다(노용진ᆞ채창균, 2009). 또한, 학습을 통한 기업의 활성화는 교육 훈련에 대한 투자를 증대시키며 조직의 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즉, 직원의 태도나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이러한 태도와 행동변화는 조직의 긍정적인 성과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Delery, 199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Aliger, G. H., S. I. Tonnenbaun, & W. Bennett(1997). A Meta-analysis of the relation among training criteria, Personal Psychology, Vol 50, pp 341-358. 

  2. Baldwin, T. T. & J. K. Ford(1988). Transfer of training: A review and direction for future research, Personal Psychology, Vol 41, pp 63-105. 

  3. Bates, R. A., Carvalho, M. A., Holton, E. F. & Seyler, D. L.(2000). The Role of Interpersonal factors in industrial Setting,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ternational, Vol 3, No 1, 19-42. 

  4. Buckley, R. & Caple, J.(1995), The theory and practice of Training(3rd eds.), Kogan Page. 

  5. Chiaburu, D. S. & Harrison, D. A.(2008). Do peers make the place? conceptual synthesis and meta of coworker effects on perception, attitudes, OCBs, and performan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93, 1082-1103. 

  6. Delery, J. E.(1998). Issues of fit in strategic human resource management: implications for research,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Vol 8, 289-309. 

  7. Heo, Y. J. et al(2007). A study on the organization character to education training program composition factor and education training transfer, J. of Tourism research. 31(6), 53-74. 

  8. Holton, E. F.(1996). The flawed four-level evaluation model,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 1, 5-21. 

  9. Jo. I. H. et al(2011), Moderating effects of occupational self-efficacy and training environment between learning achievement on corporate e-learning environment, J. of enterprise education research, 13(1), 113-132. 

  10. Jo, M. H..Moon, H, J.(2010). A study on the aviation upper class education training transfer, J. of hotel management research, 12(2), 77-96. 

  11. Jo, Y. S.(2012). A study on the transfer of education training for a airlines international flight attendants, J. of hotel tourism research, 14(2), 299-314. 

  12. Jung Y. A.(2006). A study on enterprise education training transfer effect factor, Korea J. Human Resource Development, 8(20), 89-110. 

  13. Jung Y. W.(2011). A study on the effects of training factors on transfer of training, training satisfaction and retraining intentions, The Korean J. of culinary research, 17(5), 74-91. 

  14. Kang, S. H.(2010). relation of engineering major student's satisfaction and decision efficiency, J.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2(2), 151-164. 

  15. Kim, J. H.(2002). A study of resealable research in education transfer model, Yonsei University Master Thesis. 

  16. Kim, M. J.(2001). the comparison of worker's education composition and transfer education, J. of Tourism research, 24(3), 89-105. 

  17. Kim, S. H..Kim B. S.(2012). a strategy of utilizing management in international inline association of organizational environment analysis, Korean physical education J., 51(1), 237-248. 

  18. Kum, H. J..Jung, J. S.(2007). examine to self confidence, cognition, education achievement to original transfer in the enterprise education program, J. of education engineering research, 23(3), 1-30. 

  19. Kwak, D. Y.(2012). A study on the transfer of medical tourism coordinator training, J. of Tourism research. 26(1), 267-283. 

  20. Kwon, Y. J..Sin, J. H.(2006). A Study of hotel worker's education character and transfer character effect to transfer results, J. of education engineering research, 23(3), 1-30. 

  21. Lee, D. H.(1996). An empirical study education training and transfer effects in organization, Korean phycology J., 9(1), 59-88. 

  22. Lee E. Y, Hwang J. H, & Lee S. B.(2011). A study of the effects of training factors on transfer, self-efficacy and job performance, Korea J. Tourism Res, 25(6), 275-294. 

  23. Lee, H. O..Jung, D. S.(2012). An empirical study on the influence of employee training program on the transfer behavior training, J.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9(2), 167-186. 

  24. Lee, Y. J..Kim, J. M.(2010). A study on the transfer motivation and work environment in work education training, J. of agriculture education, 42(4), 249-274. 

  25. Lee, Y. T..Kwak, D. Y.(2006). A study education training transfer for tourism personal development, J. of hotel management research, 15(4), 145-161. 

  26. Lim I. S..Na, K. K.(2012). the effects of the hotel franchises using e-learning system for learning transfer that amongst social support, tourism research J., 26(4), 97-126. 

  27. No. Y. J. .Chea, J. K.(2009). a effect of management results in education training in company, J. of Labor policy research, 9(2), 57-93. 

  28. Park, J. C..Park, Y. W.(2008). A study on the utilizing plan for midium and small company learning organization, J. of local government research, 6(1), 37-48. 

  29. Park, M. K. ea al(2011). a study on the effects of cyber education to government worker's cyber education favor, J.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3(1), 116-125. 

  30. Park, S. Y..Lee, Y. H.(2008). A study education training transfer on aviation worker, Korean aviation management J., 5(1), 127-144. 

  31. Sim, S. H. et al(2011). a study of education training program character effect to education training satisfaction through enterprise revitalization, J.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3(2), 267-276. 

  32. Tannenbaum S. L. & G. Yukl(1992), Training Department in Work Organization,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 43, 399-41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