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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고객충성도에 관한 연구 - 일반기업과 수산기업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A Study about Social Responsibility of Fishery Company and Customer Loyalty - 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General Firms and Fishery Firms -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8 no.5 = no.83, 2016년, pp.1198 - 1208  

소원근 (수원대학교) ,  김하균 (부경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ocial responsibility of companies helps to produce profits through the brand asset provoking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This study examines the perspective of the social responsibility of fishery companies and empirically analyze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ocial responsibility and cus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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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수산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고객의 고객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다. 넷째, 수산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고객충성도사이에 일반기업과 수산기업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수산기업의 제품을 사용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수산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브랜드자산, 고객충성도와의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수산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고객충성도 사이에 일반기업과 수산기업의 차이(조절효과)를 보고자 한다. 실증적 관계규명을 위한 연구모형은 아래와 같다.
  • 본 연구는 수산기업의 제품을 사용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수산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브랜드자산, 고객충성도와의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수산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고객충성도 사이에 일반기업과 수산기업의 차이(조절효과)를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수산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고자 한다. 수산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고객충성도 사이에 일반기업과 수산기업이 차이(조절효과)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산기업의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수산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브랜드자산을 매개로 실증분석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둘째, 수산기업의 브랜드자산이 고객충성도(재구매의도,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셋째, 수산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고객의 고객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다. 넷째, 수산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고객충성도사이에 일반기업과 수산기업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수산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고자 한다. 수산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고객충성도 사이에 일반기업과 수산기업이 차이(조절효과)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소비자의 기업 평가에 영향을 미치며 많은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전략적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 이처럼 수산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브랜드자산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다분함에도 불구하고, 수산기업의 브랜드 자산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찾을 수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산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수산기업의 브랜드 자산 형성을 위한 효과적인 매체가 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출발하여 더 나아가 수산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고객충성도와의 관계를 일반기업과 수산기업(수산물 유통, 수산물 가공 및 생산)으로 분류하여 실증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4-2; 수산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추천의도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기업의 분류(일반기업/수산기업)은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 가설 H1 : 수산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브랜드자산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3; 수산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지각된 품질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2 : 수산기업의 브랜드자산은 고객충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2-1-2; 브랜드인지도는 추천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3; 수산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고객충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4; 수산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고객충성도에서 기업의 분류는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 첫째, 수산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브랜드자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브랜드자산이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H2는 부분 채택되었다. 브랜드자산 요인 중에서 브랜드이미지는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브랜드인지도, 지각된 품질은 재구매의도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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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였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다양한 활동을 조장할 뿐만 아니라 환경·노동·봉사 등의 다양한 활동을 포괄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수산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더불어 수산기업의 브랜드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브랜드 자산과 브랜드충성도를 소비자의 인지적, 태도적, 행동적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하면? 브랜드자산에 대한 평가로 브랜드 자산과 브랜드충성도는 소비자의 인지적, 태도적, 행동적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인지적 측면으로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이미지, 지각된 품질이며, 태도적 측면으로 브랜드충성도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행동적인 측면으로 연구자 마다 다소 의견의 차이가 있다고 하였다.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궁극적으로 브랜드자산을 구축하고 극대화하기 위한 것으로 동일한 마케팅 노력을 투입했을 때, 브랜드 가치가 있는 제품과 그렇지 않은 제품 간의 효과 차이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브랜드인지도, 브랜드이미지, 지각된 품질, 브랜드선호도, 고객만족, 지각된 가치 등이 제시되어 왔다(An, So-YoungㆍRlan, Jin-Soo, 2014). 브랜드자산에 대한 평가로 브랜드 자산과 브랜드충성도는 소비자의 인지적, 태도적, 행동적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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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An, So-Young.Han. Jin-Soo(2014). A study on the effects of hotel's luiture marketing activity to corporate Brand image and intent to relationship continuity moderating effects of philanthropy cognition on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Hotel Business Research, 23(5). 255-273. 

  2. An, So-Young.Rlan, Jin-Soo(2014). A study on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hotel image,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J. of Tourism and Leasure, 26(4), 101-117. 

  3. Cha, Jong-Seok(2013). The influenc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prosocial Behaviors of medical doctors and nurses, Korean J. of Business Administration, 26(3), 529-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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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Hwang, Soon-Ho.Oh, Jong-Chul-Yoon.Sung-Joon (2012).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perceived shopping values, Brand equity, and store loyalty of korea and chinese consumers : A case of Large Dislount store, ASIA Marketing Journal, 14(2), 209-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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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Jang, Gwang-Hee.Jung, Min-Woo(2012). Lane detection algorithm based on color information, J.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22(1), 299-300. 

  8. Jeon, Young-Woo.Yoon, Gag(2001). A Study of Comparing the Brand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The Korean J.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3(1), 108-136 

  9. Ji, Seong-Goo(2010). The Impact of Corporate and Social Responsibility on Brand Equity, Korean J. of Business Administration, 23(4), 2251-2269 

  10. Kim, Dong-Soo.Son, Byong-Mo(2011).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ervice recovery justice and relationship Benefit, Relationship, satisfaction and long-term Relationship orientation,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7(12), 168-181. 

  11. Kim, Ji-Hyun(2011).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Marketing Activities, Brand Equity, and Brand Performance: Focused on Service Industries, Review of business & economics, 24(4), 2345-2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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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Lee, Sang-Ho.Park, Jung-Whan(2013). Effect of Brand Equity Value on Customer's Loyalty in Hotel Industry, J.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25(3), 21-40. 

  15. Lim, Chae-Kwan(2012). The Effect of Consumer's Perceptual Characteristics for PB Products on Relational Continuance Intention : Mediated by Brand Trust and Brand Equity, J. of Distribution Research, 17(5), 85-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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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Park, Seung-Bae.Huh, Jong-Ho(2011). Influence of CSR activity on brand equity mediation effect of product and service quality evaluation, J. of Contents, 11(12), 395-402. 

  18. Yi, You-Jae.Lee, Jun-Toub(2001). A re-examination of the measurement and long sequences of service quality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KS-SQZ model, Korean Marketing Review, 16(1), 203-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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