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Win-Road Simulation을 활용한 고속도로 중앙분리대 시선유도도장에 대한 경관선호도 분석
Landscape Preference of the Guide Coating in the Median Barrier on the Expressway by Win-Road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3 = no.59, 2013년, pp.117 - 125  

김태균 (명지대학교 공과대학 교통공학과) ,  최재영 (교통안전공단 경인지역본부) ,  이문영 (교통안전공단 경기북부지사) ,  금기정 (명지대학교 공과대학 교통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By conducting the landscape survey that considered landscape factors of the Guide Coating in the Median Barrier that applied of the various level by simulating of the Guide Coating in the Median Barrier on the expressway, they showed the quantitative standard of landscape preference fact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설치 후 그 시설을 인지한 운전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변하거나 경관만족도에 대한 결정요인간의 영향차이를 파악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선유도도장의 경관만족도 모형과 더불어 시선유도도장을 인지하고 있는 그룹과 그렇지 못한 그룹으로 나누어 그룹별로 경관만족도에 미치는 경관적 요소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현재 고속도로에 설치되는 콘크리트 중앙분리대 시선유도도장에 대해 운전자들이 느끼는 경관만족 요인을 분석하고, 경관적 요소를 고려한 경관만족도 평가를 수행함으로써 시선유도도장이 주는 경관만족도의 결정요인을 파악하였다. 경관만족도 모형은 기능성과 정서성으로 분류되었으며, 이 두 가지 요인 중에 시야 및 조화 등 운전에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기능성을 첫 번째 요인으로 평가되었고, 재미와 미적인 요소인 정서성은 두 번째 요인으로 평가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중앙버스전용차로제가 시행 중인 경부고속도로를 대상으로 사진, 동영상 및 인터넷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대상의 주변환경을 파악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3D 시뮬레이션인 Win-Road로 분석구간을 구현하였다. 시뮬레이션의 구현은 기존에 설치된 시선유도도장 외에 다양한 이미지와 패턴의 대안을 적용해 보고 각 대안에 따른 그룹별 특성을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경관형용사는 관련문헌과 예비실험을 통하여 최종 적인 경관형용사를 선정하여 설문항목을 구성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중앙분리대 시선유도도장을 Win-Road 시뮬레이션으로 구현하여 시선유도도장에 대한 경관적 요소를 고려한 경관만족도 평가를 수행함으로써 시선유도도장이 제공하는 경관만족도의 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또한, 고속도로 중앙분리대 시선유도도장의 경관만족도 분석과 더불어 기존에 시선유도도장을 알고 있는 그룹과 모르는 그룹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그룹별 차이점을 AMOS 프로그램의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구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선된 콘크리트 중앙분리대의 특징은? 개선된 콘크리트 중앙분리대는 기존의 분리대에 비해 방호벽 높이가 높아짐에 따라 대향차로가 완전히 차단되어 중앙분리대를 넘어가는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었으나 운전자의 시인성이 낮아지게 되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한국도로공사는 2005년부터 시인성 향상 및 도로환경 개선을 위한 효율적인 중앙분리대의 기능 확보를 위해 콘크리트 중앙분리대에 시선유도도장(중앙 분리대 상에 20cm 폭의 도색) 적용을 검토하였다.
카이제곱 통계랑이란? 절대적합지수에는 CMIN, RMR 및 GFI에 속하는 지수들이 포함된다. 카이제곱 통계랑(CMIN)은 전반적 적합도의 가장 기본이 되는 통계량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카이제곱 통계량은 그 값이 크고 확률값이 작으면 모델이 적합하지 않다고 평가하지만 카이제곱 분포를 이루는 통계량 T가 다변량정규성에 위배되는 경우에는 카이제곱 분포를 따르지 않을 수도 있다.
개선된 콘크리트 중앙분리대의 단점을 재개선하기 위해 한국도로공사에서 2005년부터 적용을 검토한 방법은? 개선된 콘크리트 중앙분리대는 기존의 분리대에 비해 방호벽 높이가 높아짐에 따라 대향차로가 완전히 차단되어 중앙분리대를 넘어가는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었으나 운전자의 시인성이 낮아지게 되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한국도로공사는 2005년부터 시인성 향상 및 도로환경 개선을 위한 효율적인 중앙분리대의 기능 확보를 위해 콘크리트 중앙분리대에 시선유도도장(중앙 분리대 상에 20cm 폭의 도색) 적용을 검토하였다. 2005년 11월 통영~진주간 고속도로에 시범시공을 시작하였으며, 이에 대한 2차례 설문조사와 현장자문을 통하여 2007년 7월에 중앙분리대 시선유도도장의 적용 기준을 수립하였고 현재는 경부고속도로를 포함한 주요 고속국도에 널리 설치되고 있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Ji, Kil-Ryong, 2003. Factor Analysis and LISREL Model Development for Landscape Estimation on The Road Cutting Slope A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1 No.2. 

  2. Jeon Han-Cheol, 2008. Technology : Examination on the Application of the Guide Coating on the Concrete Median Barrie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56 No.9. 

  3. Hwang, Bong-Ki, 2010. The Effect of the type of median strip on Drivers' subjective sense of speed,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Vol.29 No.3. 

  4. Oh, Young-tae, 2007. Effectiveness Analysis of Improvement for Height of Median Barrier in the Freeway, Page 325-333 in Proc. of 55th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5. Park, Sun-jin, 2011. The perception of subjective speed sense by drivers'age on type of median,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Vol.17 No.1. 

  6. Lee, Jong-man, 2009. Altered highway median Barrier operating for Design devised,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ol.6 No.1. 

  7. Park, il-dong, 2004. A Study on Human Sensitivity Engineered Internal Landscape by Lighting Colors in Tunnels using LISREL Mode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2 No.4. 

  8. Kim, Rak-ki, 2006. Landscape Preference over Single-Spande Steel Box Girder Bridge by Bridge Shape Parameter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4 No.2. 

  9. Ji, Kil-Ryong, 2003. Factor Analysis and LISREL Model Development for Landscape Estimation on The Road Cutting Slope A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1 No.2. 

  10. Kim, Sang-Rok, 2011. Factor Analysis of Accident Types on Urban Street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SE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9 No.3. 

  11. Rho, Gwan-sub, 2010. Effectiveness of Pavement Marking for Speed Reduction by Using Driving Simulator,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2. No.3. 

  12. GRI, 2008. Development of an Assissment Method for Scenic Road. 

  13. MLTM, 2008. Scenic Road maintenance project work Manual. (국토해양부, 2008. 경관도로 정비사업 업무편람) 

  14. MLTM, 2007. Master Plan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the Scenic Roads. (국토해양부, 2007. 경관도로 조성 기본계획수립 연구) 

  15. Sheppard, S. R. J. 1989. Vosual Simulation : A User's Guide for Architects, Engineers ans Planner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