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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To analyze the specific factors of drivers behaviors that amount of cause the greenhouse gas emissions per vehicle. METHODS: Drivers behaviors at intersections are analyzed on the conditions of acceleration and deceleration. RESULTS : First, it is resulted greenhouse gas emissions per ve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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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교차로 구간에서 차량 당 온실 가스 배출량의 영향요인을 찾아 교차로에서 차량당 온실가스 배출량을 저감할 수 있는 운행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교차로 구간에서 차량 당 온실가스 배출량의 영향요인을 찾기 위해 교차로 구간의 차량당 온실가스 발생정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가속구간과 감속구간에서 영향요인과의 상관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교차로 구간에서 차량 당 온실가스 배출량의 영향요인을 다루고 있다. 국내 교통연구기관의 교육생 자료를 활용하여 교차로 구간에서 차량 당 온실가스 배출량에 영향을 주는 구체적인 요인을 찾아냄으로써 교차로에서 차량 당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교차로 구간에서 차량 당 온실가스 배출량의 영향요인을 찾기 위해 교차로 구간의 차량당 온실가스 발생정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가속구간과 감속구간에서 영향요인과의 상관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교차로 구간에서 차량 당 온실가스 배출량에 영향을 주는 구체적인 요인을 찾아냄으로써 교차로에서 차량 당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자 하였다. 하지만 교차로 온실가스 배출량의 원인을 평균감가속도, 통행속도 등 속도에 한정되어 그 외 변수들은 고려하지 않은 한계점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교차로 구간에서 차량 당 온실가스 배출량의 영향요인을 다루고 있다. 국내 교통연구기관의 교육생 자료를 활용하여 교차로 구간에서 차량 당 온실가스 배출량에 영향을 주는 구체적인 요인을 찾아냄으로써 교차로에서 차량 당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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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차로 구간은 어떤 구간인가? 교차로 구간은 자동차의 평균통행속도가 낮고, 급가속, 급감속으로 인해 차량 당 온실가스가 다량으로 배출(이정범 외, 2011)되는 구간이다. 일반적으로 교차로 구간에서는 가·감속 방법이 명확히 제시되어 있지 않다.
온실가스 저감에 효과적인 운행방법은 무엇인가? 결론적으로, 교차로 구간의 가속구간에서는 급격한 가속을 삼가하고 평균통행속도와 최고속도를 일정수준 유지하여 운행해야 한다. 감속구간에서는 교차로 진입 후반 20~0m구간에서 급감속을 하지 않는 것이 온실가스 저감에 효과적인 운행방법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방법론은 크게 어떻게 나뉘는가? 연구의 방법론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교차로 구간(가속구간, 감속구간)과 신호 방해없이 통과 하는 구간의 차량 당 온실가스 배출량을 분석하였다. 가속구간과 감속구간, 신호의 방해없이 통과하는 구간을 40m씩 동일하게 구분하여 차량 당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연료 소비량을 비교하였다. 둘째, 교차로에서 가감속 시 온실가스 배출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차량 당 온실가스 배출량, 연료소비량, 평균통행속도, 평균가 속도, 최고속도 등을 가속구간과 감속구간으로 나누어 산출하였다. 이를 통해 상관분석, 회귀분석(단계선택:Step-wise),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여 차량 당 온실 가스 배출량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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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arth, M., Kanok, B, 2009. Traffic Congestion and Greenhouse Gases, Transportation Research at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Access 35, 2-9. 

  2. Ericssin, E., Sturm, P., Minarik, S., 2001. Driving pattern, Exhaust Emission and Fuel Consumption Over a Street Network, Roceedings of 11th Interational Symposium. 

  3. Haworth, N., Symmons, M., 2001. The Relationship Between Fuel Economy and Safety Outcomes, Monash Univ. 

  4. Ihab. El-Shawarby, Ahn. Kyoungho, Hesham. Rakha, 2005, Comparative field evaluation of vehicle cruise speed and acceleration level impacts on hot stabilized emission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Transport and Environment, Volume 10, Issue 1, January 2005, Pages 13-30 

  5. Lee, Jung-Beom, Lee Seung-Hoon. 2011. Analysis of the Effect of Carbon Dioxide Reduction by Changing from Signalized Intersection to Roundabout using Tier 3 Method.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Vol.10, No.5. 105-112.(이정범, 이승훈(2011) Tier 3 방법을 이용한 회전 교차로 도입에 따른 CO2. 감축 효과, 한국ITS학회논문지, 제 10권 제 5호, pp.105-112) 

  6. Natio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2001. An Investigation of Green House Gas Emission From Automobiles.(국립환경과학원(2001), 자동차의 온실가스 배출량 조사) 

  7. Road Traffic Safety Association, 1995, Vehicles' Greenhouse Gas Effect on Intersection Traffic Congestion.(도로교통안전협회(1995), 교차로 교통혼잡이 자동차 온실가스에 미치는 영향) 

  8. Kang, Jin-gu, Oh, Heung-un, 2011, Comparison between Congestion Levels and Amount of CO2 Emissions on Arterial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9, No.6, 17-23.(강진구, 오흥운, 2011, 단속류 간선도로에서 지정체와 CO2 배출량 비교, 대한교통학회지 제29권 제6호 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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