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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4 = no.60, 2013년, pp.147 - 154
이윤석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교통연구실) , 유혜민 (경기대학교 공과대학 도시.교통공학과) , 오흥운 (경기대학교 공과대학 도시.교통공학과)
PURPOSES: To analyze the specific factors of drivers behaviors that amount of cause the greenhouse gas emissions per vehicle. METHODS: Drivers behaviors at intersections are analyzed on the conditions of acceleration and deceleration. RESULTS : First, it is resulted greenhouse gas emissions per ve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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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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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 구간은 어떤 구간인가? | 교차로 구간은 자동차의 평균통행속도가 낮고, 급가속, 급감속으로 인해 차량 당 온실가스가 다량으로 배출(이정범 외, 2011)되는 구간이다. 일반적으로 교차로 구간에서는 가·감속 방법이 명확히 제시되어 있지 않다. | |
온실가스 저감에 효과적인 운행방법은 무엇인가? | 결론적으로, 교차로 구간의 가속구간에서는 급격한 가속을 삼가하고 평균통행속도와 최고속도를 일정수준 유지하여 운행해야 한다. 감속구간에서는 교차로 진입 후반 20~0m구간에서 급감속을 하지 않는 것이 온실가스 저감에 효과적인 운행방법으로 나타났다. | |
연구의 방법론은 크게 어떻게 나뉘는가? | 연구의 방법론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교차로 구간(가속구간, 감속구간)과 신호 방해없이 통과 하는 구간의 차량 당 온실가스 배출량을 분석하였다. 가속구간과 감속구간, 신호의 방해없이 통과하는 구간을 40m씩 동일하게 구분하여 차량 당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연료 소비량을 비교하였다. 둘째, 교차로에서 가감속 시 온실가스 배출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차량 당 온실가스 배출량, 연료소비량, 평균통행속도, 평균가 속도, 최고속도 등을 가속구간과 감속구간으로 나누어 산출하였다. 이를 통해 상관분석, 회귀분석(단계선택:Step-wise),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여 차량 당 온실 가스 배출량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
Barth, M., Kanok, B, 2009. Traffic Congestion and Greenhouse Gases, Transportation Research at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Access 35,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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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worth, N., Symmons, M., 2001. The Relationship Between Fuel Economy and Safety Outcomes, Monash Un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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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Jung-Beom, Lee Seung-Hoon. 2011. Analysis of the Effect of Carbon Dioxide Reduction by Changing from Signalized Intersection to Roundabout using Tier 3 Method.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Vol.10, No.5. 105-112.(이정범, 이승훈(2011) Tier 3 방법을 이용한 회전 교차로 도입에 따른 CO2. 감축 효과, 한국ITS학회논문지, 제 10권 제 5호, pp.105-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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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ad Traffic Safety Association, 1995, Vehicles' Greenhouse Gas Effect on Intersection Traffic Congestion.(도로교통안전협회(1995), 교차로 교통혼잡이 자동차 온실가스에 미치는 영향)
Kang, Jin-gu, Oh, Heung-un, 2011, Comparison between Congestion Levels and Amount of CO2 Emissions on Arterial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9, No.6, 17-23.(강진구, 오흥운, 2011, 단속류 간선도로에서 지정체와 CO2 배출량 비교, 대한교통학회지 제29권 제6호 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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