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남성셔츠 소재의 선염 줄무늬 특성에 따른 시각적 감성 이미지의 차원을 알아보고 소비자들의 감성을 만족시키는 남성셔츠 소재용 줄무늬 디자인 개발을 위한 기초정보를 얻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 결과 남성셔츠 줄무늬 감성은 매력성, 성숙성, 품위성, 실용성, 단순성의 5가지 차원으로 구분되었다. 남성셔츠 소재 줄무늬의 특성이 감성 차원 및 선호도와 구매 욕구에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색상, 배열, 간격 등 줄무늬의 특성이 남성셔츠 소재의 시각적 감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두 가지 두께의 부등간격 줄무늬 조합이 매력성, 실용성이 높기 때문에 선호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대조되는 복합색의 줄무늬가 매력성이 높으므로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남성셔츠 소재의 선염 줄무늬 특성에 따른 시각적 감성 이미지의 차원을 알아보고 소비자들의 감성을 만족시키는 남성셔츠 소재용 줄무늬 디자인 개발을 위한 기초정보를 얻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 결과 남성셔츠 줄무늬 감성은 매력성, 성숙성, 품위성, 실용성, 단순성의 5가지 차원으로 구분되었다. 남성셔츠 소재 줄무늬의 특성이 감성 차원 및 선호도와 구매 욕구에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색상, 배열, 간격 등 줄무늬의 특성이 남성셔츠 소재의 시각적 감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두 가지 두께의 부등간격 줄무늬 조합이 매력성, 실용성이 높기 때문에 선호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대조되는 복합색의 줄무늬가 매력성이 높으므로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visual sensibility and preferences are closely related with color combinations, stripe intervals, and stripe complexity. We studied the effect of stripes characteristics on visual sensibility and preferences for men's shirts fabrics. As a result of a factor analysis, the adjectives were classifi...
The visual sensibility and preferences are closely related with color combinations, stripe intervals, and stripe complexity. We studied the effect of stripes characteristics on visual sensibility and preferences for men's shirts fabrics. As a result of a factor analysis, the adjectives were classified by viewers into 5 factors as attraction, maturity, dignity, practicality, and simplicity. We found that stripe intervals had a significant visual effect on maturity, dignity, and practicality. The uneven stripes had higher scores for dignity and practical while lower for mature. The stripes with consecutive order of two different thickness were felt more strongly in attractive, practical, and preferred. The results also showed that stripes with compound and contrast colors were attractive and preferred.
The visual sensibility and preferences are closely related with color combinations, stripe intervals, and stripe complexity. We studied the effect of stripes characteristics on visual sensibility and preferences for men's shirts fabrics. As a result of a factor analysis, the adjectives were classified by viewers into 5 factors as attraction, maturity, dignity, practicality, and simplicity. We found that stripe intervals had a significant visual effect on maturity, dignity, and practicality. The uneven stripes had higher scores for dignity and practical while lower for mature. The stripes with consecutive order of two different thickness were felt more strongly in attractive, practical, and preferred. The results also showed that stripes with compound and contrast colors were attractive and prefer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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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남성셔츠 소재 줄무늬의 감성이 선호도와 구매 욕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남성셔츠 소재의 선염 줄무늬 특성에 따른 감성 이미지 차원을 알아보고 소비자들의 감성을 만족시키는 남성셔츠 소재용 줄무늬 디자인 개발을 위한 기초정보를 얻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남성셔츠 소재의 줄무늬 특성에 따른 감성요인을 알아보고 줄무늬 특성과 감성요인에 따른 선호도를 분석함으로써 선염 남성셔츠 소재의 줄무늬 개발을 위한 지침서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성셔츠 소재의 줄무늬 특성이 감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가설 설정
남성셔츠 소재의 줄무늬 배색은 독립적으로도 ‘매력성’에 영향을 미치므로 대조배색의 줄무늬 사용으로 남성셔츠의 매력적 이미지 연출에 효과적일 것이다.
제안 방법
선염 줄무늬 남성셔츠용 양모혼방 소재의 감성이미지 평가는 25×25(cm)크기의 자극물을 패널에게 30 cm 거리를 두고 제시하여 시각적으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각 패널에게 랜덤하게 6개씩의 자극물을 주고 평가하도록 하였으며 평가는 1개 자극물 평가 후 3분간 쉬게 하여 6개 평가에 총 60분 내외가 소요되었다. 남성셔츠 소재의 줄무늬 감성평가를 위한 척도를 구성하기 위해 줄무늬 관련 선행연구(이소라, 김재숙, 2007; 성남숙, 최수경, 2008; 성남숙, 2008; 문주영, 2010; 최수경, 2012)와 남성셔츠 무늬관련 선행연구(박영희, 2004; 이승현, 이경희, 2009)를 통해 수집한 어휘 중 빈도수가 높은 어휘를 선정하고 대학원생 5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통해 수집된 어휘를 추가하여 최종적으로 22문항을 평가에 사용하였다.
각 패널에게 랜덤하게 6개씩의 자극물을 주고 평가하도록 하였으며 평가는 1개 자극물 평가 후 3분간 쉬게 하여 6개 평가에 총 60분 내외가 소요되었다. 남성셔츠 소재의 줄무늬 감성평가를 위한 척도를 구성하기 위해 줄무늬 관련 선행연구(이소라, 김재숙, 2007; 성남숙, 최수경, 2008; 성남숙, 2008; 문주영, 2010; 최수경, 2012)와 남성셔츠 무늬관련 선행연구(박영희, 2004; 이승현, 이경희, 2009)를 통해 수집한 어휘 중 빈도수가 높은 어휘를 선정하고 대학원생 5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통해 수집된 어휘를 추가하여 최종적으로 22문항을 평가에 사용하였다. 평가지 내용에는 성별, 월수입의 인구통계학적 2문항을 포함하였고, 감성이미지에 관한 22문항, 선호도 및 구매욕구를 각각 7점 척도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또한 남성셔츠의 문양 감성에 관한 선행연구(박영희, 2004; 이승현, 이경희, 2009)에서 ‘매력성’이 가장 중요한 차원으로 나타난 것과도 유사하다. 도출된 5개의 남성셔츠 줄무늬의 감성요인을 변수로 설정하여 선염 남성셔츠 소재의 줄무늬 특성에 따른 이미지 평가와 선호도 분석에 사용하였다.
선염 줄무늬 남성셔츠용 양모혼방 소재의 감성이미지 평가는 25×25(cm)크기의 자극물을 패널에게 30 cm 거리를 두고 제시하여 시각적으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줄무늬의 복잡성에 따라 분류하면 한 가지 폭의 선들로 이루어진 줄무늬 4종, 두 종류 폭의 선들로 이루어진 중간 수준의 줄무늬 4종, 세 종류 폭이 혼합된 복잡한 수준의 줄무늬 10종으로 구성되었다. 줄무늬 폭은 예비조사와 시장조사 결과를 토대로 하여 좁은(0.5cm미만), 중간(0.5~1cm미만), 넓은(1cm이상) 폭으로 정하여 분류하였다. 줄무늬 배열방식은 한 가지 줄무늬를 사용한 단순배열방식 8종, 두 가지 이상의 줄무늬를 반복해서 배열한 교차배열방식 10종으로 구성되었다.
남성셔츠 소재의 줄무늬 감성평가를 위한 척도를 구성하기 위해 줄무늬 관련 선행연구(이소라, 김재숙, 2007; 성남숙, 최수경, 2008; 성남숙, 2008; 문주영, 2010; 최수경, 2012)와 남성셔츠 무늬관련 선행연구(박영희, 2004; 이승현, 이경희, 2009)를 통해 수집한 어휘 중 빈도수가 높은 어휘를 선정하고 대학원생 5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통해 수집된 어휘를 추가하여 최종적으로 22문항을 평가에 사용하였다. 평가지 내용에는 성별, 월수입의 인구통계학적 2문항을 포함하였고, 감성이미지에 관한 22문항, 선호도 및 구매욕구를 각각 7점 척도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줄무늬가 주는 감성이미지가 작을수록 1에 가깝게, 클수록 7에 가깝게, 중간이면 4에 표시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한 평가는 2010년 7월부터 8월에 이루어졌으며, 부산 소재 S대학의 의류 전공 대학생 9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선염 줄무늬 남성셔츠용 양모혼방 소재의 감성이미지 평가는 25×25(cm)크기의 자극물을 패널에게 30 cm 거리를 두고 제시하여 시각적으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본 평가에 사용된 자극물은 2010년 국내 남성 캐주얼 브랜드들이 전개하는 S/S 남성셔츠용 선염 줄무늬 양모혼방 직물 소재로 한정하였다. 최근 웰빙 열풍과 메트로 섹슈얼 트렌드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남성들도 웰빙형 쿨울 양모혼방 셔츠 상품을 찾는 경향이 뚜렷해졌기 때문에 양모혼방 직물 소재를 선정하였다.
최근 웰빙 열풍과 메트로 섹슈얼 트렌드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남성들도 웰빙형 쿨울 양모혼방 셔츠 상품을 찾는 경향이 뚜렷해졌기 때문에 양모혼방 직물 소재를 선정하였다. 자극물 선정을 위해 2010년 6월 현재 부산의 S백화점에 입점된 남성복 캐주얼 브랜드 업체중 연매출이 큰 5곳에서 사용한 줄무늬 선염셔츠 소재 40점을 조사하여 그 중 울이 50%이상 혼용된 평직물 소재 중 줄무늬의 간격, 색상과 배열방식을 달리한 18종의 소재를 자극물로 최종 선정하여 구입하였다. 자극물을 선정하기 위해 시장 조사를 실시한 결과 선염 남성셔츠의 줄무늬 0.
데이터처리
줄무늬의 간격, 색상 및 배열방식에 따른 남성셔츠 소재의 감성요인 점수의 통계적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t-test를 하였고, 줄무늬 배색 및 줄무늬의 복잡성에 따른 감성요인의 통계적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ANOVA와 Duncan의 다중 비교 검정을 실시하였다. 남성셔츠 소재의 줄무늬 특성과 선호도에 대해 감성요인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 선형 회귀분석을 각각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SPSS win 18.0을 사용하였으며, 선염 줄무늬 남성셔츠 소재의 감성 및 감각이미지의 차원을 알아보기 위해 Varimax 회전법에 의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요인추출은 고유 값 1이상으로 하였다. 줄무늬의 간격, 색상 및 배열방식에 따른 남성셔츠 소재의 감성요인 점수의 통계적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t-test를 하였고, 줄무늬 배색 및 줄무늬의 복잡성에 따른 감성요인의 통계적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ANOVA와 Duncan의 다중 비교 검정을 실시하였다.
0을 사용하였으며, 선염 줄무늬 남성셔츠 소재의 감성 및 감각이미지의 차원을 알아보기 위해 Varimax 회전법에 의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요인추출은 고유 값 1이상으로 하였다. 줄무늬의 간격, 색상 및 배열방식에 따른 남성셔츠 소재의 감성요인 점수의 통계적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t-test를 하였고, 줄무늬 배색 및 줄무늬의 복잡성에 따른 감성요인의 통계적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ANOVA와 Duncan의 다중 비교 검정을 실시하였다. 남성셔츠 소재의 줄무늬 특성과 선호도에 대해 감성요인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 선형 회귀분석을 각각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남성셔츠 소재 줄무늬의 선호도와 구매 욕구에 미치는 영향은 모든 감성요인에서 유의하게 나타났고, ‘매력성’, ‘품위성’, ‘실용성’, ‘단순성’의 순으로 긍정적인 영향력을, ‘성숙성’은 부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셔츠 소재의 줄무늬 색상에 따라 ‘매력성’, ‘품위성’, ‘실용성’, ‘단순성’에서 차이가 나타났으며, ‘단순성’이 가장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남성셔츠 줄무늬의 ‘유사배색’을 ‘대조배색’에 비해 고급스럽고 단순하고 차가운 이미지로 평가하였고, ‘대조배색’이 ‘유사배색’에 비해 매력적이고 매끄럽고 부드럽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남성셔츠 줄무늬의 감성요인 중 ‘매력성’이 선호도와 구매 욕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남성셔츠 줄무늬 간격에 따라 ‘등간격’ 일 때‘부등간격’ 보다 ‘성숙성’을 유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배색별로 살펴보면 ‘유사배색’이 ‘대조배색’에 비해 ‘품위성’ 과 ‘단순성’ 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1cm의 폭을 다양한 순서로 반복 배열하여 줄무늬 간격(리피트) 1~10cm으로 디자인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 사용된 18종의 자극물은 수직(경사)방향의 줄무늬 간격 균등성에 따라 등간격 4종, 부등간격 14종으로, 선염 줄무늬의 배색은 난색 5종, 한색 6종, 복합색 7종으로, 색 도수는 1도 8종, 2도 이상 10종으로 각각 구성되었다. 줄무늬의 복잡성에 따라 분류하면 한 가지 폭의 선들로 이루어진 줄무늬 4종, 두 종류 폭의 선들로 이루어진 중간 수준의 줄무늬 4종, 세 종류 폭이 혼합된 복잡한 수준의 줄무늬 10종으로 구성되었다.
색상 온도감별로 ‘난색’은 매력적이지 않으며 고급스럽지 않고 실용적이지 않고 복잡하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줄무늬 복잡성에서 일정 두께의 직선으로 이루어진 단순한 줄무늬는 ‘성숙성’, 두 가지 두께의 선으로 이루어진 중간 단계의 줄무늬는 ‘매력성’과 ‘실용성’이 높게 나타났다. 세 종류의 두께가 혼합되어진 복잡한 줄무늬는 성숙한 이미지로 나타났다. 줄무늬 배열방식에서는 순배열의 줄무늬가 ‘매력성’, 교차배열의 줄무늬는 ‘성숙성’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남성셔츠 줄무늬가 ‘난색’이면 ‘매력성’이 낮고 ‘한색’은 ‘품위성’, ‘실용성’,이 높으며, 난색과 한색이 섞여있는 ‘복합색’은 ‘매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에서 남성셔츠 소재 줄무늬의 배열 방식 및 복잡성은 물론 배색에 따라 감성 차원과 선호도가 다르게 나타나므로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줄무늬 남성셔츠의 상품기획 및 개발이 가능함을 시사한다.
이상에서 줄무늬 간격 및 배열상태, 배색이 다차원의 소비자 감성을 구성하여 다양한 감성 차원이 선호도와 구매 욕구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최근 시판되는 줄무늬 남성셔츠 소재는 유채색 또는 무채색의 유사색 배열 또는 대조색 배열과 다양한 간격으로 변화를 주면서 수직 줄무늬가 반복되어 나타난다.
자극물 선정을 위해 2010년 6월 현재 부산의 S백화점에 입점된 남성복 캐주얼 브랜드 업체중 연매출이 큰 5곳에서 사용한 줄무늬 선염셔츠 소재 40점을 조사하여 그 중 울이 50%이상 혼용된 평직물 소재 중 줄무늬의 간격, 색상과 배열방식을 달리한 18종의 소재를 자극물로 최종 선정하여 구입하였다. 자극물을 선정하기 위해 시장 조사를 실시한 결과 선염 남성셔츠의 줄무늬 0.2~1cm의 폭을 다양한 순서로 반복 배열하여 줄무늬 간격(리피트) 1~10cm으로 디자인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 사용된 18종의 자극물은 수직(경사)방향의 줄무늬 간격 균등성에 따라 등간격 4종, 부등간격 14종으로, 선염 줄무늬의 배색은 난색 5종, 한색 6종, 복합색 7종으로, 색 도수는 1도 8종, 2도 이상 10종으로 각각 구성되었다.
줄무늬 간격의 종류에 따라서는 ‘성숙성’, ‘품위성’, ‘단순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5~1cm미만), 넓은(1cm이상) 폭으로 정하여 분류하였다. 줄무늬 배열방식은 한 가지 줄무늬를 사용한 단순배열방식 8종, 두 가지 이상의 줄무늬를 반복해서 배열한 교차배열방식 10종으로 구성되었다. 자극물로 사용된 남성셔츠용 선염 줄무늬 소재의 특성은 Table 1에 나타냈다.
줄무늬 복잡성에서 일정 두께의 직선으로 이루어진 단순한 줄무늬는 ‘성숙성’, 두 가지 두께의 선으로 이루어진 중간 단계의 줄무늬는 ‘매력성’과 ‘실용성’이 높게 나타났다.
줄무늬의 복잡성별로 ‘매력성’, ‘성숙성’, ‘실용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 사용된 18종의 자극물은 수직(경사)방향의 줄무늬 간격 균등성에 따라 등간격 4종, 부등간격 14종으로, 선염 줄무늬의 배색은 난색 5종, 한색 6종, 복합색 7종으로, 색 도수는 1도 8종, 2도 이상 10종으로 각각 구성되었다. 줄무늬의 복잡성에 따라 분류하면 한 가지 폭의 선들로 이루어진 줄무늬 4종, 두 종류 폭의 선들로 이루어진 중간 수준의 줄무늬 4종, 세 종류 폭이 혼합된 복잡한 수준의 줄무늬 10종으로 구성되었다. 줄무늬 폭은 예비조사와 시장조사 결과를 토대로 하여 좁은(0.
첫째, 남성셔츠 소재의 줄무늬 감성요인은 ‘매력성’, ‘성숙성’, ‘품위성’, ‘실용성’, ‘단순성’의 5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한편 난색과 한색이 섞여있는 ‘복합색’이 ‘매력성’에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 색상 온도감은 줄무늬 감성이미지에 있어서 중요한 단서로 인지됨을 확인할 수 있다.
후속연구
세분화된 남성복 시장의 성장과 함께 다각화된 감성의 남성복 소비자들의 요구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남성셔츠의 선염 줄무늬를 대상으로 한 감성 및 선호도 연구가 필요하다.
최근 시판되는 줄무늬 남성셔츠 소재는 유채색 또는 무채색의 유사색 배열 또는 대조색 배열과 다양한 간격으로 변화를 주면서 수직 줄무늬가 반복되어 나타난다. 이러한 다양한 선염 줄무늬의 디자인요소를 반영한 남성셔츠 소재를 자극물로 제시하여 남성셔츠 선염 줄무늬의 간격, 색상 온도감 및 배열에 따른 소비자 감성요인을 분석하고 소비자 감성에 관계된 줄무늬 특성을 파악한다면 남성셔츠 줄무늬 상품기획 및 개발에 유용한 정보 제공이 가능할 것이다.
연구대상자를 20대 대학생으로 편의 추출하였으며, 자극물 제시를 남성셔츠용 모 혼방 직물 소재로 제한하였으므로 본 연구결과를 확대해석하는 데에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 후속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 포함시키지 못한 선염 직물소재의 섬유조성 및 구조적 특성과 인구 통계 특성을 고려하면 보다 체계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남성셔츠 줄무늬 감성는 어떤 차원으로 구분되는가?
본 연구는 남성셔츠 소재의 선염 줄무늬 특성에 따른 시각적 감성 이미지의 차원을 알아보고 소비자들의 감성을 만족시키는 남성셔츠 소재용 줄무늬 디자인 개발을 위한 기초정보를 얻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 결과 남성셔츠 줄무늬 감성은 매력성, 성숙성, 품위성, 실용성, 단순성의 5가지 차원으로 구분되었다. 남성셔츠 소재 줄무늬의 특성이 감성 차원 및 선호도와 구매 욕구에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남성셔츠 소재 줄무늬가 선호되는 이유는?
남성셔츠 소재 줄무늬의 특성이 감성 차원 및 선호도와 구매 욕구에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색상, 배열, 간격 등 줄무늬의 특성이 남성셔츠 소재의 시각적 감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두 가지 두께의 부등간격 줄무늬 조합이 매력성, 실용성이 높기 때문에 선호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대조되는 복합색의 줄무늬가 매력성이 높으므로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름철 고급 남성셔츠는 어떤 소재로 제작되는가?
최근 겨울철 캐주얼 남성셔츠용 소재로 선호되던 모 혼방 소재가 양모의 장점 때문에 남성복 브랜드 업체는 물론 스포츠웨어 브랜드 업체에서 여름철 셔츠소재로 기획되는 추세이다. 여름철 고급 남성셔츠 소재는 세 번수의 울에 레이온, 면, 폴리에스테르 등의 혼방사로 제직되는데, 이 소재의 대부분이 제직 전에 선염 줄무늬로 다양하게 디자인된다. 세분화된 남성복 시장의 성장과 함께 다각화된 감성의 남성복 소비자들의 요구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남성셔츠의 선염 줄무늬를 대상으로 한 감성 및 선호도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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