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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대 남성의 그루밍 정도에 따른 외모관리행동, 의복선택행동, 의복선호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earance Care Behaviors, Clothing Selection Behaviors and Clothing Design Preference of 20-30's Korean Men by the Level of Grooming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6 no.2, 2014년, pp.245 - 254  

김칠순 (경희대학교 의류디자인학과) ,  박미란 (경희대학교 의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scribe 20's to 30's men's fashion lifestyle and develop clusters in grooming related variables. We also tried to interpret profile of clusters, and determine the difference between different level of grooming clusters in appearance care behaviors, and clothing be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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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0-30대 남성들의 그루밍 정도가 그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화장품 항목과 연관성이 있는지 확인하고자 카이제곱 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Table 6에 제시한 것처럼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스킨케어, 헤어관리, 체형관리 등 외모와 패션에 관심을 두고 관리하는 “그루밍 남성”들에게 관심을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남성 트렌드로 등장한 ‘그루밍’ 이라는 감성 키워드를 중심으로 젊은 20-30대 남성들의 외모관리행동, 의복 행동 들을 비교 고찰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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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루밍의 정의는? 그루밍(grooming)이란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청결하게 관리하고 얼굴, 헤어, 피부를 좋아보이게 하는 행동들(Collins Cobuild Dictionary, 2003), 또는 개인의 외모, 위생, 의복에 관심이 있고 관리하는 것(Wiktionary)으로 사전적 정의를 한다. 여성의 뷰티 (beauty)에 해당하는 남성의 미용용어로 Fig.
그루밍 정도에 따른 20-30대 남성들의 남성복의 선호 이미지 부분의 결과는 어떻게 나왔는가? 남성복의 선호 이미지 부분에서는 가장 선호하는 남성의복 이미지는 세련된, 깔끔한 이미지 순이었다. 그루밍 정도에 따라 깨끗한, 여성적인, 귀여운 이미지에서 그루밍 정도에 따른 선호도가 달랐는데 깔끔한 이미지는 그루밍 행동이 낮은 저 그루밍 집단에서, 여성적인, 귀여운 이미지는 고 그루밍 집단에서 훨씬 더선호되었다. 자기를 가꾸고자 하는 남성들이 왜 여성적 이미지를 선호하는 것은 좀 더 심화된 연구 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아마도 여성적인 이미지가 패션 트렌드이다 보니 외모와 패션에민감한 남성들에게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루밍 남성이란? 1에서 보는 것과 같이 자신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 면도, 피부, 두발, 치아관리, 성형 수술 등의 외모를 깨끗하게 하고 가꾸기 위한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그루밍 남성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그루밍 남성이란 “단정하고 좋게 보이기 위해 외모를 관리하고 피부, 몸매, 패션에 관심을 두고 관리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의미 하는 것으로 조작적 정의를 내리고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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