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영자의 인적자원관리에 따른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그리고 재무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식당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an Executive's Human Resources Management,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Loyalty, and Financial Performance: Focusing on Korean Traditional Restaurants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9 no.1, 2013년, pp.26 - 41  

이보순 (우석대학교 외식산업조리학과) ,  김기진 (영남대학교 외식산업학전공)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한식당 경영자의 인적자원관리수행 수준에 따라서 고객만족(제품만족, 서비스만족)과 고객충성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고객만족이 고객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고객충성도와 재무성과 간의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 살펴보고, 경영자의 인적자원관리와 재무성과 간의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조사기간은 2012년 1월 2일부터 1월 17일까지 15일 동안 점심시간과 저녁시간에 진행되었다. 객단가 12,000원 이상의 대구, 경북지역 15개 한식당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경영자 15부와 고객 336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한식당 경영자의 신규직원교육 및 합리적인보상에 대한 인적자원관리수행 수준이 높은 경우 고객들이 지각하는 제품만족과 서비스만족수준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신규직원채용, 신규직원교육, 업무성과평가에 대한 인적자원관리수행 수준이 높은 경우 고객들이 지각하는 충성도의 수준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품만족과 서비스만족은 고객충성도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충성도와 재무성과는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경영자의 인적자원관리와 재무성과 간에도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differences in the level of customer satisfaction(product satisfaction, service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depending on a Korean restaurant executive's human resources management and the effect of customer satisfaction on customer loyalty. It also inv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기업들의 인적자원관리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1997년의 외환위기를 계기로 국내 기업들의 인적자원관리는 연공서열에서 성과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기업들은 인적 자원을 핵심적인 경영자원으로 간주하기 시작하였다.
외식산업의 특징은? 외식산업은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한 산업으로서비스 지향적이면서 노동집약적인 특성을 가진다(Zeithaml VAㆍBitner MJ2000). 인적 의존도가 높은 만큼 외식기업이 성장하는데 가장 중요한 결정요인에 대해 많은 경영자들은 ‘사람’이라고 답한다.
외식기업이 성장하는데 중요한 결정요인이 '사람'인 이유는? 인적 의존도가 높은 만큼 외식기업이 성장하는데 가장 중요한 결정요인에 대해 많은 경영자들은 ‘사람’이라고 답한다. 즉 제품을 만들기 위한 기능, 기술, 지식이 사람의 신체와 머리에 있기 때문이다(이상경 2005). 결국 외식기업의 성공여부는 어떠한 인재가 모여 있는가에 달려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